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령 혐의' 박수홍 친형 "라엘은 가족 기업..결과적으로 죄송"

"박수홍에게 얘기하고 써도 된다고 알고 썼던 것"

서울서부지방법원=윤상근 기자 / 입력 : 2024.01.10 14:34
  • 글자크기조절
image
(서울=뉴스1) 임세영 기자 = 방송인 박수홍이 15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울서부지방법원에서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횡령) 위반 혐의로 기소된 친형 박 모씨와 배우자 이 모씨에 대한 4차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3.3.15/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방송인 박수홍 친형이 라엘 사내이사로 재직하며 임의로 결제하는 등의 횡령 정황에 대해 "가족 기업으로서 썼다"라고 해명했다.

서울서부지방법원 형사합의11부는 10일 박씨 부부의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횡령) 위반 혐의 10번째 공판을 열었다.


이날 재판부는 검찰이 지난 9일 28억원에서 15억원으로 박수홍 피해 금액에 대한 공소장 변경이 있었다고 언급했고 이에 대해 박씨 변호인은 "일단 동의한다"라고 답했다. 검찰은 "금액 축소의 경우 현금이 입금됐다고 해서 출처를 다 알수 없기 때문에 의심스러운 부분이 있기는 하나 같은 날 입금한 금액 부분에 대해 일단 변경하는 취지"라고 설명하고 다른 계좌 입금의 경우 박수홍이 모른 채 피고인이 임의로 개설한 이후 인출했던 부분도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변호인은 "박수홍 아버지가 상세하게 메모로 남겨둔 부분이 있다. 기재된 내역을 토대로 자료를 제출했다"라고 답했다.

이후 피고인 신문에 나선 박씨는 먼저 검찰의 질문을 받았다. 박씨는 "2005년 상암동 MBC 방송국 인근에서 거주하고 있었다"라고 말문을 열고 수사 때와 진술이 다르다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라고 말했다. 박씨는 PC방에서의 결제 내역에 대해서는 "사무실을 주소만 올려놓고 PC방에서 일도 하고 그랬다. 게임은 못하고 검색도 하고 자료도 워드로 쳤다. 1시간에 1300원 정도 결제했고 음식 주문도 된다는 거 알고 있다"라고 답했다.

박씨는 이어 "라엘 계좌 카드 사용에 대해 박수홍도 그렇고 6개월 마다 너무 유흥 경비가 있으면 그러하니까 나눠서 쓰려 했다. 키즈 카페, 편의점, 병원, 미용실 등의 사용은 가족기업이기 때문에 자녀 교육에 있어서 사용한 거다. 가족 기업으로서 써도 된다고 알고 썼다"라고 말했고, "나는 라엘 사내이사다. 상품권 결제는 박수홍 지인에게 선물을 보내는데 사용했다. 나머지는 박수홍에게 사용했다. 명절 때는 박수홍이 지인, PD, 동료 등에게 선물을 보내라고 해서 보냈다. 박수홍이 달라고 해서 갖다 쓴 것이고 나머지 금액은 박수홍이 '미운 우리 새끼'에서 뮤직비디오 작업 때 함께 한 스태프에게 선물이나 (답례) 등으로 썼다"라고 해명했다.


검찰은 상품권의 결제 목적에 대해 의아하다고 계속 추궁했고 박씨는 "박수홍에게도 다 얘기하고 쓴 것"이라고 답했다. 박씨는 허위 직원 관련 논란 등에 대해서는 "가족 기업이다 보니 복리후생 명목으로 사용했다"라고 거듭 강조하는 모습이었다. 이어 "결과적으로는 죄송합니다"라고도 말했다.

또한 박씨는 허위 직원 등재에 대한 질문에 "한모씨가 경매 전문가라 도움을 얻고자 작은 금액만 받고 정식 직원이 된것"이라며 "가족 기업이기 때문에 그렇게 분산해서 써도 된다고 해서 그랬다. 아버님이나 어머님이 청소도 해주시고 직원들도 도움을 주니깐 등재한 것이고 대대로 큰 기업들도 그렇게 한다고 생각했다. 가족 회사라는 것도 마음이 맞는 사람들과 하는 것이라고 인지를 하면서도 (이 시스템에 대해) 잘 몰라서 그렇게 해도 되냐고 겁이 나서 물어는 봤다"라고 말했다.

이어 "현금영수증도 박수홍 번호로 입력했다. 어머님이 와이프와 물건을 고르면 박수홍이 잘 샀다고 답이 왔다"라며 "차이가 나는 나머지 상품권 금액은 박수홍 본인에게 다 줬다. 라엘 웨딩 사업도 다문화가정에 연예인 주례 부탁을 해서 이에 대한 금액도 나갔다. 라엘 법인카드로 학원비, PC방 결제 등도 복리후생 차원에서 쓴 것이고 PC방 결제는 아마 내가 쓴 것 같다"라고 해명했다.

검찰은 이날 대체적으로 라엘의 자금을 법인카드로 회사 사업과는 관련이 없어보이는 결제 내역에 대해 횡령 정황 여부를 집중 추궁하는 모습이었다. 이에 박씨는 라엘과 메디아붐이 가족기업으로서 사내이사로서 결제 및 상품권 사용에 쓰였으며 복리후생 차원에서 사용된 것이라고 해명하는 모습이었다.

박수홍 친형 부부는 지난 2011년부터 2021년까지 10년 간 연예기획사 라엘, 메디아붐 등 2곳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박수홍의 출연료 등 62억원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박씨가 2011년부터 2021년까지 부동산 매입 목적 11억7000만원, 기타 자금 무단 사용 9000만원, 기획사 신용카드 사용 9000만원, 고소인 개인 계좌 무단 인출 29억원, 허위 직원 등록을 활용한 급여 송금 수법으로 19억원 등을 빼돌린 것으로 보고 있다. 박씨는 일부 공소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법인카드 사용, 허위 직원 급여 지급 등 횡령 혐의 대부분을 부인해왔다.

박수홍 가족은 2022년 10월 접수된 이후 1년 2개월 넘게 진행된 이번 재판을 둘러싸고 대중의 입장에서 보기 힘들거나 안타까움을 자아낸 여러 상황들로 모두에게 충격을 안겼다.

박수홍 부친은 2022년 10월 친형과 대질 조사를 위해 검찰에 출두한 박수홍에게 "팔십 나이 든 부모를 고생시켰다"라고 폭언하며 흉기로 "배XX를 XX겠다"고 위협했고, 박수홍은 2023년 3월과 4월 4차, 5차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친형 부부의 엄벌을 원한다는 입장을 줄곧 밝혀왔다. 7차 공판에 증인으로 나선 박수홍의 친동생은 "동생들은 이용의 대상이었다"며 박수홍의 편을 들어주기도 했다.

2023년 10월 13일 8차 공판에선 박수홍 부모가 증인으로 출석, 박수홍 모친은 "화가 나서 머리를 밀어버렸다"라며 "(김다예가) 수홍이 진짜 사랑했으면 자식도 낳아야 하지 않냐. 수홍이 이렇게 해놓고 버릴 거 같다", "우리를 쓰레기로 만들어 놨다"라고 분노를 나타냈다. 박수홍 부친은 "우리가 30년 동안 뒷바라지했는데 (박수홍이) 2021년 고소 후 비밀번호를 바꿨더라"라며 "여자 하고 잔 뒤에 콘돔까지 다 치워줬는데 말도 없이 (비밀번호를) 바꿨다. 그래서 화가 나서 소화기로 문을 내려쳤다"라고 주장했다.

이어진 9번째 공판에서 친형 부부는 기존의 혐의 중 변호사 비용 관련 횡령 혐의에 더해 부동산 관리비 월 30만원 지출만 추가로 혐의 인정을 한 상태다.

이에 대해 박수홍 변호인인 법무법인 에스 노종언 변호사는 박수홍의 현 상태에 대해 "부모님 증인신문 이후 마음에 상처가 커서 말을 아끼려고 한다"라고 밝히고 "박수홍 친형의 심문은 2~3시간 정도 걸릴 것 같다"라면서 "박수홍 형수는 명의만 빌려줬다며 혐의를 인정하지 않고 있고 부모가 박수홍 카드를 썼다는 주장 역시 당사자가 썼을리 없으며 전체 금액도 몇십억이나 된다. 박수홍의 비자금을 만들어줬다고 하는데, 비자금은 세금을 탈루해서 만든 돈이고 그냥 출금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기자 프로필
윤상근 | sgyoon@mt.co.kr

머니투데이 스타뉴스 가요 담당 윤상근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