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형으로 재탄생한 명작 '아름다워'

'2008서울인형전시회' 23일부터 코엑스서 열려

김정주 인턴기자 / 입력 : 2008.12.13 10:00
  • 글자크기조절
image
↑포즈인형-'황도십이궁'


체코 화가 알폰스 무하의 대표작인 황도십이궁이 인형으로 재탄생했다. 2008서울인형전시회(http://www.dollfair.co.kr/)에 소개될 이 인형은 인형작가 구기윤이 포즈인형으로 입체화한 작품이다. 비스크, 패브릭, 칠보 등 복합재료를 사용해 화려함을 더했다.

포즈인형(Pose doll)은 다양한 자세를 만들 수 있는 구체관절인형과 달리 작가가 나타내고자 하는 하나의 형태만 포착해 만들어진 인형이다. 관절을 아예 만들지 않거나 신체의 일부분에만 관절을 만들어 한 가지 모습만 나타낸다.


주로 인체를 왜곡하거나 특정 부분을 강조하는 등 실험적이고 다양한 표현을 하는 경우가 많다. 점토, 퍼티, 섬유 등 다양한 재료를 사용해 오브제돌(objet doll)이라 부르기도 한다.

이번 전시회에 등장하는 포즈인형은 실험적이고 독특한 형태를 취하는 이색 작품들이 많다.

국내외 인형 1만 여점이 모이는 이번 전시회는 오는 23일부터 10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 태평양홀에서 열린다. 머니투데이, MTN(머니투데이방송)이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서울특별시가 후원하는 국내 최대 규모 인형전시회다.


구체관절인형, 비스크돌, 피규어, 패션돌, 테디베어, 코튼돌, 초록인형, 닥종이인형, 마리오네트 등 독특한 개성을 자랑하는 인형들이 등장한다.

또 인형 제작에 선구자적 역할을 하고 있는 국내외 유수의 인형업체와 인형작가들도 대거 참여한다. 인형이 가진 아름다움과 특징을 강조한 실험적인 작품은 물론 수 억 원에 달하는 희귀인형도 빼놓을 수 없는 볼거리다.

☞ 2008서울인형전시회 바로가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