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의 자격' 동성애 비하 논란 "마초의 자격?"

김유진 인턴기자 / 입력 : 2011.01.24 15:53
  • 글자크기조절
image
ⓒKBS


'남자의 자격'이 자막으로 동성애 비하 논란에 휩싸였다.

지난 23일 방송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해피선데이'의 '남자의 자격'은 '남자 그리고 형'이라는 콘셉트로 남자고등학교에서 직접 학생들의 고민 상담이 진행됐다.


그중 한 학생이 "남자가 예뻐 보일 때가 있어요"라며 동성애에 관련한 고민을 제시했다. 이 학생은 "(친구를)가끔씩 껴안기도 하고 뽀뽀도 하고 그러거든요. 제 친구가 제 볼에 뽀뽀를 해주는 사진을 찍었는데 그 때 문득 계속 이래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라며 고민을 토로했다.

문제가 된 부분은 자막이었다. 기쁜 일이 있을 때 자신에게 뽀뽀를 하는 친구가 있다는 학생의 말에 자막은 '가만히 듣다보니 꽤 심각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어 제작진은 이윤석의 상담 중간 중간 '살면서 흔히 겪는 일시적인 순간일 수도', '지금은 정상적인 한 가정의 가장'이라는 자막을 내보냈다.

방송이 나간 직후 '남자의 자격' 시청자게시판에는 동성애를 비하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잇달았다. '지금은 정상적인 한 가장'이라는 말은 반대로 동성애는 비정상적인 것이며, '일시적인 현상'이라는 말 또한 동성애에 대한 선입견을 바탕으로 한 것이라는 지적이다.


이에 동성애를 주제로 다룬 영화 '후회하지 않아' 등의 이송희일 감독은 "'남자의 자격'은 '마초의 자격'을 꿈꾸나 봐요"라며 방송 내용에 반박하는 글을 남겼다.

이송희일 감독은 "동성애를 고민하는 한 학생에 대한 이윤석의 폭력적인 상담은 성 정체성에 대한 한국 교육계의 무지를 그대로 답습한 것"이라며 "이윤석씨, 누가 당신더러 그만 비실거리고 정상으로 돌아오라고 하면 기분이 좋나요?"라고 덧붙였다.

네티즌은 "솔직히 방송을 보면서 기분이 썩 좋지는 않았다" "방송이 너무 쉽게 동성애에 대한 선입견을 답습하는 것 같다" "우리나라에 동성애 인권의 현실" "더 조심스러웠어야 하는 부분이었다고 생각한다"라며 부주의를 꼬집었다.

한편 이날 '남자의 자격'에는 김태원이 검은 비니와 선글라스를 낀 채 서태지와 아이들의 '컴백홈' 댄스를 선보여 웃음을 자아냈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