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유럽리그 득점왕 나오나, SON 이어 처음! 조규성 득점 '단독 선두'... 4개월 만 필드골+소속팀 리그 우승권

박건도 기자 / 입력 : 2024.04.02 14:23 / 조회 : 1394
  • 글자크기조절
image
조규성이 골을 넣고 기뻐하고 있다. /사진=미트윌란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손흥민(32·토트넘 홋스퍼)에 이어 한국인 유럽리그 득점왕이 또 나올까. 조규성(26·미트윌란)이 덴마크 리그에서 득점 단독 선두를 달리고 있다.


미트윌란은 1일(한국시간) 덴마크 헤르닝의 MCH 아레나에서 열린 2023~2024시즌 덴마크 수페르리가 23라운드에서 노르셀란에 2-3으로 졌다.

팀 패배 속에서도 조규성은 빛났다. 조규성은 팀이 1-3으로 끌려가던 후반 36분 추격골을 넣었다. 드리블 돌파 후 간결한 왼발 슈팅으로 노르셀란의 오른쪽 골망을 갈랐다. 골키퍼가 손 쓸 수 없는 구석으로 빨려 들어갔다.

이 득점으로 조규성은 총 11골로 덴마크 리그 전체 단독 득점 선두가 됐다. 알렉산더 린드(10골·실케보르), 니콜라이 발리스(10골·브뢴비) 등이 뒤를 쫓고 있다.

2021~2022시즌 손흥민 이후 첫 한국인 유럽리그 득점왕을 기대해볼 법하다. 손흥민은 해당 시즌 23골을 몰아치며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골든 부트 영예를 안았다. 모하메드 살라(23골·리버풀)와 마지막 라운드에서 끝내 동률을 이루며 공동 득점왕에 올랐다.


image
경기 전 몸을 푸는 조규성. /사진=미트윌란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조규성은 노르셀란전에서 모처럼 필드골을 넣었다. 약 4개월 만이다. 조규성은 지난해 12월 비보르전에서 멀티골을 터트렸다. 후반전 오른발 슈팅으로 팀의 네 번째 득점을 작렬했다. 조규성은 2월 오르후스전, 3월 바일레BK전에서 각각 페널티킥 한 골씩을 추가했다.

축구 통계 전문 매체 '풋몹'은 노르셀란전 득점을 터트린 조규성에 평점 7.4를 줬다. 미트윌란 내에서 두 번째로 높은 점수다. 매체에 따르면 조규성은 풀타임을 뛰며 패스 10회, 기회 창출 1회, 전체 슈팅 2회, 터치 33회 등을 기록했다. 상대 수비수와 공중볼 경합도 적극적으로 해냈다. 조규성은 총 7번의 맞대결에서 3번을 이겼다.

미트윌란은 노르셀란전에서 패배했음에도 여전히 덴마크 수페르리가 우승권을 달리고 있다. 23경기 15승 3무 5패 승점 48로 1위 브뢴비(15승 5무 3패 승점 50)와 단 2점 차이다. 역전 가능성도 충분하다. 오는 22일과 다음달 6일 총 두 번의 맞대결이 남아있다. 다만 브뢴비는 유독 미트윌란에 강했다. 최근 3번의 맞대결에서 모두 1-0으로 이겼다.

현재 덴마크 수페르리가는 후반기 일정에 돌입한 상황이다. 조규성이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 차출로 빠진 사이 미트윌란은 2024 아틀란틱컵에 참가해 후반기 일정을 준비했다. 미트윌란은 아틀란틱컵 두 경기에서 모두 패했다. 몰데(노르웨이)와 첫 경기에서 1-2로 졌고 프레드릭스타(노르웨이)전은 0-1로 끝났다.

image
페널티킥 차는 조규성. /사진=미트윌란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image
아시안컵이 끝난 뒤 미트윌란 훈련장에 복귀한 조규성. /사진=미트윌란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전반기 결과는 좋았다. 조규성 소속팀 미트윌란은 수페르리가 전반기를 1위로 마쳤다. 2023~2024시즌 시작 전 미트윌란에 합류한 조규성은 아시안컵 합류 직전 마지막 라운드에서도 베스트 11에 들며 활약을 인정받았다. 당시 수페르리가 사무국은 공식 채널을 통해 조규성을 올 시즌 네 번째 베스트 11에 올렸다. 올 시즌 첫 유럽 무대를 밟은 조규성은 2023~2024시즌 덴마크 수페르리가 개막전과 8, 9, 17라운드 베스트 11로 선정됐다.

아시안컵 합류 직전까지 조규성은 소속팀에서 주전 공격수로 눈부신 활약을 펼쳤다. 17라운드에 선발 출전한 조규성은 멀티골을 터트렸다. 총 8골째였다.

아시안컵에 오기 전까지 활약은 확실했다. 덴마크 수페르리가에서 비보르전을 지배한 건 조규성이었다. 축구 통계 매체들의 평가도 높았다. '풋몹'은 조규성에 평점 9.1로 이날 선수 중 가장 높은 평점을 줬다. 조규성은 이날 슈팅 3개만을 시도해 2골을 넣었다. 장점인 공중볼 경합은 6회(75%)로 압도적인 수치를 보였다. '소파스코어'는 8.6로 최우수 평점을 줬다.

비보르전 스트라이커로 선발 출전한 조규성은 유망주 프랑쿨리누(19)와 짝을 맞췄다. 조규성은 성실한 활동량으로 상대 수비수들을 괴롭혔다. 유럽 선수들 못지않은 강한 피지컬과 제공권 능력으로 공중전에서 승리하기도 했다.

경기 초반은 쉽지 않았다. 원정팀 비보르가 미트윌란에 일격을 가했다. 전반 30분 야콥 본데(29)가 패스 플레이를 침착하게 마무리하며 비보르에 선제골을 안겼다.

image
덴마크 수페르리가 17라운드 베스트 11. /사진=덴마크 수페르리가 공식 홈페이지 갈무리
분위기를 뒤집은 건 조규성이었다. 전반 추가 시간 조규성은 페널티킥을 골문 가운데로 과감히 차넣었다. 골키퍼는 조규성의 스텝을 제대로 읽지 못하며 왼쪽으로 몸을 날렸다.

조규성의 동점골에 힘입어 미트윌란은 역전까지 성공했다. 오소리오의 과감한 중거리 슈팅이 골망을 갈랐다. 미트윌란이 2-1로 앞서며 전반전이 종료됐다.

미트윌란이 경기를 지배했다. 후반전 시작 9분 만에 달스고르가 팀에 세 번째 골을 안겼다. 프랑클리누의 슈팅이 골키퍼를 맞고 나오자, 좋은 위치 선정으로 세컨드 볼을 밀어 넣었다.

경기에 쐐기를 박은 것도 조규성이었다. 22분 조규성은 크리스토퍼 올슨(28)이 찔러준 패스를 오른발 감아차기로 마무리했다. 공은 오른쪽 골문 구석으로 예리하게 빨려 들어갔다. 다섯 번째 골은 올라 브린힐드센(24)이 기록했다. 일방적인 후반전 끝에 경기는 미트윌란의 5-1 대승으로 끝났다.

image
지난해 12월 비보르전 득점 후 세리머니하는 조규성. /사진=미트윌란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특히 조규성은 9월에 강했다. 3경기에서 2골 2도움을 넣으며 이달의 베스트 11에 선정됐다. 25일 오덴세와 경기에서는 두 골에 모두 관여하며 팀의 2-1 승리를 이끌었다. 6분 페널티킥 선제골과 후반 추가시간 헤더 도움으로 팀을 위기에서 구했다. 미트윌란은 4경기 만에 이겼다.

한동안 골 침묵도 길었다. 오덴세와 경기 후 공식 5경기에서 좀처럼 득점이 터지질 않았다. 14라운드 흐비도르베전에서 득점했지만, 이어진 노트윌란전에서는 89분을 뛰고도 득점을 기록하지 못했다.

유럽 무대에서는 꾸준히 기회를 받으며 성장하고 있다. 조규성은 미트윌란 이적 후 별다른 적응 기간 없이 조규성은 곧바로 주전 공격수로 나섰다. 구단의 믿음에 빠르게 보답했다. 데뷔전부터 헤더 득점을 넣었다. 후반 11분 수비 사이를 절묘하게 파고들더니 기술적인 헤더 슈팅으로 골문 구석을 갈랐다. 카타르월드컵에서 선보였던 뛰어난 위치 선정과 골 감각을 소속팀 첫 공식 경기에서 입증했다. 조규성은 가나전에서만 멀티골을 기록하며 신체 조건이 좋은 아프리카 수비수들을 상대로 경쟁력이 있음을 확인시킨 바 있다.

image
조규성. /사진=미트윌란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2라운드 실케보르전과 3라운드 링비전에서도 연속골을 넣었다. 팀 내 득점 선두로 감독의 확실한 전술 무기가 됐다. 핵심 스트라이커로 발돋움하며 유럽 무대 시작을 알렸다.

국내 무대를 정복하고 덴마크 리그에서도 순조롭게 출발했다. 심지어 조규성은 유럽 대항전에서도 경쟁력을 입증했다.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파컨퍼런스리그(UECL) 3차 예선전에서 오모니아(키프로스)를 상대로 페널티킥 골을 넣었다. 한창 주가를 올리던 중 귀중한 득점이 터졌다. 8월에는 부상으로 잠시 전력에서 이탈했다. 빠르게 회복한 조규성은 금세 선발 명단에 다시 이름을 올리기 시작했다.

첫 유럽 리그 전반기에 8골을 몰아쳤다. 마지막 경기에서 조규성은 멀티골을 터트리며 팀을 선두에 올려놓았다. 지난 9월 미트윌란은 3경기 무승으로 다소 부진했지만, 현재 리그 선두 경쟁까지 치고 올라오는 데 성공했다.

한동안 유독 필드골이 터지지 않았던 조규성이다. 노르셀란전 득점으로 모처럼 골맛을 제대로 봤다. 덴마크 수페르리가는 9경기 남았다. 조규성의 득점왕과 소속팀의 리그 우승 여부 모두 주목할 만하다.

image
조규성. /사진=미트윌란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