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엽, KBS연예대상 대상..10년만에 '부활' 신호탄(종합)

문완식 이경호 김성희 기자 / 입력 : 2012.12.23 00:14
  • 글자크기조절
image


방송인 신동엽(41)이 2012 KBS 연예대상 대상을 수상했다. 지난 2002년 제1회 KBS 연예대상 수상 후 10년만의 대상 수상이다.

신동엽은 22일 오후 9시 15분부터 서울 여의도 KBS신관 공개홀에서 열린 2012 KBS 연예대상에서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다.


신동엽은 "90년대 상을 몇 번 받을 뻔 한 적이 있었는데 상을 받으러 안 갔었다. 그때는 연예대상이 아니라 연기대상에 한 꼭지가 있었다. 한 번 간 뒤 객인 것 같아 어색해서 안 갔다"라고 말했다.

그는 "KBS에서 처음으로 연예대상이 생겼다. 그때도 대선이 있었고 1회 연예대상 사회를 보면서 '쟁반노래방'으로 대상을 받은 기억이 난다. 그 이후 10년 만에 대상을 받게 됐다"고 말했다.

신동엽은 "1회 때 상 받은 것보다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행복하다. 지금, 예전에 함께한 프로그램 제작진께 감사하다. 엄마, 아빠, 장인장모님, 이모님, 작은엄마 감사드린다. 78세의 연세에도 건강하게복지관에 나가서 할머님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저희 아버지도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MBC 근무하는 (아내)선혜윤씨께도 감사하다. 1995년 일찍 하늘나라로 떠난 어머님. 안 계실 때 그리워만 하지 말고 계실 때 효도 잘하길 바란다. 하늘에 계신 어머니께 이상 바치겠다"라고 말했다.

시청자가 뽑은 최고의 프로그램상은 '개그콘서트'가 받았다. 이 상은 시청자가 직접 선정한 상으로, '개그콘서트'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연출자 서수민PD는 "13년 전에 처음 시작할 때 이렇게 잘될지 몰랐다"라며 "모든 개그맨들과 이 상을 함께 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개그콘서트' 개그맨들은 무대에 함께 오른 뒤 "웃음일발 장전, 발사!"라는 박성호의 구호에 맞춰 코 밑에 흰 물감으로 '콧물' 분장을 한 뒤 방청색과 시청자들을 향해 감사의 큰절을 했다.

'개그콘서트'의 '네가지', '생활의 발견'의 김준현과 '용감한녀석들', '생활의 발견'코너에서 활약 중인 신보라는 이날 코미디 부문 남녀 최우수상을 각각 수상했다.

쇼오락 부문 남녀 최우수상은 '1박2일, '승승장구'의 김승우와 '안녕하세요' 이영자가 차지했다. 김승우는 2010년 KBS연예대상 쇼오락부문 신인상, 2011년 KBS 연예대상 쇼오락부문 우수상에 이어 3년 연속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이영자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KBS연예대상 쇼오락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기록도 세웠다.

쇼오락 부문 남녀 우수상은 '안녕하세요'의 컬투(정찬우, 김태균)와 시트콤 '패밀리'의 황신혜가 받았다.

코미디 부문 남자 우수상은 '네가지'의 허경환과 '용간한녀석들', '정여사'의 정태호가 공동수상했다. 코미디 부문 여자 우수상은 '개그콘서트'의 '거지의 품격' 김지민이 차지했다.

쇼오락 부문 남녀 신인상은 '남자의 자격'의 주상욱과 '1박2일'의 주원, '청춘불패2' 수지에게 각각 돌아갔다. 수지는 이날 본상 외로 시상된 '깜짝 스타'부문에서 베스트 1위에 뽑혀 '2관왕'에 올랐다.

코미디 부문 남녀 신인상은 '개그콘서트'의 '생활의 발견 김기리와 '멘붕스쿨' 여고생 캐릭터로 인기를 끈 박소영에게 각각 돌아갔다.

방송작가상 코미디 부문은 '개그콘서트'의 조예현 작가가 차지했으며, 쇼오락 부문은 '1박2일'의 최재영 작가가 수상했다. 조 작가는 '정여사' 정태호의 아내로, 이날 조 작가는 "여자로서 행복하다"고 남편 정태호에 감사를 전하기도 했다.

최고의 엔터테이너상은 정보·오락부문에서 '연예가중계' MC 신현준, 음악·쇼부문에서 '유희열의 스케치북'의 유희열이 수상했다. 버라이어티부문에서는 '1박2일'의 차태현이 받았다.

최고의 아이디어상은 '개그콘서트'의 용감한녀석들(박성광, 신보라, 정태호, 양선일)이 차지했다. 정태호는 "저희는 가수가 아니라 개그맨들이다. 다른 말이 필요 없다. 웃겨드리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베스트 팀워크 상은 '해피선데이-남자의 자격' 팀이 선정됐다.

라디오 DJ상은 2FM '이현우의 음악앨범' 이현우에게 돌아갔다.

공로상은 지난 9월 별세한 고 김인협 악단장이 수상했다. 고인은 지난 1980년 '전국노래자랑' 첫 회부터 30년 넘게 악단장을 맡아 활동, '땡아저씨란 별명으로 불리기도 했다. 시상자로 나선 송해는 "그립구나, 친구야!"라고 고인에 대한 그리움을 나타내기도 했다.

한편 이날 남성그룹 비스트와 소프라노 조수미, '불후의 명곡'의 씨스타 효린, 에일리, 알리, 허각, 다비치, 스윗소로우, 브라운아이드소울 성훈, 문희준 등이 화려한 축하 공연으로 시상식 무대를 달궜다.

다음은 2012 KBS 연예대상 수상자(팀) 명단

▶코미디 남녀 신인상=김기리('개그콘서트-생활의발견'), 박소영('개그콘서트-멘붕스쿨),

▶쇼오락 MC 남녀 신인상=주상욱('남자의 자격')·주원('1박2일'), 수지('청춘불패2')

▶방송작가상 코미디 부문=조예현('개그콘서트')

▶방송작가상 쇼오락부문=최재영('1박2일')

▶최우수 아이디어상=용감한녀석들('개그콘서트')

▶최고의 엔터테이너상 정보·오락부문=신현준('연예가중계'), 음악·쇼부문=유희열('유희열의 스케치북'), 버라이어티부문=차태현('1박2일')

▶베스트 팀워크상='해피선데이-남자의자격'팀

▶라디오 DJ상=이현우('이현우의 음악앨범')

▶특별상=김영호 KBS 편집총감독

▶공로상=故김인협 악단장('전국노래자랑')

▶코미디 남녀 우수상=허경환('개그콘서트-네가지', 정태호('개그콘서트-용감한녀석들, 정여사'), 김지민('개그콘서트-거지의 품격')

▶코미디 남녀 최우수상=김준현('개그콘서트-네가지, 생활의 발견'), 신보라('개그콘서트-용감한녀석들, 생활의 발견)

▶쇼오락 부문 남녀 우수상=컬투('안녕하세요'), 황신혜('패밀리')

▶쇼오락 부문 남녀 최우수상=김승우('1박2일', '승승장구'), 이영자('안녕하세요', '청춘불패2')

▶시청자가 뽑은 최고의 프로그램상='개그콘서트'

▶대상=신동엽('안녕하세요', '불후의 명곡')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