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 데이터 업체 루미네이트 보고서

블랙핑크 로제가 케이팝 아티스트중 올해 해외 스트리밍 숫자에서 1위로 집계됐다. 16일 미국 엔터테인먼트 산업 데이터 조사업체 루미네이트는 '2025 상반기 보고서(Luminate Midyear Music Report 2025)'를 발표했다. 루미네이트의 보고서는 여러 부문에 걸쳐서 순위를 발표했는데 이중 해외 스트리밍 수를 기준으로 각 국가별 최고 성과를 올린 아티스트를 집계하는 '글로벌 수출 아티스트'를 국가별로 발표했다. 한국 대표로는 로제가 선두를 차지했다. 각 국가별 글로벌 '수출'아티스트는 미국 테일러 스위프트, 영국 콜드플레이, 캐나다 더 위켄드, 호주 시아 등이 뽑혔다.
루미네이트는 미국 빌보드 차트에 음반 판매량 데이터 등을 공급하는 유명 시장 조사 업체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노래를 집계한 '글로벌 톱10 송' 차트에는 블랙핑크 로제가 브루노마스와 함께 부른 '아파트(APT.)'가 2위로 이름을 올렸다. '아파트'는 16억2400만 스트리밍을 기록했다.
이 소식은 온라인에서 팬들에 의해 널리 공유되었으며, 팬들은 지지와 함께 이 이정표적 성과를 부각시켰다.
"K-pop의 여왕️""BIG ROSIE"와 같이 팬들은 다양한 찬사로 로제의 성취를 축하했다. 한 팬은 "겸손하고 재능 있으며 열심히 일하는 프로페셔널이자 친절한 사람. 당신은 세상 모든 성공과 인정을 받을 자격이 있어요"라며 진심 어린 응원을 전했다.
로제는 블랙핑크 멤버로서의 성공을 넘어 솔로 아티스트로서도 글로벌 차트를 석권하고 있다. 브루노 마스와 협업한 'APT.'는 케이팝 역사상 전례 없는 기록들을 연달아 세우며 글로벌 음악계를 놀라게 했다.
미국 빌보드 핫 100차트에서 35주 연속 진입으로 케이팝 최장 연속 진입 기록 경신했고 최고 순위 3위에 올라 여성 아티스트로서 최고 기록을 세웠다. 또 영국 오피셜 싱글 차트에서도 케이팝 여성 가수 최고 순위인 2위를 기록했다. 뮤직비디오는 공개 105일 만에 10억뷰 돌파 하며 케이팝 솔로 아티스트 최단 기록을 세웠고 유튜브 18억 뷰 기록으로 아시아 가수 최단 기록도 세웠다.
스포티파이에서는 케이팝 여성 솔로 가수 최초로 글로벌 및 미국 차트 1위 동시 달성, 100일 만에 10억 스트리밍 돌파 (역사상 2번째 최단 기록)및 미국 스포티파이에서 가장 많은 스트리밍을 기록한 케이팝 여성 가수가 되었다.
로제의 글로벌 성과는 향후 그래미 어워즈와 같은 국제적 시상식에서도 주목받을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한 팬은 "로제는 백만 명 중 한 명이 아니라 평생에 한 번 만날 수 있는 아티스트로, 결코 잊혀지지 않을 것"이라며 로제의 특별함을 강조했다. 또 다른 팬은 "로제가 1위 글로벌 수출 아티스트로 선정된 것이 모든 것을 말해준다. 아무도 그녀처럼 움직이지 못한다"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