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방극장 '사극 열풍' 속 '환상연가' 나홀로 부진[이경호의 단맛쓴맛]

이경호 기자 / 입력 : 2024.01.31 11:18
  • 글자크기조절

편집자주방송, 가요, 영화 그리고 스타까지 단맛과 쓴맛나는 연예계 핫이슈를 다뤄보는 코너

image
KBS 2TV 월화드라마 '환상연가'./사진=몬스터유니온, 판타지오
안방극장에 '고려거란전쟁', '밤에 피는 꽃', '세작, 매혹된 자들' 등이 사극 열풍을 이끌고 있다. 그러나 열풍에 낙오된 사극도 있으니, '환상연가'다.

KBS 2TV 월화드라마 '환상연가'의 부진이 이어지고 있다.


'환상연가'(극본 윤경아, 연출 이정섭, 제작 몬스터유니온·판타지오)는 1월 2일 첫 방송했다. 상반된 두 인격을 가진 남자와 그 남자를 사랑한 여자, 풋풋한 사랑과 지독한 집착을 넘나드는 판타지 사극 로맨스다.

'환상연가'의 주인공은 박지훈(사조 현, 악희 역), 홍예지(연월, 계라 역)가 맡았다. 박지훈은 데뷔 후 처음으로 1인 2역을 소화했고, 홍예지는 떠오르는 신예로 시청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2024년 KBS 월화극의 포문을 연 '환상연가'. 1회(1월 2일) 방송 후 시청률 부진에 빠지면서 위기에 직면했다.


1회 4.3%(닐슨코리아 전국 기준. 이하 동일 기준)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이어 2회부터 6회까지 2%대 시청률에 머물렀다. 7회(1월 23일)는 1.8%의 자체 최저 시청률을 기록했다. 이후 8회에 2.4%의 시청률로 기사회생 하는 듯 했지만, 9회(1월 30일) 시청률이 1.7%로 자체 최저 시청률을 경신했다. 시청률 쓴맛을 제대로 봤다.

'환상연가'는 첫 방송 전 '기대작'이었다. 그러나 시청자들에게 외면 당했다. 무엇보다 '사극 열풍'에 합류하지 못하고, 부진에 빠진 상황이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안방극장에는 '사극 열풍'이 일었다. MBC 드라마 '연인'에 이어 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 MBC 드라마 '열녀박씨 계약결혼뎐' 등 사극 장르가 시청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연인' '고려거란전쟁'은 시청률 10%대를 기록하며 '사극 열풍'을 이끌어 갔다.

2024년에도 안방극장은 사극 열풍이 이어졌다. '고려거란전쟁'을 필두로 MBC 금토드라마 '밤에 피는 꽃'(1월 12일 첫 방송), tvN 토일드라마 '세작, 매혹된 자들'(1월 21일 첫 방송. 이하 '세작')까지 시청자들의 관심과 사랑을 이어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환상연가'는 부진에 빠져 매회 위기에 직면해 있다. 동시간대(오후 10시대) 예능 프로그램과 경쟁 이유도 있겠지만, 극 전개와 주연 배우의 활약에 아쉬움이 크다. 박지훈, 홍예지 등 신예들은 열연을 펼치고 있지만 흡입력이 높지 않다. 멜로와 암투를 오가는 전개는 매끄럽지 못해 극적 재미를 반감시킨다.

image
KBS 2TV 월화드라마 '환상연가'./사진=몬스터유니온, 판타지오


시청률 1%대라는 굴욕적인 성적표를 남긴 '환상연가'. 쓴맛이 가득하지만, KBS가 다루지 않았던 판타지 사극에 도전했다는 점은 눈여겨 볼만하다. 이 도전이 최종회(16회)까지 어떤 반전으로 시청률 부진 굴욕을 털어낼지 귀추가 주목된다.

사극 열풍 속에 안 되는 사극도 있음을 보여준 '환상연가'. 반환점을 돈 상황에서 꺼져가는 불씨를 되살리고 체면을 세울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기자 프로필
이경호 | sky@mtstarnews.com 트위터 페이스북

재미있는 방송-가요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제보는 언제 어디서나 받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