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홀' 조국, 차승원 닮은 실제모델 있었다?

정현수 기자 / 입력 : 2009.06.01 17:11
  • 글자크기조절
image
↑ 배우 차승원(좌)과 조국 서울대 법대 교수(우)


최근 SBS 드라마 '시티홀'이 화제가 됐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와 맞물려서다. 서민을 위한 정치를 하겠다고 나선 시장 후보 신미래(김선아 분)의 모습이 노 전 대통령과 닮았다는 이유에서다.

이 드라마의 또 다른 주인공도 시청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있다. 이름부터가 남다르다. 조국(차승원 분). 그는 수려한 외모에 행시와 사시를 동시에 패스한 천재형 관료로 등장한다. 직함은 부시장. 시청 이야기를 다룬 시티홀에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다.


조국. 드라마를 통해 많이 알려진 이름이지만, 조국은 이미 학계에서 유명인사다. 서울대 법대 조국(44·曺國) 교수가 바로 그. 조 교수는 칼럼과 텔레비전 대담 등을 통해 활발한 활동을 펼쳐왔다. 최근에는 대한민국에서의 진보와 평등을 다룬 책 '보노보 찬가'를 펴내기도 했다.

두 '조국'은 일단 닮은 점이 눈에 띈다. 우선 외모다. 외모에서 둘째가라면 서러운 차승원이지만, 조 교수도 외모에서는 남에게 뒤지지 않는다. 서울대 강의에서도 특히 여학생 수강생이 많다는 후문이다. 게다가 공교롭게 조 교수는 1년 앞으로 다가온 차기 서울시장 후보로도 거론되고 있다.

조 교수는 "최근에 어떤 보고서에서 그런 이야기가 나온 거 같은데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며 "정치 문제에 대해 개입한 적은 있지만 지식인의 의무로서 한 것이지 정치인으로서 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조 교수는 지난 2007년 12월부터 국가인권위원회 인권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정당활동을 금지한 인권위원회 위원으로서도 차기시장 하마평은 있을 수 없다는 설명이다. 조 교수는 과거 국회 진출 제의도 받았지만, 같은 이유에서 거절했다.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드라마 속 '조국'에 대해서도 조 교수는 말을 꺼냈다. 아무래도 흔하지 않은 이름과 부리부리한 외모로 인해 두 사람을 오버랩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조 교수 역시 최근 지인을 통해 드라마 이야기를 들었다고 했다.

조 교수는 "드라마에 동명이인이 나온다는 이야기는 들었지만 아직 드라마를 보지는 못했다"며 "아직까지 똑같은 이름을 가진 사람을 못 봤는데, 제작진쪽에서 사전에 전화 정도는 해야 하는 거 아닌가라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흔하지 않은 자신의 이름이 텔레비전에 등장하는 것에 대해 의아해 하면서도 사전에 제작진으로부터 연락을 받지 못한 것에 대해 약간은 섭섭한 마음을 감추지 못하는 목소리였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