
[스포탈코리아] 리오넬 메시와 바르셀로나의 결별. 여전히 팬들은 메시의 바르셀로나 퇴단이 믿어지지 않는다는 반응이다. 그렇다면 메시가 바르셀로나에서 세운 '마지막 기록'을 되돌아보는 건 어떨까.
영국 매체 '90min'은 6일(현지시간) "받아들이기 힘들겠지만 메시의 바르셀로나 시절을 돌이켜볼 때다. 그의 마지막 골부터 마지막 우승까지 메시의 모든 '마지막'을 살펴보자"라고 소개했다.
지난 2004년 10월에 데뷔한 메시는 바르셀로나 소속으로만 778경기 672골 305도움이라는 기록을 남겼다. 그리고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4회, 프리메라리가 우승 10회, 코파 델 레이 우승 7회, 발롱도르 6회 수상 등의 기록을 세웠다.
'90min'이 소개한 메시와 바르셀로나가 함께 한 마지막은 총 8가지다.
1. 메시의 마지막 경기
메시의 마지막 경기는 지난 2021년 5월 16일 셀타 비고전이었다. 당시 바르셀로나는 클레망 랑글레의 퇴장 공백을 극복하지 못하며 1-2 역전패를 당했다. 그때만 하더라도 아무도 메시가 바르셀로나를 떠날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다.
2. 메시의 마지막 득점
메시의 마지막 득점은 마지막 경기와 같다. 당시 메시는 선제골을 기록했지만 바르셀로나의 패배를 막지 못했다. 셀타 비고는 산티 미나가 멀티골을 터뜨리며 바르셀로나에 역전승을 거뒀다.
3. 메시의 마지막 어시스트
메시의 마지막 어시스트는 지난 4월 22일 헤타페와의 경기에서 나왔다. 코너킥 상황에서 메시가 올린 크로스를 로날드 아라우호가 득점으로 연결했다.
4. 팬들 앞에서의 마지막 경기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유럽 축구가 무관중으로 진행되기 전 메시의 마지막 경기는 2020년 3월 7일이었다. 당시 메시는 결승골을 터뜨리며 레알 소시에다드를 상대로 1-0 승리를 거두는 데에 일조했다. 이후 팬들은 직접 현장에서 바르셀로나 유니폼을 입은 메시의 플레이를 볼 수 없었다.

5. 마지막 멀티골
메시는 지난 5월 2일 발렌시아전에서 멀티골을 기록하며 바르셀로나의 3-2 승리를 이끌었다. 발렌시아전 골이 마지막 멀티골이었다.
6. 마지막 해트트릭
'특급 골잡이' 메시의 마지막 해트트릭은 그리 멀지 않은 과거다. 지난 2020년 2월 22일 바르셀로나는 에이바르에 5-0 대승을 거뒀는데 당시 메시는 홀로 4골을 터뜨렸다.
7. 마지막 우승 트로피
바르셀로나를 향한 메시의 마지막 선물이었을까. 지난 4월 17일 아틀레틱 빌바오와의 코파 델 레이 결승전에서 멀티골을 터뜨리며 우승의 영예를 안았다. 바르셀로나는 메시의 활약 덕분에 무관의 위기를 벗어날 수 있었다.
8. 마지막 챔피언스리그 우승
지금까지 언급한 것들 중 가장 먼 미래다. 메시는 지난 2015년을 마지막으로 챔피언스리그 정상에 서지 못했다. 메시는 루이스 수아레스, 네이마르와 함께 소위 'MSN' 트리오를 구성해 바르셀로나의 공격을 이끌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취재문의 sportal@sportalkorea.co.kr | Copyright ⓒ 스포탈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