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성 無 웃음 有"..'가문의 영광: 리턴즈', MZ 세대에 통할까 [종합]

용산CGV=김나연 기자 / 입력 : 2023.09.19 12:40
  • 글자크기조절
image
배우 정준하, 기은세, 윤현민, 김수미, 유라, 탁재훈, 추성훈이 5일 오전 서울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진행된 영화 '가문의 영광: 리턴즈'(감독 정태원, 정용기) 제작보고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잘 나가는 스타 작가 대서와 가문의 막내딸 진경을 결혼시키기 위해 온갖 음모를 꾸미는 장씨 가문의 사생결단 결혼성사 대작전을 그린 코미디 '가문의 영광: 리턴즈'는 오는 21일 개봉한다. /2023.09.05 /사진=이동훈
image
정준하, 기은세, 윤현민, 정용기 감독, 김수미, 유라, 정태원 감독, 탁재훈, 추성훈이 5일 오전 서울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진행된 영화 '가문의 영광: 리턴즈'(감독 정태원, 정용기) 제작보고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잘 나가는 스타 작가 대서와 가문의 막내딸 진경을 결혼시키기 위해 온갖 음모를 꾸미는 장씨 가문의 사생결단 결혼성사 대작전을 그린 코미디 '가문의 영광: 리턴즈'는 오는 21일 개봉한다. /2023.09.05 /사진=이동훈
'가문의 영광: 리턴즈'가 MZ세대를 등에 업고 다시 돌아왔다. 트렌디한 웃음을 자신한 '가문의 영광: 리턴즈'가 올추석 관객들에게 빅웃음을 선사할 수 있을까.

19일 서울시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는 영화 '가문의 영광: 리턴즈'의 언론배급시사회가 개최됐다. 이 자리에는 정태원 감독, 정용기 감독, 배우 윤현민, 유라, 김수미, 탁재훈, 정준하, 고윤이 참석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가문의 영광: 리턴즈'는 잘나가는 스타 작가 '대서'와 가문의 막내딸 '진경'을 결혼시키기 위해, 온갖 음모를 꾸미는 장씨 가문의 사생결단 결혼성사 대작전을 그린 코미디.

'가문의 영광: 리턴즈'는 신이 내린 글빨을 겸비한 스타 작가 '대서'가 우연히 장씨 가문의 막내딸 '진경'을 만나게 되고 이 사실을 알게 된 그녀의 가족들이 가문의 영광을 되찾기 위해 두 사람의 결혼성사 대작전을 펼치는 내용을 다뤘다.

영화는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이 대거 등장해 온갖 음모를 꾀하는 예측 불허의 스토리 전개로 관객들의 웃음을 책임진다. 뉴 캐스트 윤현민, 유라, 오리지널 캐스트 김수미, 탁재훈, 정준하 등이 특급 케미스트리를 선보인다.


정태원 감독은 "지난 몇년 간 힘든 시기를 보냈다. 이럴 때는 웃음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가문의 영광' 시리즈 같은 정통 코미디가 사람들에게 휴식을 주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김수미 선생님께서 몇 년 동안 이 시리즈를 다시 만들고 싶어 하셨고, 고민 끝에 의기투합하게 됐다"며 "또 영화 시장이 커지려면 다양한 장르의 영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현장 분위기에 대해서는 "항상 웃음이 떠나지 않고, 즐겁고, 촬영이 끝났을 때는 아쉬워하면서 끝났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전작과는 차별화를 두려고 노력했다면서 "진경 캐릭터가 1편에서는 지고지순한 캐릭터였다면, 이번에는 발랄하고 터프하고, 자기 의사를 적극적으로 말하는 MZ 세대의 모습을 담았다. 디테일을 다르게 가져가려고 노력했고, 비슷한 듯하지만 차이를 두고 연출했고, 연기도 차별화에 신경을 많이 썼다"고 말했다.

이어 정용기 감독은 장르의 분배에 대해 "영화는 스토리를 보러 오는 건데 완결성을 주기 위해서는 둘의 멜로가 필요했고, 후반부에는 멜로에 치중했다. 초, 중반부에는 코미디를 배치했다. 후반부에도 코미디에 집중했다면 극의 진행이 느슨해지지 않았을까 싶다. 코미디를 과감하게 걷어냈다.

image
배우 김수미가 5일 오전 서울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진행된 영화 '가문의 영광: 리턴즈'(감독 정태원, 정용기) 제작보고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잘 나가는 스타 작가 대서와 가문의 막내딸 진경을 결혼시키기 위해 온갖 음모를 꾸미는 장씨 가문의 사생결단 결혼성사 대작전을 그린 코미디 '가문의 영광: 리턴즈'는 오는 21일 개봉한다. /2023.09.05 /사진=이동훈
image
배우 정준하, 김수미, 탁재훈이 5일 오전 서울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진행된 영화 '가문의 영광: 리턴즈'(감독 정태원, 정용기) 제작보고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잘 나가는 스타 작가 대서와 가문의 막내딸 진경을 결혼시키기 위해 온갖 음모를 꾸미는 장씨 가문의 사생결단 결혼성사 대작전을 그린 코미디 '가문의 영광: 리턴즈'는 오는 21일 개봉한다. /2023.09.05 /사진=이동훈
"'가문의 영광' 시리즈가 그리웠다"는 김수미 또한 만족감을 드러냈다. 그는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본 시리즈 중에 이번 편이 가장 요즘 시대에 맞게, 깔끔하게 정리됐다. 리턴즈기 때문에 '가문의 영광' 시리즈 냄새도 나면서 가족의 우애도 잘 그려진 것 같다. 가족끼리 봐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안도했다"고 전했다.

이어 "젊음을 찾은 것 같다. 근심, 걱정이 없다고 해도 현장에 있는 것이 행복"이라며 "나이가 70세를 훌쩍 넘었다. 故 변희봉 선생님이 81세 일기로 돌아가셨는데 저한테는 6년 남았더라. 사람 일이라는 건 모르니까 내 젊음을 찾고 싶은 마음 하나였다"고 말했다. 또한 영화 속에서 며느리 서효림과 고부 호흡을 맞추기도 한 김수미는 "영화를 같이 하고 싶어서 제가 꽂았다"고 말해 웃음을 안겼다.

윤현민은 신이 내린 글빨의 작가이자 가문의 강제 예비 사위 '대서' 역을 맡았고, 유라가 가문의 막내딸 '진경' 역을 맡아 로맨스 호흡을 맞춘다.

먼저 윤현민은 "유라 씨랑 연기하는 내내 즐거운 추억이 많았다. 첫 촬영 때는 존댓말 하면서 어색했는데 두 번째 촬영부터 말을 편하게 놓기 시작하면서 찍는 내내 매일 같이 붙어서 연기하다 보니까 티키타카도 잘 맞았던 것 같다"며 "그러다 보니까 둘의 케미도 많이 기대됐던 작품이었던 것 같다. '대서'와 '진경'의 열린 결말이 좋은 호응을 얻었으면 좋겠다. 저에게만 즐겁기만 했던 작품이었다"고 전했다.

유라 또한 "첫 촬영 때 긴장했는데 현장 분위기도 너무 좋고 윤현민 오빠도 잘 이끌어 줘서 빨리 적응했던 것 같다. 촬영하는 내내 편한 마음으로 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image
배우 윤현민, 유라가 5일 오전 서울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진행된 영화 '가문의 영광: 리턴즈'(감독 정태원, 정용기) 제작보고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잘 나가는 스타 작가 대서와 가문의 막내딸 진경을 결혼시키기 위해 온갖 음모를 꾸미는 장씨 가문의 사생결단 결혼성사 대작전을 그린 코미디 '가문의 영광: 리턴즈'는 오는 21일 개봉한다. /2023.09.05 /사진=이동훈
어디로 튈지 모르는 가문의 시한폭탄 아들 '석재' 역에는 탁재훈, 가문의 분위기 메이커이자 가문의 오른팔인 '종면' 역은 정준하가 맡아 연기했다. 탁재훈은 "유머 트렌드도 바뀐 것 같아서 지금 개봉하는 시대에 맞춰서 조금이라도 큰 웃음을 드리고 싶은 마음에 현장에서 회의도 많이 하고, 미팅도 많이 하고, 배우들과 같이 리허설도 많이 했다. 그런 걸 토대로 애드리브를 만들었는데 영화에 나오지 않은 것도 많다. 김수미 선생님과 붙어있는 장면에서 늘 웃음꽃이 피었다"고 말했다. 정준하는 "작가님과 의논하면서 같이 만들었고, 편하게 하라고 해주셨다"고 덧붙였다.

이어 "김수미 선생님이나 탁재훈 형 중 한 분이라도 안 한다고 했으면 안 했을 것"이라며 "다시 한번 재밌게 만들어 보려고 노력했다. 엄청난 맛집도 큰 기대 없이 먹고 가라고 하는 것처럼 저희도 영화를 열심히 만들었지만 편하게 오셔서 즐기셨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또한 정태원 감독은 "소위 팝콘 영화라고 불리는 시간 때우기 좋고 아무 생각 없이 볼 수 있는 영화를 만들 때 작품으로서 평가받기 위해 만든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런 부류의 영화를 찾는 관객이 있기 때문에 만드는 것"이라며 "일반 영화와 똑같은 잣대로 평가한다면 좋게 평가받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작품성이 없는 것은 맞다. 추석 때 아무 생각 없이 보고 웃을 수 있는 영화였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가문의 영광: 리턴즈'는 오는 21일 개봉한다.
기자 프로필
김나연 | ny0119@mtstarnews.com 트위터 페이스북

스타뉴스 김나연입니다. 항상 노력하고, 한 발 더 앞서 뛰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