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야구위원회(KBO)가 오는 9월 17일 개최되는 2026 KBO 신인 드래프트 참가를 희망하는 해외 아마 및 프로 출신 선수와 고교∙대학 중퇴 선수 등을 대상으로 8월 3일까지 참가 신청 접수를 실시한다.
신청 대상은 대한민국 국적자로서 과거 고교 또는 대학 졸업 연도에 드래프트 대상이 됐던 선수는 제외된다.
다만 다음 조건 중 한 가지 이상에 해당하는 선수인 경우는 가능하다.(단 해당 자격으로 과거 KBO 신인드래프트 참가 선수는 제외)
먼저 한국에서 고등학교 이상을 재학하고 한국 프로구단 소속 선수로 등록한 사실 없이 외국 프로구단과 선수계약을 체결한 선수(외국 프로구단과 선수 계약이 2024.1.31. 이전에 종료한 선수에 한함)는 드래프트에 참여할 수 있다.
또 한국 프로야구에 등록한 사실이 없는 해외 아마 및 프로 출신(해외학교 출신) 선수(해당 학교 야구부에 등록돼 해당 학교를 졸업했거나 졸업 예정인 선수, 해외 학교 야구부에 등록된 이후 재적 학교를 중퇴한 선수는 해당 선수의 고교 또는 대학 졸업 예정 연도 이후에만 신청이 가능함. 단, 예상 졸업 연도 이전에 군입대한 경우에는 졸업 예정 연도로부터 2년 후 참가 가능)도 신청할 수 있다.
아울러 고교 또는 대학 선수로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에 등록된 이후 재적 학교를 중퇴한 선수(해당 선수의 고교 또는 대학 졸업 예정 연도 이후에만 신청이 가능함. 단, 예상 졸업 연도 이전에 군입대한 경우에는 졸업 예정 연도로부터 2년 후 참가 가능, 고교 야구부 탈퇴 후 일반 고교로 전학한 경우 졸업 예정 연도 이후 참가 가능)도 참가 가능하다.
고교이상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에 등록된 이력이 없는 선수 등 KBO 신인 지명 대상이 아니었던 선수 중 독립 리그(KBO가 인정하는 한국, 미국, 일본의 독립리그) 팀 소속으로 공고일 기준 최근 1년간 1경기 이상 출장한 선수(고교 또는 대학을 졸업했거나 졸업 예정인 선수에 한함, 독립 리그에 정식으로 등록된 선수에 한함) 역시 참가할 자격이 주어진다.
신청을 희망하는 선수는 KBO 신인 지명 대상 선수등록시스템 웹사이트에 접속해 본인인증 및 회원가입 후 신청서를 작성하고, 첨부 양식에 따라 필요서류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원본 서류는 반드시 우편을 통해 제출해야 하며, 8월 3일자 우편 소인까지 접수된다.
KBO는 "서류 검토 후 결격 사유가 없는 선수에 한해 트라이아웃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트라이아웃은 8월 18일에 개최될 예정이다. 시간 및 장소는 추후 참가 대상자에게 별도로 안내된다.
<저작권자 ©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