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류문화사전'이 공개됐다.
7일 국립민속박물관은 한류문화를 집대성한 최초의 백과사전인 '한류문화사전'을 한국민속대백과사전 웹사이트와 국립민속박물관 웹사이트에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로 한국 전통문화부터 대중문화까지 한류문화에 관한 표제어 453개와 사진 900여 장을 국내외 누구나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검색하고 열람할 수 있다.
국립민속박물관은 한국민속을 집대성해 지식체계를 구축하고 민속에 대한 대중의 관심과 이해 증진을 위해 2004년부터 매년 '한국민속대백과사전'을 발간하고 있다. 현재까지 30개 주제, 76권의 사전이 발간됐다. 지난해에는 한류의 뿌리인 전통문화와 현대 대중문화를 연결해 국내외 사람들에게 제대로 된 한류문화를 알리고자 '한류문화사전' 종이책을 발간했다.
넷플릭스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 등장하는 저승사자, 도깨비, 호랑이(까치호랑이) 등 한국 민간신앙에 대한 개념 설명과 의미도 사전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김밥, 컵라면, 호떡, 설렁탕 등 식문화와 남산, 북촌한옥마을, 찜질방 등의 장소, 주인공 직업인 아이돌, 그들의 상징인 응원봉, 떼창 등 한류문화 전반에 걸친 용어와 현상도 다루고 있다.
특히 작품의 중요한 상징 응원봉은 단순한 응원 도구가 아니라 한국 팬덤문화의 정체성을 담고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주인공들이 쇼파 대신 바닥에 앉는 한국 생활문화의 역사와 배경은 표제어 '좌식'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방탄소년던(BTS)과 '오징어 게임' 등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K팝 아이돌과 영화, 드라마도 표제어로 수록해 그 주목 요인과 성과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