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연프?..'모태솔로', '나는솔로'와 뭐가 다를까 [★FOCUS]

용산구=김나라 기자 / 입력 :
  • 글자크기조절
배우 서인국, 강한나, 코미디언 이은지, 가수 카더가든이 3일 오후 서울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진행된 넷플릭스 예능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 싶어'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애가 서툰 모태솔로들의 인생 첫 연애를 돕는 메이크오버 연애 리얼리티 예능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 싶어’는 오는 8일 공개된다. /2025.07.03 /사진=이동훈 photoguy@
배우 서인국, 강한나, 코미디언 이은지, 가수 카더가든이 3일 오후 서울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진행된 넷플릭스 예능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 싶어'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애가 서툰 모태솔로들의 인생 첫 연애를 돕는 메이크오버 연애 리얼리티 예능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 싶어’는 오는 8일 공개된다. /2025.07.03 /사진=이동훈 photoguy@
'모태솔로'가 '연프'(연애 프로그램) 홍수에 뛰어든다.

3일 오전 서울 용산구 CGV용산 아이파크몰에선 넷플릭스 새 오리지널 예능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 싶어'(이하 '모태솔로')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공동 연출자 조욱형·김노은·원승재 PD와 4MC 서인국, 강한나, 이은지, 카더가든이 참석했다.


'모태솔로'는 연애가 서툰 모태솔로들의 인생 첫 연애를 돕는 메이크오버 연애 리얼리티 예능이다. 사랑이 처음이라 서툴고 어설프지만 누구보다 진심을 다하는 연애 경험치 제로 모태솔로들의 도전기가 좌충우돌 시트콤부터 설렘 가득한 로맨스까지 넘나들며 유쾌한 설렘을 선사할 전망이다.

모태솔로 출연자들에게 겉모습은 물론, 내면의 변화까지 만들어 낼 메이크오버로 여느 연애 리얼리티 예능과 다른 차별화를 꾀했다. PT, 패션, 다이어트, 스피치, 마인드 등 맞춤 솔루션을 거친 모태솔로들이 어떻게 변신할지 이목이 집중된다. 모태솔로들과 한 팀을 이루어 실전 꿀팁을 전수할 '썸메이커스' 서인국, 강한나, 이은지, 카더가든의 활약도 기대감을 더한다.

조욱형 PD, 김노은 PD, 원승재 PD가 3일 오후 서울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진행된 넷플릭스 예능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 싶어'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애가 서툰 모태솔로들의 인생 첫 연애를 돕는 메이크오버 연애 리얼리티 예능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 싶어’는 오는 8일 공개된다. /2025.07.03 /사진=이동훈 photoguy@
조욱형 PD, 김노은 PD, 원승재 PD가 3일 오후 서울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진행된 넷플릭스 예능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 싶어'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애가 서툰 모태솔로들의 인생 첫 연애를 돕는 메이크오버 연애 리얼리티 예능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 싶어’는 오는 8일 공개된다. /2025.07.03 /사진=이동훈 photoguy@
이날 조욱형 PD는 '모태솔로'에 대해 "다른 연애 관찰 프로그램과 달리, 본격 인생의 첫 연애를 서포트하는 프로그램이다. 출연자분들의 첫 연애를 돕기 위해 전문가분들도 모셨다"라고 확실한 차별점을 강조했다.


김노은 PD는 "모태솔로들만의 특징이 있다고 생각했다. 연애를 해본 적이 없다 보니 의외성이 가득하다는 점에서, 큰 매력을 느꼈다. 또 연애에 대한 갈망이 커서 진정성도 가득했다. 이를 합치면 새로운 종류의 도파민을 기대해도 좋지 않을까 싶었다"라면서 "트라우마, 외모 등 자신만의 이유로 연애를 못하는 다양한 상황들, 그 허들을 넘고 연애에 도전한 이들을 위해 메이크오버 솔루션을 준비했다는 점도 큰 차별점이다"라고 짚었다.

이어 김 PD는 "'모태솔로'의 전체적인 목표는 참가자들의 자신감을 키워주기 위한 과정을 보여드리는 거다. 그냥 봐도 매력이 넘치는 분들인데 '왜 이렇게 자신감이 없으실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겉모습보다 화법, 발성, 심리적 어려움 부분까지 내면의 변화가 이뤄지는 메이크오버를 6주 동안에 걸쳐 진행했다. 출연자분들의 자신감이 상승하고 표정부터 달라지는 변화를 보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모태솔로' PD들은 "물론, 연애를 잘 이뤄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섭외한 순간부터 이분들을 가족처럼 느끼며, 어떻게 잘 성장시켜 마무리를 지을까 하는 게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었다. 내적 상처를 가진 분들도 계셨는데, 전문가를 붙여드리고 작가님과 통화를 나누며 용기를 드리려 했다. 우리 프로그램을 통해 성장했다고 느꼈던 건 연결되지 못한 분들에 대한 걱정이 많았는데, 출연자 대부분이 멋지게 털어내고 다른 분들에게 조언도 해줬다는 거다. 저희가 도움을 드렸다면 다행이겠지만, 성장을 보며 뿌듯함과 감사함을 느꼈다"라고 성장 드라마를 기대케 했다.

카더가든은 "이 친구들이 어쩔 수 없이 갖고 있는 자기 확신이 있다. 소심하고 상처가 있는데, 자기들끼리 시간을 보내며 이게 상호작용을 가지더라. 스스로 성찰도 하고 말이다.그 구간에서 굉장히 뭉클한 순간이 있었다"라고 거들었다.

배우 서인국, 강한나, 조욱형 PD, 김노은 PD, 원승재 PD, 코미디언 이은지, 가수 카더가든이 3일 오후 서울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진행된 넷플릭스 예능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 싶어'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애가 서툰 모태솔로들의 인생 첫 연애를 돕는 메이크오버 연애 리얼리티 예능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 싶어’는 오는 8일 공개된다. /2025.07.03 /사진=이동훈 photoguy@
배우 서인국, 강한나, 조욱형 PD, 김노은 PD, 원승재 PD, 코미디언 이은지, 가수 카더가든이 3일 오후 서울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진행된 넷플릭스 예능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 싶어'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애가 서툰 모태솔로들의 인생 첫 연애를 돕는 메이크오버 연애 리얼리티 예능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 싶어’는 오는 8일 공개된다. /2025.07.03 /사진=이동훈 photoguy@
무려 4000명의 '모태솔로' 지원자가 몰렸다고. PD들은 선정 기준에 대해 "가장 큰 기준은 진정성을 갖고 있느냐, 그리고 정말로 '모태솔로이냐'가 중요한 부분이었다. 강제성을 가진 상태로 조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라, 가족과 친지분들의 교차 인터뷰를 통해 사실 확인 과정을 거쳤다. 또 본인에 대해 심층 인터뷰 면접을 통해 진실성을 최대한 확보하려 했다. 저희 프로만의 장점이라고 하자면 아는 분을 섭외하지 않았다. 실제로 지원해 주신 분들 중에서 저희가 정말 열심히 알아봤다. 연애 프로그램이다 보니 본인은 자신감이 없을지언정 저희가 봤을 때 매력 있는 분을 눈여겨보고 (참가 오디션을) 진행했다"라고 답했다.

특히 원승재 PD는 "'나는 솔로' 모태솔로 특집 편은 저도 애청자로서 재밌게 봤다. 귀중한 분이 많더라. 근데 저희도 4000분이나 지원해 주셨고, 귀중한 지원자분들이 많이 계셔서 저희만의 정체성을 가져갈 수 있는 좋은 분들을 섭외했다"라고 자신 있게 내세

더불어 '모태솔로' 제작진은 "출연자분들께 우리 프로그램이 전 세계적으로 노출됨에 따른 부작용을 사전에 충분히 설명드렸다. 심리 전문가분들과 긴 상담 시간을 거치고, 출연에 동의하셨다. 사후에도 계속 작가님들, 넷플릭스 측과 접촉하며 출연자 관리를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모태솔로'는 오는 8일 1-3회 공개를 시작으로 매주 화요일 새로운 회차를 선보인다. 15일 4-6회, 22일 7-8회, 29일 9-10회까지 총 10회로 구성돼 전 세계 시청자들을 찾아간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