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현진, 1회 첫 타자부터 꼬였다... 더 일찍 교체했어야 [국민감독 김인식의 MLB 通]

신화섭 기자 / 입력 : 2023.09.24 20:12
  • 글자크기조절
image
류현진이 24일(한국시간) 탬파베이를 상대로 공을 던지고 있다. /AFPBBNews=뉴스1
24일(한국시간) 원정 탬파베이전 6-7 패

류현진 4⅓이닝 7피안타 5실점 승패 없음


투수는 경기 전에 컨디션이 평소와 비슷하다고 느꼈더라도, 첫 타자에게 잘 던진 공이 맞아나가면 심적으로 흔들리곤 한다. 류현진(36·토론토)이 이날 바로 그렇지 않았나 싶다.

류현진은 1회 선두 얀디 디아스에게 볼카운트 1-2에서 6구째에 포심 패스트볼(시속 89.4마일·약 144㎞)을 몸쪽으로 찔러 넣었다. 코스는 좋았으나 공이 빠르지 않다 보니 홈런을 얻어 맞고 말았다. 이러면 류현진 같이 경험 많은 투수도 집중력이 흐트러지면서 컨디션이 떨어질 수 있다.

image
24일(한국시간) 류현진의 투구 모습. /AFPBBNews=뉴스1



image
류현진이 24일(한국시간) 탬파베이전에서 투구하고 있다. /AFPBBNews=뉴스1
이어진 2사 1, 2루에서 류현진은 조시 로에게 포심 패스트볼(87.9마일·약 141㎞)을 한가운데에 던져 스리런 홈런을 허용했다. 4회 선두 크리스티안 베탄코트의 솔로 홈런 역시 가운데 높은 포심 패스트볼(87.2마일·약 140㎞)이었다.

공 스피드가 그리 빠르지 않은 류현진으로선 정교한 제구가 생명인데, 이날은 두 가지가 모두 안 됐다. 수술에서 복귀한 후 10경기 만에 가장 좋지 않은 투구였다. 1회부터 심적으로 꼬이다 보니 자신 있게 공을 던지는 모습을 볼 수 없었다. 그동안 류현진과 필자가 통화를 하면서 "볼 스피드를 2마일 정도만 더 높이면 좋을 텐데"라는 얘기를 주고 받곤 했는데, 이날은 최고 구속이 90마일(약 145㎞)조차 넘지 못했다.

image
존 슈나이더 토론토 감독. /AFPBBNews=뉴스1
그런 점에서 존 슈나이더(43) 토론토 감독이 류현진을 아예 더 일찍 바꿔줬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결과론이지만, 4회 베탄코트에게 홈런을 내주기 전에 교체해 추가 실점을 하지 않았다면 6-7 한 점 차 패배라는 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지 않았을까.

이제 토론토는 정규시즌이 단 7경기밖에 남지 않았다. 감독은 앞서 나가는 경기뿐 아니라 리드를 당하고 있을 때도 승부수를 던질 필요가 있다. 과감한 투수 교체로 추가 실점을 막고 추격의 불씨를 살려야 한다.

류현진이 1회부터 평소와는 다르게 흔들린다면, 투구수나 이닝에 상관 없이 3회까지만 던지게 할 수도 있는 것이다. 페넌트레이스가 아니라 포스트시즌 경기를 치른다는 마음으로 변칙 운용을 할 때가 됐다.

/김인식 KBO 총재 어드바이저·전 국가대표팀 감독

image
김인식 전 감독.
김인식 한국야구위원회(KBO) 총재 어드바이저는 한국 야구를 세계적 강국 반열에 올려놓은 지도력으로 '국민감독'이라는 애칭을 얻었습니다. 국내 야구는 물론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에도 조예가 깊습니다.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대표팀 감독으로서 MLB 최고 스타들을 상대했을 뿐 아니라 지금도 MLB 경기를 빠짐 없이 시청하면서 분석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기자 프로필
신화섭 | evermyth@mtstarnews.com 페이스북

스타뉴스 스포츠국장 신화섭입니다. 독자가 원하는 기사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