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You can view this site in English. Please check the list of supported languages.

Starnews

"평균 86점 나왔는데요"..'지식인' 파묘 사태, 입덕이냐 이불킥이냐[스타이슈]

"평균 86점 나왔는데요"..'지식인' 파묘 사태, 입덕이냐 이불킥이냐[스타이슈]

발행 :

다른 언어로 기사를 읽어보세요
(왼쪽부터) 허성태 김혜윤 조우진 /사진=스타뉴스

연예인들이 예기치 못하게 논란 가슴을 쓸어내렸다. 온라인 포털 사이트 네이버의 오류로 인해 지식인(iN) 파묘 사태로 인해서다.


최근 네이버 오류로 일부 연예인들의 과거 지식인 활동 내역이 노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는 네이버 인물 프로필에 '지식인' 탭이 새로 추가되며 벌어진 일이다.


연예인들도 지식인 강제 파묘를 피해가진 못했다. 어느 연예인의 답변은 호감을 사며 입덕 포인트로 작용했고, 어느 연예인의 답변에는 소위 '이불킥'을 불러일으킬 만한 내용이 담겨 눈길을 끌었다.


우선 배우 김혜윤은 2007년 한 누리꾼의 공부 고민 글을 접하고 "저는 저번에 평균 86점 정도 나왔다. 제가 원래 공부를 못한다. 짧지만 님의 중간고사에 도움이라도 됐으면 해서 올린다"는 답변과 함께 공부 방법으로 문제집 풀이, 교과서 반복 숙지 등을 조언했다. 이를 본 대중은 김혜윤의 풋풋한 답변에 흐뭇한 마음을 내비쳤다.


배우 허성태는 데뷔 전인 2010년 주식거래 정지해제 시기를 묻는 한 누리꾼에게 "주식 왜 하냐. 그냥 주식 하지 마라. 조금의 정성만 있다면 얼마든지 회사 홈페이지 가서 공시자료 찾아보면 금방 나올 것을. 그저 쉽게 돈 좀 먹어 보겠다는 한심한 족속들"이라고 답변한 내용이 공개돼 화제를 모았다.


웃음을 자아내는 답변도 다수 노출됐다. 코미디언 이상준은 이국주와 열애 여부를 궁금해하는 누리꾼에게 "절대 아니다"고 단호한 답변을 남겼으며, 조우진은 2008년 한 누리꾼의 가수 비의 곡 '레이니즘' 영어 발음 가사를 한국어로 적어달라는 요청에 직접 한국어로 쓴 가사를 남겨 시선을 모았다.


의외의 면모를 보여 준 이들도 있다. 배우 정문성은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PHP 등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지식이 담긴 답변을 단 것으로 알려졌고, 래퍼 언텔은 니체의 철학 해설서에 관한 답변으로 반전 매력을 드러냈다.


다소 민망한 답변도 있었다. 배우 최명길은 2021년 배우 황신혜, 고현정, 오현경 등과 언급된 외모 질문에 직접 "최(명길)>황(신혜)>고(현정)>오(현경)"이라고 답변한 사실이 밝혀졌다. 그룹 슈퍼주니어 멤버 이특 역시 자신의 외모를 칭찬하는 누리꾼 글에 "원래 잘생김"이라고 답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번 사태는 해프닝으로 마무리되는 듯 보이나 아찔한 교훈도 남겼다. 익명성이 보장되어야 하는 공간에서 사적인 답변이나 질문이 고스란히 노출됐다는 것 자체만으로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네이버 측은 뒤늦게 사태를 인지하고 해당 탭을 삭제하고 "네이버 인물정보에 지식인 프로필 링크가 공개되는 오류가 발생했다"며 "이용자들에게 큰 불편과 우려를 끼쳤다"고 사과했다.


추천 기사

연예-방송의 인기 급상승 뉴스

연예-방송의 최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