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 만에 3연승 스윕 PO 진출' 4위 NC, 3위 SSG에 업셋 성공... '3⅔이닝 무실점' 김영규 MVP [준PO3 현장리뷰]

창원=김동윤 기자 / 입력 : 2023.10.25 22:35
  • 글자크기조절
image
NC 마틴(가운데)이 25일 창원NC파크에서 열린 2023 KBO리그 포스트시즌 준플레이오프 3차전에서 2회말 역전 스리런을 때리고 포효하고 있다.
정규시즌 4위 NC 다이노스가 20승 에이스 에릭 페디 없이 3위 NC 다이노스를 난타전 끝에 제압하고 3연승으로 플레이오프에 진출했다.

NC는 25일 창원NC파크에서 열린 2023 신한은행 SOL KBO리그 포스트시즌 준플레이오프(준PO·5전3선승제) 3차전에서 SSG에 7-6으로 승리했다.


정규시즌 1.5경기 차는 아무것도 아니었음을 보여준 시리즈였다. NC는 정규시즌을 3위 SSG에 1.5경기 로 뒤진 4위로 마쳤으나, 에이스 에릭 페디를 쓰지 않고도 시리즈를 스윕하는 저력을 보였다. 5전3선승제 준플레이오프에서 스윕승은 2008년 삼성 라이온즈가 롯데 자이언츠를 이기고 올라간 이후 15년 만이다. 와일드카드 결정전 포함 파죽의 포스트시즌 4연승을 달린 NC는 30일부터 2위 KT 위즈와 플레이오프(5전3선승제)를 치른다.

선발 태너 털리가 2이닝 5피안타(1피홈런) 3볼넷 2탈삼진 5실점으로 와일드카드 결정전(4이닝 5실점)에 이어 부진했다. 하지만 타선이 그 아쉬움을 만회하고도 남았다. 4타수 2안타(1홈런) 3타점 1볼넷을 기록한 제이슨 마틴을 비롯해 총 5명의 타자가 멀티히트를 때려내면서 장·단 12안타로 SSG 마운드를 폭격했다.

시리즈 MVP에는 3경기(3⅔이닝) 1승 2홀드, 평균자책점 0을 기록한 좌완 불펜 김영규가 선정됐다. 기자단 투표 78표 중 47.4%에 달하는 37표를 받았으며, 상금 200만 원이 수여된다.


한편 SSG는 NC에 무기력하게 업셋을 허용하며 2017년 와일드카드전 패배를 갚아주지 못했다. 선발 오원석은 1⅓이닝 5피안타 3사사구(2볼넷 1몸에 맞는 볼) 1탈삼진 5실점으로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고, 필승조 노경은은 1⅔이닝 2실점으로 제 몫을 하지 못했다. 타선은 최정의 만루홈런이 터지는 등 마침내 대량 득점에 성공했으나, 승부를 뒤집지는 못했다.





10월 25일 SSG 랜더스-NC 다이노스 선발 라인업





SSG는 추신수(지명타자)-기예르모 에레디아(중견수)-최정(3루수)-한유섬(우익수)-하재훈(좌익수)-박성한(유격수)-김성현(2루수)-오태곤(1루수)-김민식(포수)으로 타선을 구성했다. 선발은 좌완 오원석.

NC는 손아섭(지명타자)-박민우(2루수)-박건우(우익수)-제이슨 마틴(중견수)-권희동(좌익수)-서호철(3루수)-김형준(포수)-김주원(유격수)-도태훈(1루수)으로 타선을 꾸렸다. 선발은 좌완 태너 털리.

타격감이 괜찮은 에레디아를 전진 배치시켜 선제점을 뽑겠다는 강한 의지가 담긴 라인업이다.





SSG 최정 PS 첫 만루포로 역전→NC 마틴 재역전 스리런으로 뒤집기... '3:0→3:5→7:6' 뜨거운 타격전





image
NC 권희동이 25일 창원NC파크에서 열린 2023 KBO리그 포스트시즌 준플레이오프 3차전에서 1회말 2타점 적시타를 때려내고 있다.
image
SSG 최정이 25일 창원NC파크에서 열린 2023 KBO리그 포스트시즌 준플레이오프 3차전에서 2회초 NC 선발 태너를 상대로 만루포를 때려내고 있다.
image
NC 마틴이 25일 창원NC파크에서 열린 2023 KBO리그 포스트시즌 준플레이오프 3차전에서 2회말 역전 스리런을 때리고 포효하고 있다.
NC의 뜨거운 타격감을 확인할 수 있는 1회였다. 1회 손아섭, 박민우의 연속 안타로 만들어진 무사 1, 2루에서 박건우의 병살타가 나왔다. 하지만 마틴이 풀카운트 승부 끝에 우중간 안타에 이어 2루 도루로 금방 득점권 찬스가 생겼다. 다시 생긴 기회를 놓치지 않은 NC였다. 권희동이 우전 2타점 적시타로 모든 주자를 홈으로 불러들였고, 외야 좌중간을 가르는 서호철의 2루타로 권희동까지 홈을 밟았다. NC의 3-0 리드.

SSG에는 최정이 있었다. NC 선발 태너는 1회에도 추신수와 한유섬에게 안타를 불안함을 노출했었다. 2회에는 김성현, 오태곤에게 연속 안타를 맞았고 상위 타순이 돌아오자 제구가 날리며 완전히 무너졌다. 추신수에게 볼넷을 줘 만루 위기를 자초했고 에레디아에게 밀어내기 볼넷으로 1실점 했다.

더 큰 한 방이 남아 있었다. 2구째 직구가 가운데로 몰렸고 최정은 이 공을 좌측 담장 멀리 보내버렸다. 단숨에 SSG의 5-3 역전을 이끈 만루포. 최정의 올해 포스트시즌 첫 홈런이자 통산 13번째 홈런이었다. 이로써 최정은 타이론 우즈(두산)과 함께 KBO리그 포스트시즌 통산 홈런 공동 2위에 올랐다. 1위는 이승엽 현 두산 감독의 14개. 또한 KBO리그 역대 18번째이자 개인 첫 포스트시즌 만루홈런을 때려내면서 KBO리그 역대 포스트시즌 최다 타점 신기록을 세웠다. 종전 기록은 홍성흔(두산)의 42타점.

기쁨도 잠시, NC는 곧장 반격에 나섰다. 2회말 선두타자 도태훈이 몸에 맞는 볼, 박민우가 볼넷으로 출루했고 SSG 벤치는 오원석을 노경은으로 교체했다. 그러나 노경은도 정규시즌의 '필승조' 노경은이 아니었다. 박건우에게 던전 포크는 좌전 1타점 적시타로 연결됐고, 마틴에게 던진 초구 슬라이더는 우측 담장 밖으로 넘어가 역전 스리런이 됐다. NC의 7-5 재역전.

SSG에도 재역전의 찬스가 바로 찾아왔다. 3회 선두타자 하재훈이 볼넷으로 출루하자 태너 대신 이재학이 올라왔고 이재학이 김성현과 오태곤을 연속해 볼넷으로 내보내면서 만루가 됐다. SSG는 김민식 대신 최지훈을 내보냈으나, 최지훈은 병살타를 치면서 이닝은 허무하게 종료됐다. SSG는 다행히 4회초 2사 1루에서 한유섬의 좌중간 1타점 적시 2루타로 한 점을 만회했고, NC의 7-6 리드하는 상황에서 경기는 소강상태에 들어갔다.





'손등 맞고도 송구' 투혼의 베테랑→국대 좌완-유격수의 미친 안정감→5이닝 무실점... NC, 15년 만의 3연승으로 PO 진출





image
NC 이재학이 25일 창원NC파크에서 열린 2023 KBO리그 포스트시즌 준플레이오프 3차전에서 5회초 1사 1루에서 SSG 오태곤의 강습 타구를 맞고 아파하고 있다.
image
NC 김영규가 25일 창원NC파크에서 열린 2023 KBO리그 포스트시즌 준플레이오프 3차전에서 역투하고 있다.
image
NC 김주원이 25일 창원NC파크에서 열린 2023 KBO리그 포스트시즌 준플레이오프 3차전 7회초 하재훈의 안타성 타구를 잡아 1루에 던져 아웃시키고 있다.


SSG는 마침내 불펜 등판을 예고했던 커크 맥카티를 투입했다. 9월말 복사근 부상 후 첫 복귀전인 만큼 안정적인 피칭은 아니었다. 4회 손아섭에게 안타와 도루를 허용했고 5회에는 서호철에게 안타, 김형준에게 볼넷을 내줬다. 하지만 실점은 없었다. 특히 5회에는 오영수의 내야 안타 후 서호철이 홈으로 향하다 태그 아웃당하는 운도 따랐다.

NC 마운드는 '베테랑' 이재학의 투혼과 '필승조' 김영규의 안정감이 빛났다. 이재학은 5회초 1사에서 오태곤의 강습 타구에 오른쪽 손등을 맞았다. 하지만 공을 먼저 찾아 1루로 송구해 주자를 아웃시켰고, 그런 뒤에야 고통을 호소하며 김영규와 교체됐다. 투혼의 베테랑에게 NC 홈 관중은 이재학의 이름을 뜨겁게 외쳤다.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국가대표팀에 승선해 주전 유격수와 필승조로 활약했던 김주원과 김영규는 각각 안정적인 활약으로 NC의 1점 차 리드를 이어갔다.

김영규는 1⅓이닝을 볼넷 하나만 내준 채 무실점으로 막아내면서 SSG의 흐름을 차단했다. NC의 키스톤 콤비는 환상적인 수비로 흔들리는 류진욱을 도왔다. 7회초 김주원은 하재훈의 타구를 미끄러지듯 잡아내 1루로 송구, 아웃 카운트 하나를 올렸고 박민우 역시 2루 베이스 너머로 오는 박성한의 타구를 백핸드로 잡아 1루에서 잡았다. 1루수 오영수는 키스톤 콤비의 다소 빗나가는 송구를 다리찢기로 잡아내 호수비를 완성했다.

하재훈, 박성한이 상대 수비에 막힌 뒤에도 추격 기회는 있었다. 김성현이 볼넷, 오태곤이 12구 승부 끝에 볼넷으로 출루해 SSG의 분위기도 달아올랐다. 이재원의 타석에서 SSG가 최주환으로 대타를 내자, NC는 류진욱 대신 임정호를 올렸고 SSG는 다시 강진성을 타석에 냈다. 이번 시리즈 첫 타석에 들어선 강진성은 5구째 투심을 건드렸고 우측 파울 라인 근처에서 잡히면서 SSG는 무득점을 이어갔다.

반전은 없었다. 임정호(1⅓이닝)가 8회를 실점 없이 막아주고 이용찬이 9회를 삼자범퇴로 마무리하면서 NC는 1점 차 승리를 지키고 수원으로 향하게 됐다.
기자 프로필
김동윤 | dongy291@mtstarnews.com

스타뉴스 스포츠부 김동윤입니다. 초심 잃지 않고 열심히 뛰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