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박빙 승부 중인데 웃는다... 달라진 BNK '위닝 멘탈' 장착

인천=이원희 기자 / 입력 : 2022.11.12 07:51
  • 글자크기조절
image
미소 짓는 부산 BNK의 한엄지(왼쪽)와 김한별. /사진=WKBL 제공
이토록 좋은 출발이 있었을까. 부산 BNK 썸이 시즌 초반부터 3연승을 내달리고 있다. 지난 시즌 BNK는 개막 10경기 1승9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하지만 올 시즌 팀이 완전히 달라졌다. 3승1패로 리그 공동 2위에 올라있다. 눈에 보이는 성적·기록만 그런 것이 아니다. 팀 전체에 '이길 수 있다'는 긍정적인 분위기가 감돌고 있다.

BNK는 11일 인천 신한은행 원정경기에서 73-68로 승리했다. 4쿼터 막판까지 이어진 초박빙 승부에 신한은행도 끝까지 추격을 가했다. 하지만 BNK는 무너지지 않았다. 이전 승리도 비슷한 양상이었다. 속단할 수 없지만 긍정적인 신호다. BNK의 위닝 멘탈리티가 발휘되고 있다. 박정은(45) BNK 감독은 만족감을 표했다. 득점도 리바운드도 아닌, 4쿼터 작전타임 도중 웃고 있는 선수들의 모습 때문이었다. 박 감독은 "이전에는 선수들이 이기고 있을 때도 불안해하기도 했다. 하지만 오늘은 선수들이 4쿼터 작전 타임 때 웃더라. 흐뭇했다. 어린 선수들이 서로 얘기를 하려고 하는 등 여유가 생긴 것 같다"고 칭찬했다.


박 감독이 지난 시즌 지휘봉을 잡은 뒤부터 BNK 선수단이 조금씩 달라지고 있다. 그간 알게 모르게 자신들을 괴롭혔던 패배 의식을 떨쳐내기 시작했다. 과거 선수들은 오랫동안 팀 성적이 좋지 않다보니 리드를 잡고 있어도 패배의 두려움을 먼저 떠올렸다. 불안감에 오히려 잡을 수 있는 경기를 놓쳤고, 패배로 인한 허탈감과 자신감 상실에 다음 경기에도 악영향을 끼쳤다. 지난 시즌 초반 BNK가 와르르 무너진 것도 이러한 이유가 컸다.

이젠 아니다. 결과야 이길 때고 있고 질 때도 있지만, BNK 선수들은 패배를 걱정하는 것보단 승리를 향한 투지부터 불태운다. 플레이에도 자신감이 붙었다. BNK 가드 안혜지(25)는 잘 다루지 못했던 왼손을 사용해 과감하게 레이업슛을 시도하고 있다. 전날 신한은행전 4쿼터. 점수차 66-60으로 벌리는, BNK에 승기를 안긴 안혜지의 레이업슛 득점도 왼손이었다. 골밑 자원 진안(26)은 승리에도 "빨리 부산으로 내려가 부족한 것을 더 해봐야 한다"며 열의를 드러냈다. 이런 장면들이 모여 좋은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

베테랑 김한별의 존재도 빼놓을 수 없다. 36세라는 많은 나이에도 신한은행전에서 36분47초를 뛰며 30점 14리바운드로 맹활약했다. 2020~21시즌 전 소속팀 용인 삼성생명 시절 팀을 정상에 올려놓으며 챔피언결정전 MVP를 받았던 모습을 변함없이 과시하고 있다. 적장 구나단(40) 신한은행 감독도 "챔피언결정전 MVP는 어디 안 가더라"며 혀를 내둘렀다. 김한별의 풍부한 경험이 BNK 선수들 성장에 큰 역할을 했다.


박 감독도 "시즌 전 (김)한별이가 몸을 차분하게 만들었다. 잘해줄 것이라고 생각했다. 다른 선수들이 안정적인 플레이를 해주지 못하면서 본인이 더 중심을 잡아준 것 같다. 김한별은 원래 30분 정도 뛰는데 신한은행전에서 6분 이상 더 뛰었다. 그만큼 몸을 잘 만들었다는 증거"라며 베테랑 가치를 높이 평가했다. BNK 후배 한엄지(24)도 "(김)한별 언니는 힘이 돼주고 중심을 잡아주는 선수다. 언니와 함께 골대에 있으면 든든한 느낌이 든다"고 고마워했다.

image
인천 신한은행전 승리 이후 기뻐하는 부산 BNK 선수들. /사진=WKBL 제공
기자 프로필
이원희 | mellorbiscan@mtstarnews.com

안녕하세요. 스타뉴스 이원희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