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노"'쇼미더머니4' 출연, 흥을 얻고 흥을 잃었다”

박한빛누리 더스타 / 입력 : 2015.09.12 08:12
  • 글자크기조절
생소하다. 남녀공학, 스피드로 활동한 아이돌 출신이지만 대중들은 그를 잘 모른다. 기껏해야 지코의 형이라는 타이틀만 따라다닐 뿐이다. 이번 '쇼미더머니4'에 참가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림자처럼 따라다니는 동생의 유명세가 무거웠고, 나아가 실력을 증명하고 싶었다. 의도한 바는 아니지만 '흥태운'이라는 별명도 생겼고 이제는 제법 알아봐주는 사람들도 생겼다. 이만하면 절반은 성공한 거 아닌가? 더스타 9월호가 만났다.

image
래퍼 우노 /사진제공=더스타



▶ 얼마 전까지 '우태운'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했어요. 이제 '우노(WUNO)'에요. 데뷔할 때는 우지석이었잖아요. 왜 이렇게 바뀌었죠?

- 원래 우지석이 본명이에요. 데뷔하면서 어머니께서 태운 이라는 이름을 받아오셨어요. 비싼 돈 주고 작명소에서 지었데요. 사실 우노(WUNO)는 어머니께 말씀도 안드리고 바꿨어요. 본인도 할 말 없죠 뭐. 태운이라는 이름으로 잘 되지를 못했는데... 우노(WUNO)는 첫 번째라는 의미예요. 스페인어로 우노 도스 트레스 콰트로! 이렇게 외치잖아요. 원래 스펠링은 UNO인데. 제 영어 스펠링이 W가 들어가서 WUNO로 쓰고 있어요.

▶ '쇼미더머니4'에서는 지코 친형으로 화제가 되었어요. 본인한테 동생은 어떤 존재에요?


- 배워야할 점이 많은 동생. 저보다 형 같고 성숙해요. 저한테 원동력이 되고 자극제가 되거든요. 동생이 그만큼 성공하지 않았다면 저도 노력하지 않았을 거예요.

▶ 가족들 사이에서도 신경전이 있겠는데요?

- 가까운 가족들은 제가 열심히 하는 거 알아요. 가끔 친할머니께서 서운하게 말씀하실 때가 있어요. 매서운 분이시거든요. 하지만 금방 흘려버려요. 동생이 그만큼 열심히 한건 인정하거든요.

▶ 이번 '쇼미더머니4'에서 최종목표는 뭐였어요?

- 무조건 탑 10에 드는 것. 누군가는 비웃을지도 모르겠어요. 화면에서 제가 그렇게 웃기게 나올지는 몰랐거든요.

▶ 우노의 그 필(FEEL). 흥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잖아요. 저는 진짜 음악을 즐기는 사람처럼 보여서 좋았거든요.

- 그렇게 봐주시면 감사하죠. 편집이 좀 실망스럽긴 했어요. 한방에 골로 보내더라고요. 그래도 정말 감사한 게 완전히 보내지는 않아주셔서 감사해요. 그래도 꽤 호감이 되긴 했으니까요. 사실 이걸로 호감이 되는 것도 재밌어요. 어느새 제가 ‘흥태운’이 되어 있더라고요.(웃음)

▶ 본인의 움짤(움직이는 사진)도 봤어요?

- 당연하죠. 저도 보면서 웃는다니까요. 어이가 없어서... 아 진짜.(웃음)

▶ ‘흥태운’이라는 별명은 어때요.

- 아... 조금 힘들어요. 너무 부각되니까요. 하... 다른 얘기 하시죠. 하하하

▶ 그래요. 그럼 이렇게 된 김에 '쇼미더머니4'에 나오지 않은 인터뷰 내용이 있으면 속시원하게 얘기해주세요.

- 있어요. 지코&팔로알토 팀이 팀원을 뽑는 장면이 있었어요. 그때 계속 제 표정을 잡아주는 거예요. 마치 똥마려운 강아지마냥 “나를 안 뽑아서 어떡하지?” 이런 표정으로 나오더라고요. 그건 정말 편집이 너무 왜곡됐어요. 그런 표정을 지었던 건 동생이 누군가를 선택했을 때 거부를 하는 친구들 때문이었거든요. 굉장히 오래 알고 지낸 사이예요. 릴보이나 한해 등 다 같은 크루였던 친구들인데 이들이 거부를 하니까 지코가 가슴 아파하는 모습이 보이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아, 재네 왜 안 가는 거야” 이런 감정이었어요. 그런데 너무 비참하게 나와서 아쉬워요.

▶ 본인을 안 뽑아줬을 때 느낌은 어땠어요?

- 느낌이 어딨어요. 그냥 그러고 마는 거지. '쇼미더머니4' 처음 시작할 때부터 동생이랑 얘기한 게 “우리 절대로 엮이지 말자”였어요. 그래서 저는 팀도 브랜뉴뮤직 팀을 선택했어요. 그런데 팀원이 블랙넛, 마이크로닷, 베이식. 한해. 센 사람들 밖에 없더라고요. 저는 차라리 다행이라고 생각해요. 동생도 그러더라고요. “형 진짜 명예롭게 떨어졌어” 다만 준비한 걸 못 보여준 게 아쉬움이 많이 남아요.

▶ 그래서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은 것 같아요?

- 아니요. 많이 아쉽죠. 탑10안에는 꼭 들고 싶었는데 그러지 못했으니까...

▶ 지난주에는 상대팀 디스전이 방송되었는데 내가 이 친구에 대해서 가사를 썼다면 진짜 재밌게 뽑아냈을 것 같은 사람이 있어요?

- 민호에 대해서 쓰면 재밌겠다. 송민호를 알고지낸지는 6년이 넘었어요. 그 친구는 그 안에서 가장 많이 알고 있거든요. 약점이 뭐에요. 더 심한 것도 알고 있는데요 뭐. 사생활까지!(웃음)

▶ '쇼미더머니4' 참가 후, 기억에 남는 댓글이 있다면?

- 처음에는 악플이 많았어요. 정말 열 받았던 건 ‘동생 망신시킨다’. 속이 확 상하더라고요. 누구지? 한번 알아내서 찾아가볼까? 이런 생각도 들었어요.

▶ 참가하기 전과 비교하면 많이 성장한 거 같아요?

- 제 자신한테 더 겸손해지고 보완해야 될 점이나 구축해야 할 것들을 더 확고하게 알게 된 계기라고나 할까요? 좋은 경험이었어요.

image
래퍼 우노 /사진제공=더스타


▶'쇼미더머니4'로 얻은 것과 잃은 것이 있다면?

- 흥을 얻고 흥을 잃었죠. 근데 이거 흥으로 계속 나가야 하나? 정말 힘드네요.(웃음) 얻은 것이 있다면 사람들이 조금이나마 저를 알아봐준다는 것. 방송하는 사람한테는 무관심이 제일 무섭듯이 사람들이 저한테 관심을 가져주고 있다는 점. 잃은 것은 글쎄요. 이미지? 뭐 개선할 수 있겠죠? 다시? (웃음)

▶ 준비하고 있는 앨범이 있다면서요?

- 우노, 데이비드킴, 야콥이라는 세 명의 프로듀서와 애프터스쿨의 레이나가 협업했어요. 곡 제목은 ‘볼래’. 듣기 편하고 대중적인 곡이에요. ‘한여름밤의 꿀’은 달달했잖아요. 이곡은 좀 더 리드미컬하고 펑키해요.

▶ 기대되는데요? 무대에서 내려온 태운은 어떤 사람인가요?

- 거의 흡사해요. 사람들은 저를 좀 제정신이 아닌 사람으로 보기도 해요. “너는 좀 미친 것 같아” 라고 할 때도 있어요. 저는 그게 편하고, 사람들로부터 웃음을 자아내는 행동을 했을 때 저도 즐겁고 같이 편해질 수 있어서 좋아요.

▶ 여러 그룹에 몸을 담았잖아요. 그 과정을 살짝 얘기해줄 수 있어요?

- 우여곡절이 많았어요. 아시다시피 남녀공학은 정말 안 좋은 일이 있었죠. 그러면서 해체했죠. 그 다음 그룹인 스피드는 그나마 좋게 나왔어요. 누군가의 곡을 받아서 그룹 활동을 하는 것도 좋지만 제 음악을 하고 싶은 욕망이 컸거든요. 그래서 사장님께 정중하게 말씀드리고 나왔어요. (*과거 남녀공학의 한 멤버가 미성년자 음주파문으로 논란이 일었다)

▶래퍼로서 우노의 장점은 뭐에요?

- 가지고 있는 하드웨어가 좋아요. 발성이나 목소리가 좋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어요. 사실 래퍼들은 목소리가 제일 중요하거든요. 라임이나 플로우도 자신이 있어요. 그중에서도 제일 자부하는 건 제가 가지고 있는 성량과 힘이죠.

▶ 약점은요?

- 이번에 '쇼미더머니4'를 하면서 가장 많은 피드백을 받았던 부분이에요. 가사전달이 잘 안 된다는 점. 고치려고 노력중이예요.

▶ 래퍼로서 가장 신경 많이 쓰는 부분이 있다면?

- 첫구절. 어떻게 풀어나가느냐 그 시작점이 제일 중요해요. 처음 가사를 쓸 때 제일 오래 걸려요. 그 한마디를 쓰고 나면 술술 풀려나가거든요.

▶ 같이 작업하고 싶은 뮤지션이 있어요?

- 크루셜 스타. 제가 개인적으로도 작업하자고 연락도 많이 했어요. 그 형이랑은 정말 꼭 할 거에요. 랩도 좋고 가지고 있는 목소리와 음악성도 좋아요. 뭐하나 빼놓을게 없어요.

▶ 사람 우노는 뭘 좋아해요?

- 요리를 정말 좋아해요. '집밥 백선생'을 즐겨보고 있어요. 백종원 선생님의 팬이에요. 사람들이 자꾸 저보고 백종원 선생님 닮았다고 하는데, 너무 기분이 좋아요. 방송에 나오는 거 하나씩 다 해보고 있어요. 저는 잘돼서 '집밥 백선생'에 꼭 나갈 거예요.

▶ '이건 정말 대박나겠다' 싶은 메뉴가 있어요?

- 갈치조림. 갈치조림에 간장, 맛술, 식초, 버터, 꽈리고추를 넣어서 비린내를 없애는게 포인트예요. 기가 막혀요. 정말 맛있어요. 요즘 꽈리고추가 철이야.

▶ 한번 먹어보고 싶네요. 나중에 해줘요. 마지막으로 우노는 어떤 사람이고 싶어요?

- 여태까지 없었던, 저만의 캐릭터를 가질 수 있는.. 저를 누군가가 롤모델로 삼을 수 있는 그런 가수요. 그리고 '집밥 백선생'에서 요리를 하는!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