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부대' 손석구 "새로운 대본에 끌려..제가 잘하는 연기 했죠"[인터뷰①]

김나연 기자 / 입력 : 2024.03.22 10:58
  • 글자크기조절
image
손석구 / 사진=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배우 손석구가 '댓글부대'에 출연한 계기와 캐릭터를 연기하면서 중점에 둔 부분을 밝혔다.

22일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의 한 카페에서 영화 '댓글부대'(감독 안국진)의 손석구와 만나 작품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댓글부대'는 대기업에 대한 기사를 쓴 후 정직당한 기자 '임상진'에게 온라인 여론을 조작했다는 익명의 제보자가 나타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 손석구는 자신의 오보가 조작된 것임을 알고 판을 뒤집으려는 기자 '임상진'으로 출연했다.

이날 손석구는 '댓글부대'에 출연한 계기에 대해 "제가 매번 말씀드리는 건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영화 혹은 드라마를 찾는 게 제 일 중에 하나라고 생각한다. '댓글부대'도 마찬가지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하신 안국진 감독님이 저보다 한두 살 많으신데 참신하고 집요한 분이기 때문에 새로운 대본, 새로운 감독님이어서 선택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대본을 보다 보면 '상업 영화는 이래야지'라는 영화도 있고, '상업 영화가 이럴 수도 있구나' 싶은 영화도 있다. 근데 저는 후자를 찾는다. 상업 영화의 틀을 갖추고 있으면서 밸런스가 맞는 영화를 찾는 것 같다. '댓글부대'는 그런 걸로 가득했던 영화"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영화적인 게 있는 동시에 굉장히 현실적인 사회상이 반영돼 있기 때문에 이걸 잘 풀어내면 온라인 세계에 사는 게 편한 사람들에게 거울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일 수 있겠다고 느꼈다. 영화로서 사회의 모습을 투영하는 다른 재미를 주는 영화인 것 같다"고 덧붙였다.

손석구는 '댓글부대'가 원톱물이라는 생각하지 않았다며 "당연히 부담감, 책임감도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댓글부대'에서 자기 장기를 보여줬다고 자신했다. 그는 "몸으로 하는 거든, 말로 하는 거든 힘 있게 분출하는 액션보다 상대방의 말에 반응하고 듣고, 이런 걸 개인적으로 잘한다고 생각해서 그렇게 어렵진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감정 폭에 대한 조절도 중요했고, 감독님과 이야기를 많이 했다. 어찌 됐든 꽤 긴 시간 동안의 일을 다루고 있지만, 얘가 다루는 건 실체가 없는 것과 싸우는 거기 때문에 둘이 대화하면 확 티가 난다'며 "제가 표현할 수 있는 거라곤 뉘앙스뿐이라고 생각했다. 섬세하지 않으면 따라가기 어려울 수 있는 부분이 있는 거다. 좌천됐을 때 화를 낼지, 슬퍼할지, 좌절할지, 정확하게 정해놔야 하기 때문에 디자인을 많이 했다. 어쨌든 그 과정이 물 흐르듯이 납득이 돼야 했다"고 밝혔다.
기자 프로필
김나연 | ny0119@mtstarnews.com 트위터 페이스북

스타뉴스 김나연입니다. 항상 노력하고, 한 발 더 앞서 뛰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