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지도, 강원의 맛] 1. 곤드레나물밥

채준 기자 / 입력 : 2024.03.04 10:45
  • 글자크기조절
image


스타뉴스가 맛 칼럼 '음식지도 강원의 맛'을 김민희 요리연구가와 함께 진행한다. 김민희 연구가는 아리부엌양조 대표이자 정선맛연구회 회장이다. 연재되는 칼럼의 내용은 저자의 의견임을 밝힌다.( 편집자주)

image
곤드레나물밥/사진제공=김민희 아리부엌양조 대표



곤드레는 산좋고 물맑은 강원도의 대표 식재료다.

강원도 심심산골에서 유래된 곤드레나물밥은 오늘날 전국적인 대표 웰빙음식으로 자리잡았다.

'한치 뒷산의 곤드레 딱죽이 임의 맛만 같다면~'


'올 같은 흉년에도 봄 살아나지~'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정선아리랑 일부)

정선아리랑 가사에 표현된 것처럼 곤드레는 어려웠던 시절 산간지방 화전민들의 춘궁기 구황작물로 활용됐다. 곡식이 귀할 때 밥의 양을 늘리기 위해 해먹던 곤드레나물밥이 지금은 별미 웰빙음식으로 각광받고 있으니 음식 팔자도 세월 지나고 볼 일이다.

구황작물은 농사를 할 때에 장마나 가뭄, 천둥 번개 등등 자연재해의 영향을 비교적 덜 받으면서도 척박한 땅에서도 키울 수 있는 작물을 뜻한다. 예로부터 흉년이나 자연재해로 인해서 한 해 농사가 망치게 되었을 때에는 주식으로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구황작물은 훌륭한 대안 먹거리 역할을 했다. 곤드레를 비롯해 감자 고구마 등이 대표적인 구황작물로 알려져 있다.

image
곤드레/사진제공=김민희 아리부엌양조 대표


곤드레의 표준학명은 '고려엉겅퀴'다. 산속에서 곤드레 잎사귀가 바람에 이리저리 흔들리는 모습이 곤드레만드레 술 취한 사람의 몸짓과 비슷하다고 해서 그런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근래 들어 고랭지 자연산 무공해 식품이 인기를 끌면서 곤드레나물을 주재료로 한 음식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다양한 영양소까지 함유하고 있어 건강식품 수요에 딱 맞아떨어지는 식재료라 할 수 있겠다.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제격이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줘 각종 혈관질환을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이외에도 비타민 A가 많아 눈의 피로 해소 등 눈 건강에 도움을 주고 변비 개선 및 피부 잡티와 트러블을 방지하는데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곤드레나물밥은 이름이 특이해서 더 정감가고 오래 기억되는 곤드레나물밥은 집에서 해먹기에도 어렵지가 않다. 쌀을 불려 밥을 안칠 때 데친 곤드레나물과 건표고버섯을 들기름과 소금으로 적당히 간을 맞춰 올려주면 그만이다. 곤드레나물은 5~6월이 제철이나 간편하게 냉동 곤드레를 사용해도 좋다. 여기에 양파 1/10조각, 마늘 2개, 파 조금, 진간장 4큰스푼, 들기름 1작은스푼, 깨소금 1작은스푼, 매실액 1작은스푼으로 양념장(2인분 기준)을 만들어 비벼먹으면 한 그릇 뚝딱이다!

김민희 아리부엌양조 대표는 "강원도 음식을 연구하고 만들면서 사람들에게 자주 하는 말이 하나 있다. '강원도의 힘은 나물에서 나온다!'모든 분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춘삼월 첫 번째 음식으로 곤드레나물밥을 추천한다"고 밝혔다.

[곤드레나물밥 만들기]

image
곤드레나물밥/사진제공=김민희 아리부엌양조 대표


◈ 곤드레나물밥 레시피 (2인분 기준)

컵 : 종이컵(180ml)

1T : 15ml

1t : 5ml

<재료>

쌀2컵(불리기 전), 물2컵, 곤드레나물(데친 것)200g, 건표고버섯 2개, 소금 약간, 양파 1/10조각, 마늘2개, 파2cm, 진간장 4T, 들기름 1T, 깨소금 1t, 매실액 1t

* 양념장 : 양파1/10조각, 마늘2개, 파2cm, 진간장4T, 들기름 1t,

깨소금 1t, 매실액 1t

<만들기>

1. 쌀은 씻어서 30분정도 불리고, 곤드레 나물은 건표고버섯과 함께 물에 불린다.

2. 곤드레를 살짝 데친 후 물기 제거, 4cm정도 길이로 썰어 들기름과 소금을 넣어 양념한다.

3. 불린 건표고버섯은 물기를 짜고 얇게 포를 뜬 후 채를 썰어 들기름과 간장을 조금 넣어 양념해 둔다.

4. 준비해둔 불린 쌀에 같은 양의 물을 넣고 양념한 곤드레를 올려 센불 5분, 중불 5분 끓이고, 약불에서 뜸을 들이기 전에 양념해둔 표고버섯을 올린 후 10분정도 뜸 들인다

* 양념장 만들기 : 양파, 마늘, 파를 잘게 다져 간장, 들기름, 깨소금, 매실액을 넣고 잘 섞어준다.

image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