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김인문, 한편의 영화같았던 인생..'고맙습니다'

배선영 기자 / 입력 : 2011.04.26 09:58
  • 글자크기조절
image


또 하나의 큰 별이 졌다.

원로배우 김인문이 25일 오후 6시30분 향년 72세를 일기로 세상과 이별했다.


지난 2005년 8월 뇌경색으로 쓰러진 후 암 투병 중이던 고인은 이날 오후 별세, 빈소는 서울 신촌 연세대 세브란스 병원에 마련돼 있다.

1939년생인 고인은 1967년 영화 '맨발의 영광'으로 데뷔하면서 연기자의 길에 발을 들여놨다. 동국대학교 농업학과를 졸업한 고인이 배우가 된 과정 역시 한 편의 영화 같다.

고인은 졸업 이후 경기도 김포군청에서 공무원으로 안정적인 삶을 살아갔다. 그러나 배우로서의 끼를 주체할 수 없었고 무일푼으로 상경, 김수용 감독을 찾아갔다. 1년 넘도록 김수용 감독의 뒤를 쫓았고, 김수용 감독의 작품 '맨발의 영광'으로 데뷔했다. 한 청년의 꿈을 향한 집념이 이뤄낸 성과인 것이다.


그리고 그 열정은 병마가 드리운 순간에도 여전했다.

고 김인문의 건강에 적신호가 찾아온 것은 지난 2005년. 고인은 그 해 8월 중풍으로 쓰러져 수개월 간 병원치료를 받았다. 그러나 꾸준한 재활치료로 건강을 회복하자마자 다시 촬영장으로 돌아갔다.

이후 2007년 영화 '극락도 살인사건'에 출연했으며, 지난해에는 영화 '독 짓는 늙은이'에도 출연했다.

그 사이인 2009년 한국장애인방송연기자협회를 창립하기도 했다. 또 오는 5월에는 협회를 통해 가르친 장애인 연기자들이 출연한 드라마 '유쾌한 삼총사' 방영을 앞두고 있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유쾌한 삼총사' 시사회가 있던 25일 사망하고 말았다.

이외에도 고 김인문은 드라마 '대추나무 사랑 걸렸네' '4월의 키스', '천생연분', '내 인생의 콩깍지' 등 다수의 작품에서 이 시대를 대표하는 인자한 아버지 상을 보여줬다.

작품을 통해 보여준 서민적인 친근감과 질박한 인생사에서도 한 줄기 따뜻함을 그려낸 고인은 그야말로 대중을 품에 안은 따뜻한 배우였다.

또 고인이 드라마 속에서 선보였던 독특한 말투는 일부 개그맨들의 성대모사 소재로 애용되기도 했다. 그만큼 뚜렷한 색깔의 연기행보를 보여줬다.

한편 고 김인문의 장례는 4일장으로 치러진다. 장지는 경기도 파주에 위치한 크리스찬 메모리얼 파크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