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슈가·제이홉·지민, 해외 매체 '2023년 상반기 최고의 노래·앨범'에 다수 선정

한해선 기자 / 입력 : 2023.06.23 07:17
  • 글자크기조절
image
/사진=빅히트 뮤직


그룹 방탄소년단이 해외 유수의 매체가 선정한 '올해 상반기 최고의 노래와 앨범'에 여러 작품을 올렸다.

미국 매체 컴플렉스(Complex)는 지난 13일(이하 현지시간) '2023 상반기 최고의 노래(Best Songs Of 2023)' 30곡 중 하나로 제이홉의 'on the street (with J. cole)'를 꼽으며 "재능 있는 두 예술가인 한국의 팝 스타 제이홉과 랩 레전드 J. Cole은 이 노래에서 문화의 차이를 잇는 뛰어난 스토리텔링 능력을 사용했다"라고 호평했다.


슈가는 활동명 'Agust D'로 발표한 솔로 앨범 'D-DAY'의 타이틀곡 '해금'으로 최근 LA타임스가 발표한 '2023년 상반기 베스트 송 40(The 40 best songs of 2023 so far)'에 이름을 올렸다. LA타임스는 "'해금'은 여러 제약에 얽매여 살아가는 청년 세대와 인터넷 문화를 향해 중의적인 화두를 던지는 곡"이라고 소개했다.

미국의 음악 매거진 롤링스톤과 컨시퀀스 오브 뮤직도 최근 '2023년 상반기 베스트 앨범(The Best Albums of 2023 So Far)' 가운데 하나로 슈가의 'D-DAY'를 꼽았다. 롤링스톤은 "'D-DAY'는 가사로, 음악으로 자유의 개념을 탐구하는 10개의 트랙으로 구성됐다"라고 평했으며, 컨시퀀스 오브 뮤직은 "'D-DAY'는 슈가가 'Agust D'로 낸 세 번째 작품인 동시에 그의 첫 번째 장편 프로젝트이자, 가장 완결성 있는 작품"이라고 전했다.

image
/사진=빅히트 뮤직
image
/사진=빅히트 뮤직



롤링스톤은 '2023년 상반기 베스트 앨범'과 '베스트 송(The Best Songs of 2023 So Far)' 가운데 하나로 지민의 첫 솔로 앨범 'FACE'와 타이틀곡 'Like Crazy'를 각각 선정했다. 롤링스톤은 "전 세계적으로 스포트라이트를 받아 온 10년 이상의 시간 동안 일군 이미지를 지민은 기꺼이 향유하려는 것 같다"라며 "지민은 종종 방탄소년단 멤버 중 음악적으로 클래식 R&B에 가장 가까운 멤버처럼 보였다. 차트 1위를 차지한, 사랑에 속 태우는 이 싱글은 꿈 같은 느낌을 주는 동시에, 번드르르하기도 하고, 혼이 담긴 느낌도 준다"라고 설명했다.

빌보드는 22일 '스태프가 선정한 2023 상반기 베스트 송 50곡(The 50 Best Songs of 2023 So Far: Staff Picks)'에 'FACE'의 타이틀곡 'Like Crazy'를 포함시키면서 "적어도 지민이 차트를 강타하기 전까지는, 미국에서 K-팝 현상은 그룹이 주류를 형성해 왔다. 방탄소년단 멤버인 지민은 번드르르하면서도 멜로디 넘치는 댄스 팝 곡으로 한국 솔로 가수 최초의 빌보드 '핫 100' 1위라는 역사를 썼다"라고 극찬했다.

한편, 방탄소년단은 지난 22일 방송된 Mnet '엠카운트다운'에서 데뷔 10주년을 기념해 발표한 디지털 싱글 'Take Two'로 1위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기자 프로필
한해선 | hhs422@mtstarnews.com 트위터 페이스북

스타뉴스 가요방송부 연예 3팀 한해선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