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 논란' 이용찬-정철원도 빠졌다... 1군 복귀 관건 'KBO 징계 수위'

안호근 기자 / 입력 : 2023.06.02 21:08 / 조회 : 3063
  • 글자크기조절
image
1일 취재진 앞에서 사과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NC 이용찬. /사진=OSEN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대회 기간 중 음주 주점에 방문해 술을 마신 김광현(35·SSG 랜더스)과 이용찬(34·NC 다이노스), 정철원(24·두산 베어스)가 모두 1군 엔트리에서 제외됐다.

NC와 두산은 2일 경기를 앞두고 각각 이용찬과 정철원을 1군에 엔트리에서 말소시켰다. NC는 마무리 이용찬 대신 선발 투수 구창모, 두산은 셋업맨 정철원 대신 좌완 불펜 자원 백승우를 불러 올렸다.

앞서 1일 김광현과 이용찬, 정철원은 모두 공식적으로 사과 인사를 전했다. 더불어 김광현은 선발 등판이 예정돼 있던 1일 삼성 라이온즈와 홈경기를 앞두고 돌연 1군 엔트리에서 빠졌다. 이날은 이용찬과 정철원까지 1군에서 자취를 감췄다. 자숙의 의미라는 게 구단의 입장이다.

image
1일 경기 전 취재진 앞에서 고개를 숙인 두산 정철원. /사진=OSEN




한일전 패배 후 음주, 국대 투수들은 고개를 숙였다





1일 세 선수는 경기가 열린 각 구장에서 취재진 앞에서 사과와 함께 허리를 숙였다. WBC 대표팀은 지난 3월 1라운드에서 2승 2패로 탈락했다. 3연속 1라운드 탈락으로 많은 비판을 받았다.

이들은 도쿄로 이동한 7일과 한일전 패배 직후에 술을 마셨다고 전했다. 술을 마신 곳은 당초 '룸살롱'이라고 알려진 것과는 달리 스낵바였고 정철원은 "여성은 근처에 있지도 않았다"며 해명했다. 다만 그 사실만으로 비판을 잠재우긴 어려웠다.

특히 더 문제가 된 건 10일 술자리. 호주전과 일본전에서 연달아 패배하며 사실상 대회 탈락 분위기가 감지되던 때였다. 다음날(11일)이 휴식일이었다고는 하나 더구나 호주전엔 안일한 플레이가 빌미가 돼 역전패를 당했고 반드시 잡아내야 될 일본전에서도 실력 차이를 절감하며 4-13으로 대패했기에 야구 팬들의 충격은 상당했다.

이 분위기에서 숙소를 벗어나 술자리를 가졌다는 것에 비판하는 팬들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결국 이들은 1일 취재진 앞에 직접 나서 고개를 숙였다. "국제대회 기간 중 음주를 한 점에 대해 반성한다", "스스로를 컨트롤하지 못했다"고 입을 모았다.

image
SSG 김광현도 1일 사과의 뜻을 전했다. /사진=SSG 랜더스




불가피해진 전력 손실, 관건은 KBO 징계 수준





지난달 31일 한 유튜브 채널을 통해 논란이 확산됐고 실명까지 거론됐으나 각 구단에선 하나 같이 "KBO의 조치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WBC 기간 중 벌어진 일이었고 대표팀 선수들은 KBO와 함께 움직였기 때문이다.

국가대표 선수들의 소집 기간 중 음주 행위에 대한 처벌 규정을 명확하게 마련해 두지 않았다. 다만 KBO 규약 국가대표 운영 관련 규정 상에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자에 대해 징계위원회를 개최한다'고는 명시돼 있다.

KBO는 명확한 사실을 파악하기 위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고 대회 기간 중 음주를 한 것이 '국가대표 운영 규정'에 어긋남이 있는지, 얼마나 큰 잘못인지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조사 중이고 상벌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복귀 시점은 미정이다. 김광현은 1일, 이용찬과 정철원은 2일 1군 엔트리에서 제외됐다. 최소 열흘 간은 1군에 복귀할 수 없다. 김광현은 로테이션상 예정됐던 한 차례를 포함해 최소 2차례 자신의 등판을 건너뛰게 됐다. NC와 두산은 핵심 불펜 투수들 없이 최소 열흘 간을 버텨야 한다.

KBO가 벌금 등의 징계를 할 경우엔 이들의 이탈이 열흘에 그칠 수 있지만 경기 출전 제재 등이 가해진다면 그 이상의 기간 동안 이들 없이 경기를 치러야 한다. 일정 금액 이상의 벌금이나 징계 메시지가 엄중하다면 자체적 징계 기간을 더 늘릴 가능성도 있다.

image
한국야구회관 전경. /사진=뉴스1


기자 프로필
안호근 | oranc317@mtstarnews.com

스포츠의 감동을 전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