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Starnews Logo

방탄소년단, 韓대중음악상 2년 연속 최고 영예 도전[종합]

방탄소년단, 韓대중음악상 2년 연속 최고 영예 도전[종합]

발행 :

윤상근 기자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 /사진=임성균 기자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 /사진=임성균 기자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BTS, RM 진 지민 제이홉 슈가 뷔 정국)이 제16회 한국대중음악상 시상식에서 2년 연속 최고의 영예에 도전하게 됐다.


제16회 한국대중음악상 시상식 기자회견이 29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창남 선정위원장을 비롯해 김광현, 박희아, 이대화 선정위원 등 총 4명이 참석했다.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공개된 수상 후보 목록에서는 2018년 최고의 활약을 펼친 방탄소년단의 이름이 가장 눈에 띄었다. 후보 목록에 따르면 방탄소년단 앨범 LOVE YOURSELF 結 'Answer'가 올해의 음반 부문 후보에 오른 것을 비롯해 히트곡 '페이크 러브'와 '아이돌'이 나란히 올해의 노래 부문에 올랐고 방탄소년단은 올해의 음악인 후보에도 올랐다. 여기에 방탄소년단은 LOVE YOURSELF 結 'Answer'와 '페이크 러브', '아이돌'로 나란히 최우수 팝 음반, 최우수 팝 노래 후보에도 올랐다. 총 5개 부문에 후보(작)로만 총 7개나 된다.


제16회 한국대중음악상 기자회견에 참석한 선정위원 4명의 모습 /사진=김휘선 기자
제16회 한국대중음악상 기자회견에 참석한 선정위원 4명의 모습 /사진=김휘선 기자


올해의 음반 후보에는 방탄소년단을 비롯해 공중도둑, 라이프 앤 타임, 세이수미, 장필순, 허클베리핀이 올랐으며 올해의 노래 후보에는 방탄소년단과 마미손, 세이수미, 장기하와 얼굴들, 혁오가 올랐다. 올해의 음악인 후보에는 방탄소년단과 김사월, 세이수미, 이선지, 장필순이 이름을 올렸다.


이미 방탄소년단은 지난 15회 한국대중음악상 시상식에서도 올해의 노래, 올해의 음악인 등 4개 후보에 이름을 올라 올해의 음악인으로 선정된 바 있다.


이날 김창남 선정위원은 후보 선정 과정과 BTS를 언급하고 "음악적 성과가 뛰어났고 조명을 받을 만한 음악을 만들어냈다"며 "아이돌, 주류 음악에 편견을 갖지 않고 있음을 다시 말씀드린다"라고 밝혔다.


박희아 선정위원도 "방탄소년단은 2018년 국내외 여러 아티스트와의 협업 등을 통해 뛰어난 수준의 K팝 음악을 제작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밝혔고 이대화 선정위원은 "올해를 대표하는 K팝 그룹이 방탄소년단인 것에는 누구나 인정하는 사실이다. 해외 활동에서의 성과 역시 자연스럽게 노미네이트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특히 엠넷 '쇼미더머니 트리플세븐'에 출연해 화제를 모은 래퍼 마미손이 '소년점프'로 올해의 노래 부문과 최우수 랩&힙합 노래 부문에 이름을 올리며 역시 눈길을 끌었다. 또한 엠넷 '고등래퍼2' 우승자 김하온도 올해의 신인 후보에 올랐다.


특히 최우수 팝 음반 후보에 이문세 'BETWEEN US'와 이진아 '진아식당 Full Course' 보아 'WOMAN', 엄정화 'The Cloud Dream of the Nine', 장필순 'soony eight_소길花'가 올랐으며 최우수 팝 노래 후보에는 레드벨벳 '배드 보이', 헤이즈 '젠가'도 이름을 올렸다.


한편 김창남 선정위원장은 올해 공로상 수상자로 양희은을 발표하고 "양희은은 1970년대부터 현재까지 활동하고 있는 가수다. 끊임없는 음악 세계를 보여주고 있으며 당시 새로운 느낌의 음악성으로 여성 보컬리스트의 새로운 경지를 일궈냈다"라고 설명했다.


한국대중음악상 시상식은 오는 2월 26일 오후 7시 서울 구로아트밸리 예술극장에서 열린다. 한국대중음악상 시상식은 가수보다 음반과 곡에 주목하고, 판매량이 아닌 음악적 성취를 선정 기준으로 삼아 주류, 비주류의 경계 없이 한국대중음악의 균형적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만들고자 설립됐다.


이번 시상식은 총 3개 분야, 24개 부문에서 시상하며 올해의 음반, 올해의 노래, 올해의 음악인, 올해의 신인 등 종합 분야 4개 부문과 최우수 록(음반, 노래), 최우수 모던록(음반, 노래), 최우수 메탈&하드코어 음반, 최우수 팝(음반, 노래), 최우수 댄스&일렉트로닉(음반, 노래), 최우수 랩&힙합(음반, 노래), 최우수 알앤비&소울(음반, 노래), 최우수 포크(음반, 노래), 최우수 재즈&크로스오버(재즈 음반, 크로스오버 음반, 최우수 연주) 등 장르 분야 18개 부문, 그리고 선정위원회 특별상, 공로상 등 특별 분야 2개 부문으로 나뉘어 시상한다.


이번 한국대중음악상의 주인공은 누가 될 지 주목된다.


주요 기사

연예-K-POP의 인기 급상승 뉴스

연예-K-POP의 최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