뮌헨 '공중분해 위기' 핵심 죄다 내보내겠네, '1090억 월클' 이적 고려 중... 재계약은 '감감무소식'

박건도 기자 / 입력 : 2024.03.19 13:25
  • 글자크기조절
image
바이에른 뮌헨 멀티 플레이어 요슈아 키미히. /AFPBBNews=뉴스1
바이에른 뮌헨이 주축 선수들을 연달아 잃을 위기다. 핵심 멀티 플레이어 요슈아 키미히(29)도 이적설에 휩싸였다.

뮌헨 소식에 정통한 플로리안 플라텐버그 기자는 18일(한국시간)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뮌헨은 여름 이적시장에 적절한 제안이 온다면 키미히를 매각할 준비가 되어있다"라며 "키미히도 이적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다른 구단과 논의할 수 있다. 뮌헨과 재계약 논의는 구체적으로 없었다"라고 밝혔다.


심지어 키미히와 뮌헨의 계약 기간은 얼마 남지 않았다. 2025년에 자유계약선수(FA)로 풀릴 수 있다. 재계약에 실패한다면 뮌헨은 핵심 선수를 이적료 한 푼 받지 못하고 내줄 위기에 처한다. 통계 전문 매체 '트랜스퍼마르크트'에 따르면 키미히의 몸값은 7500만 유로(약 1090억 원) 수준이다.

이미 유럽 빅클럽들은 키미히를 눈독 들이고 있다. 플라텐버그에 따르면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와 리버풀, 아스널과 스페인 라리가의 레알 마드리드와 FC바르셀로나가 키미히 영입을 고려 중이다. 심지어 이들 중 일부는 키미히와 이미 접촉한 것으로 파악됐다.

image
키미히(왼쪽)와 토마스 투헬 감독. /AFPBBNews=뉴스1
키미히는 뮌헨의 대체 불가 핵심 자원으로 통한다. 오른쪽 측면 수비수와 수비형 미드필더로 모두 능숙하게 뛸 수 있는 멀티 플레이어다. 세계 최고 수준의 속력과 정교한 킥력을 지녔다. 뮌헨 전설 필립 람(41)의 후계자라 불렸다. 2015년 VfB슈투트가르트에서 이적한 뒤 뮌헨에서만 9년을 뛰었다.


하지만 키미히는 최근 감독과 불화설까지 휩싸였다. 지난달 독일 매체 '빌트'는 "키미히와 토마스 투헬(51) 현 뮌헨 감독의 관계는 완전히 깨졌다. 키미히는 여름 이적시장에 팀을 떠나려 한다"라고 보도한 바 있다. 여기에 뮌헨 소식에 밝은 플라텐버그가 키미히의 상황을 구체화하며 이적설에 기름을 부었다.

선수 한 명의 이적으로 끝나지 않는 분위기다. 스포츠 전문 매체 '90min'은 지난달 뮌헨 레프트백 알폰소 데이비스(24)의 레알 마드리드행을 집중 보도했다. 해당 매체는 "뮌헨은 데이비스에 대한 입장을 바꿨다. 데이비스가 현 소속팀과 계약을 체결하기보다 레알 마드리드로 떠날 가능성이 크다고 믿고 있다. 뮌헨과 데이비스의 계약은 2025년까지다. 오는 여름 이적시장에 레알 마드리드행을 확정 지을 것"이라고 알렸다.

image
바이에른 뮌헨 레프트백 알폰소 데이비스. /AFPBBNews=뉴스1
계약 상황은 이미 꽤 진행된 듯하다. '90min'은 "뮌헨의 스포츠 디렉터 크리스토프 프로인트는 최근 데이비스의 에이전트를 직접 만났다. 그 결과 데이비스가 여름 이적시장에 떠날 것 같다고 판단하게 됐다"라며 "레알 마드리드는 왼쪽 수비수를 찾고 있다. 팀의 문제점이다. 미드필더 에두아르도 카마빙가(22)를 레프트백으로 세우기도 했다"라고 설명했다.

스페인 내에서도 데이비스의 레알 마드리드 합류에 거는 기대가 크다. '풋볼 에스파냐'는 "레알 마드리드는 데이비스 영입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라며 "뮌헨에서 데이비스의 상황은 흥미롭다. 2025년에 계약이 끝나기 때문에, 올여름 이적시장에 보다 저렴한 이적료로 팀을 떠날 수 있다. 레알 마드리드는 이를 노리고 있다"라고 밝혔다.

심지어 플라텐버그도 데이비스의 이적을 인정했다. 플라텐버그는 "뮌헨은 데이비스가 팀을 떠나면 AC밀란의 테오 에르난데스(27)를 데려오려 한다. 그는 2017년부터 2019년까지 레알 마드리드에서 활약했다"라고 덧붙였다.

image
김민재(오른쪽)와 데이비스(왼쪽). /AFPBBNews=뉴스1
image
해리 케인(왼쪽)과 데이비스. /AFPBBNews=뉴스1
선수 이적을 주로 다루는 매체 '풋볼 트랜스퍼'는 "데이비스는 레알 마드리드행에 더욱 가까워졌다. 레알 마드리드는 음바페를 자유계약선수(FA)로 데려온다. 따라서 세계 최고 레프트백 중 하나인 데이비스를 데려올 수 있다"라며 "뮌헨의 슈퍼스타는 2025년에 계약이 만료된다. 아직 재계약 협상은 진전이 없다"라고 설명했다.

예상 이적료도 공개됐다. '풋볼 트랜스퍼'는 "4000만 유로(약 576억 원)에서 5000만 유로 사이의 몸값은 데이비스에게 부담스러운 수준이 아니다. 게다가 데이비스의 개인 합의 조건도 무리가 없다"라고 레알 마드리드행 가능성을 크게 봤다.

이어 플라텐버그는 "뮌헨은 레알 마드리드가 데이비스의 이적료를 낮출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뮌헨은 데이비스의 대체자로 에르난데스를 고려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풋볼 트랜스퍼'는 "데이비스는 2018~2019시즌부터 뮌헨에서 뛰었다. 매년 우승을 차지했다.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와 국제축구연맹(FIFA) 클럽월드컵 정상도 차지했다. 여러 영예를 얻은 선수"라고 치켜세웠다.

올 시즌 독일 분데스리가 우승 경쟁에서 고전 중인 뮌헨이다. 투헬 감독은 이미 성적 부진으로 2023~2024시즌이 끝난 뒤 팀을 떠난다. 게다가 주축 선수들도 연이어 이적설에 휩싸이고 있다.

image
키미히. /AFPBBNews=뉴스1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