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변호인 참석..태일, 특수준강간 혐의 도대체 뭐길래[★FOCUS]

윤상근 기자 / 입력 :
  • 글자크기조절
 NCT 출신 태일 /사진=스타뉴스
NCT 출신 태일 /사진=스타뉴스


성범죄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은 아이돌그룹 NCT 출신 태일(문태일)의 혐의는 과연 무엇이었을까. 피해자 변호사도 지켜보는 가운데서 첫 재판에서 검찰이 공개할 공소사실에도 주목이 더욱 쏠린다.


서울중앙지방법원 제26형사부(다)는 태일 등 총 3명의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특수준강간) 혐의 첫 공판기일을 오는 5월 12일 연다. 앞서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여성아동범죄조사1부는 지난 2월 28일 이들에 대해 성폭력처벌법상 특수준간강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이날 첫 재판에는 태일과 함께 범행에 가담한 것으로 보이는 2명이 피고인석에 참석해야 하며 피해자의 변호인도 참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재판은 검찰의 3명에 대한 공소사실 언급과 이에 대한 3명의 동의 여부를 재판부가 확인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며 다툼의 여지가 없다면 증거 조사 없이 변론종결 및 검찰 구형이 이뤄지며 다툼의 여지가 있다면 재판을 속행하고 증거조사 및 증인신문 등의 절차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구속 기소가 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혐의를 부인할 가능성도 있지만 섣부른 예측 역시 쉽지 않기에 태일이 피해자 측이 지켜보는 가운데 어떤 입장을 내놓을 지 주목된다.


태일은 지난 2024년 6월 13일 피해자인 성인 여성 A씨로부터 신고를 당해 경찰에 입건됐으며 이후 경찰은 2024년 8월 28일 태일에 대한 첫 소환 조사를 진행했으며 특수준강간 혐의를 적용, 태일을 2024년 9월 불구속 송치했으며 함께 범행을 저지른 이들 중 태일 외 유명인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혐의가 인정 될 경우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4조 제1항에 따라 7년 이상의 징역 또는 무기징역에 처하게 된다.

당시 수사를 진행하던 서울 방배경찰서는 2024년 6월 3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지만 법원은 이들이 범행을 인정해 구속 필요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이 사건의 여파로 태일은 NCT와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에서 퇴출됐다. SM엔터테인먼트는 2024년 10월 "태일과의 전속계약이 2024년 10월 15일부로 해지됐다"라며 "태일은 현재 형사 피소 사건으로 검찰 조사를 받고 있으며, 이는 전속계약상 해지 사유에 해당함은 물론 아티스트로서 더이상 신뢰를 이어갈 수 없어, 본인과 합의하에 전속계약 해지를 결정했다"라고 밝혔다.

특히 태일은 성범죄 혐의로 피소된 사실을 알고도 사실을 숨긴 채 컴백 등 활동을 이어간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더했다. 당시 태일이 입건된 시점은 2024년 6월 13일이었고 경찰은 2024년 8월 28일 태일에 대한 첫 소환 조사를 진행했다. SM은 태일의 피소 사실을 알게 된 시기는 8월 쯤이었다고 밝혔었다.

성범죄 피소 다음날인 6월 14일 진행된 라이브 방송에서의 태일/사진=태일
성범죄 피소 다음날인 6월 14일 진행된 라이브 방송에서의 태일/사진=태일


하지만 태일은 입건 다음날인 2024년 6월 14일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고 팬들과 소통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이 생일이었던 태일은 라이브 방송을 통해 "많은 분들이 생일 축하해주셔서 감사하다. 시즈니(팬덤명) 덕분에 이렇게 행복한 생일을 보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생일인데 뭐할지 고민이다. 생일파티를 못한 건 내가 활동이 애매한 상황"이라며 "다리 문제도 있는데 다른 문제들도 좀 있어서 대관 일정을 늦게 알아보기 시작했다. 그래서 타이밍이 안 맞았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이밖에도 태일은 자신이 속한 NCT 127이 2024년 7월 발매한 정규 6집 'WALK' 녹음 및 뮤직비디오, 웹 예능 등에 참여한 바 있으며 2024년 8월 진행된 NCT 127 데뷔 8주년 기념 팬미팅에 참석, "제가 (교통사고로) 무대를 함께하지 못하다가 오랜만에 정식으로 팬들, 멤버들과 함께하다 보니까 그전에는 몰랐던 마음을 많이 느꼈고, 더 소중하고, 감사하게 느껴진다. 오래오래 함께했으면 좋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태일은 2023년 8월 오토바이 사고로 활동을 중단해 정규앨범 무대에 함께하지 못했다.
기자 프로필
윤상근 | sgyoon@mt.co.kr

머니투데이 스타뉴스 가요 담당 윤상근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