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news

[음식지도, 강원의 맛] 49. 아리부엌 추천 10선

발행:
채준 기자
스타뉴스가 맛 칼럼 '음식지도 강원의 맛'을 김민희 요리연구가와 함께 진행한다. 김민희 연구가는 아리부엌양조 대표이자 정선맛연구회 회장이다. 연재되는 칼럼의 내용은 저자의 의견임을 밝힌다.( 편집자주)
스타뉴스가 맛 칼럼 '음식지도 강원의 맛'을 김민희 요리연구가와 함께 진행한다. 김민희 연구가는 아리부엌양조 대표이자 정선맛연구회 회장이다. 연재되는 칼럼의 내용은 저자의 의견임을 밝힌다.( 편집자주)



집에서도 맛볼 수 있는 '강원의 맛 10선'


작년 3월부터 시작한'음식지도, 강원의 맛'연재를 마치면서 독자들에게'강원의 맛 10선'을 추천한다. 각각의 레시피는 해당 연재기사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여기서는 음식의 특징을 간단히 소개하는 것으로 마무리 하고자 한다.


사진제공=김민희 아리부엌양조 대표

⑴ 곤드레나물밥(1회, 2024.3.04.일자)

고려엉겅퀴라고도 부르는 곤드레나물은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식으로 안성맞춤이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⑵ 쑥버무리(9회, 2024.4.29.일자)

지역에 따라 쑥범벅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쑥은 식물 중에서도 생명력이 강하기로 유명하다. 향기가 독특해 다른 음식과도 잘 어울리며 비타민 A와 C가 풍부해 환절기 항체능력을 키워준다.


사진제공=김민희 아리부엌양조 대표


⑶ 도토리묵밥 (10회, 2024.5.06.일자)

여름철 더위를 나는데 시원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제격이다. 50대 이상 중장년에겐 소울푸드로 인식되어 있고, 젊은이들 사이에선 다이어트에 좋은 별미음식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⑷ 감자수제비(16회, 2024.6.17.일자)

한국인의 소울푸드 중 하나인 수제비에 감자를 곁들인 간편식이다. 특히 하지에 나는 감자로 수제비를 끓이면 식감도 더 쫄깃하고 구수한 맛을 낸다. 맛은 단순하지만 건강식으로 손꼽힌다.


⑸ 옥수수풀어죽(36회, 2024.11.11.일자)

아침식사 대용으로 스프처럼 끓여 먹을 수 있는 음식이다. 냉동된 옥수수를 사용해도 옥수수 본연의 단맛이 배어나와 죽 재료로 손색이 없다. 위에 부담을 주지 않아 간편식으로 적당하다.



사진제공=김민희 아리부엌양조 대표

⑹ 단호박타락죽(42회, 2024.12.30.일자)

조선시대 왕이 먹던 음식으로 유명하다. 영양소가 무려 114가지에 달하는 우유를 끓여 만든 죽에 비타민 A가 풍부한 단호박을 곁들인 건강식이다. 특히 피부에 좋다고 하여 여성들에게 인기 있다.


⑺ 명태무왁찌개(47회, 2025.2.10.일자)

하나도 버릴 것 없는 명태의 몸통으로 만드는 음식이다. 무왁은 명태머리와 뼈를 우러낸 국물을 뜻하는데, 칼칼하면서도 깔끔한 맛이 중독성 있다. 숙취해소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⑻ 느른국(37회, 2024.11.18.일자)

겨울에 먹는 콧등치기 국수라고 생각하면 된다. 메밀반죽을 눌러 면발을 뽑는다 하여 느른국이라 부른다. 2018평창동계올림픽 때 선보여 특히 외국인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⑼ 메밀배추전(31회, 2024.10.07.일자)

배춧잎 한 장으로 행복을 느끼고 싶다면 메밀배추전이 딱이다. 밀가루 부침도 좋지만 메밀로 부침을 하면 반죽이 배춧잎에 잘 스며들어 식감이 더 좋다. 메밀은 고혈압, 당뇨 예방에 특별한 효능이 있다.


⑽ 서리태콩국수(17회, 2024.6.24.일자)

블랙푸드의 대표주자로 떠오른 서리태콩은 일반콩에 비해 당질 함량이 높고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 비주얼만 봐도 건강해질 것 같은 느낌으로, 특히 더운 여름철 기력 회복에 도움을 준다.


김민희 아리부엌양조 대표는"그동안 강원의 맛을 관심있게 봐주신 독자들에게 감사드리며, 좋은 음식을 통해 모든 분들이 더 건강하고 행복해지시길 기원한다 "고 인사를 전했다.



<저작권자 ©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슬라이드

권은비, 가까이서 보고 싶은 미모
KBS에 마련된 故이순재 시민 분향소
농구 붐은 온다, SBS 열혈농구단 시작
알디원 'MAMA 출격!'

인기 급상승

핫이슈

연예

"왜 하루 종일 대사 연습을 하세요?"..우리가 몰랐던 故 이순재

이슈 보러가기
스포츠

'프로야구 FA' 최형우-강민호 뜨거운 감자

이슈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