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정부 北석탄 반입 묵인 의혹, 진실 밝히고 책임 묻겠다"

이슈팀 이원희 기자 / 입력 : 2018.08.11 10:40
  • 글자크기조절
image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사진=뉴스1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북한 석탄 불법 반입과 관련해 국회 청문회와 국정조사를 통해 정부의 묵인과 방조 의혹을 밝히고, 국제적 신뢰 훼손에 대해서도 정부의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10일 뉴시스에 따르면 김 원내대표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북한 석탄 문제가 이미 국제적으로 불거진 10월 이후 정부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또 정부의 묵인 아래 방조될 수 있었는지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우려했던 상황이 현실이 됐다. 북한산 석탄을 실은 선박이 수시로 우리 항구를 드나들고, 북한 석탄이 공기업에 납품된 사실이 드러났다"며 "국제사회 신뢰에 있어 매우 중차대할 뿐 아니라 남북관계, 북핵문제의 당사자인 우리 입장에서 중대한 문제"라고 밝혔다.

또 그는 "대북제재 국제 공조를 깨트리고 국제사회의 신회가 훼손된 상황에서 3차 남북정상회담에 나서는 게 적절한지 검토해야 한다"며 "지금 중요한 것은 남북 정상이 모여 손을 잡고 사진을 찍는 게 아니라 국제공조와 훼손된 국제사회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북한 석탄의 밀반입 의혹이 사실로 확인되면서 10개월 이상 방조되고 묵인될 수 있었는지, 또 남동발전 남품 과정에서 허술하게 거래가 이뤄졌는지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외교력과 국제적 신뢰를 훼손한 책임을 차후 정부가 어떻게 감당할지 국회 청문회와 국정조사를 통해 밝히겠다"고 덧붙였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