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프트 현장이 술렁' 삼성 깜짝 선택→2명 모두 일반인 지명, 은희석 감독 "그 이유는"

잠실=이원희 기자 / 입력 : 2023.09.22 06:59
  • 글자크기조절
image
조준희가 서울 삼성의 지명을 받은 뒤 소감을 전하고 있다. /사진=KBL 제공
image
조준희와 은희석 감독(오른쪽). /사진=뉴시스 제공
2023 KBL 신인선수 드래프트 현장. 잠실학생체육관이 술렁거렸다.

서울 삼성의 깜짝 선택 때문이었다. 21일 KBL 프로농구 드래프트가 열렸다. 1라운드 4순위 지명권을 가지고 있던 은희석(45) 삼성 감독이 부른 이름은 '일반인' 자격으로 참가한 조준희(21)였다.


놀라운 결정이었다. 조준희는 미국 세리토스대를 휴학하고 이번 드래프트에 참가했다. 다른 참가자들은 국내 대학 무대에서 보여준 것이 많지만, 이들과 달리 조준희에 대한 정보는 많지 않았다. 캐나다 유학파 출신으로 신장 187.2cm의 장신 가드, 또 운동능력과 공격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는 게 알려진 정보였다.

베일에 가려진 참가자였지만, 높은 순위의 지명권을 획득한 삼성이 조준희의 이름을 불렀다. 드래프트 현장에 있던 관중들까지 놀라 소리를 질렀다. 조준희 본인도 얼떨떨하다는 표정을 지으며 단상 위로 올라갔다.

이유가 있었다. 은희석 감독은 "제가 연세대 감독을 했을 때부터 눈여겨본 선수였다. 이번 드래프트에 참가한다는 소식을 듣고 깜짝 놀랐다"며 "이 정도의 슈팅 능력과 신체조건을 가진 선수가 많지 않다고 생각했다. 국내 선수들이 가지기 힘든 피지컬과 슈팅,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은희석 감독은 조준희의 약점으로 '강약 조절' 등을 꼽았지만 "젊고 에너지가 넘치는 선수이기 때문에 잘 적응한다면 시너지 효과가 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기대를 걸었다.

image
수상 소감 전하는 조준희. /사진=KBL 제공
image
2023 KBL 신인 드래프트 4순위 안에 지명된 선수들. 조준희는 맨 오른쪽. /사진=뉴시스 제공
은희석 감독은 조준희를 보기 위해 지난 4일에 열린 일반인 실기 테스트 현장도 방문했다. 그때까지만 해도 조준희에 대해 팀 내 의견이 분분한 것으로 알려졌다. 확신이 필요했다. 하지만 조준희는 지난 주 KBL센터에서 열린 콤바인에서 좋은 모습을 보였고, 이날 드래프트에 앞서 진행된 트라이아웃에서도 폭발적인 운동능력을 과시해 눈도장을 찍었다.

조준희도 이번 드래프트 결과에 대해 "전혀 예상 못했다. 이름이 불렸을 때도 저인지 몰랐다"고 고백했다. 이어 그는 "어렸을 때 삼성 경기를 보며 농구를 시작했다. 팀에서 에너지를 끌어올리고, 안정감 있는 만능선수가 되고 싶다"는 목표를 전했다.

그러면서 "아무나 프로선수가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단단히 마음먹겠다"고 굳은 의지를 보였다.

image
조준희(왼쪽). /사진=KBL 제공
삼성의 깜짝 선택은 조준희만 있는 게 아니다. 2라운드에서 '일반인' 가드 김근현(24)을 지명했다. 성균관대 출신 김근현은 지난 해 드래프트에 참가했지만 지명받지 못했다. 올해 일반인 자격으로 다시 한 번 도전에 나섰는데, 은희석 감독의 부름을 받은 것이다.

은희석 감독은 "지난 해 김근현을 뽑으려고 했지만, 부족한 부분에서 선수 보강이 이뤄져 김근현을 패스할 수밖에 없었다"며 "이번 드래프트에서 선발되지 못한 선수들을 보며 가슴 아팠다. 하지만 김근현이 이들의 롤모델이 됐으면 한다. 포기하지 않고, 다시 도전한다면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image
김근현과 은희석 감독(오른쪽). /사진=KBL 제공
기자 프로필
이원희 | mellorbiscan@mtstarnews.com

안녕하세요. 스타뉴스 이원희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