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상수 감독 5전6기 끝에 칸 수상 '쾌거'

김건우 기자 / 입력 : 2010.05.23 03:10
  • 글자크기조절
image
ⓒ 임성균 기자


홍상수 감독이 6수 끝에 제63회 칸국제영화제에서 주목할만한 시선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홍상수 감독의 '하하하'는 22일(현지 시간) 프랑스 칸에서 열린 제63회 칸국제영화제에서 주목할 만한 시선상을 수상했다.


홍상수 감독은 국내 감독 중 칸의 단골손님이라 불릴 만큼 가장 많이 칸영화제와 인연을 맺었다. 특히 그의 작품들은 한국영화의 칸 영화제 진출사와 맞물려 있다고 평가될 만큼 역사를 함께 한다.

칸영화제와의 인연은 제51회 칸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에 초청된 '강원도의 힘'이다. 홍상수 감독의 두 번째 작품인 '강원도의 힘'은 삶은 강한 일상의 반복이라는 점을 특유의 냉소적인 시선으로 그렸다.

당시 홍상수 감독은 프랑스에 새롭게 등장한 한국의 별이었다. 프랑스 일간지 르몽드는 "홍상수 감독은 국제적인 대 감독이 될 재능을 지녔다"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강원도의 힘'은 이해 칸영화제에 특별 언급되며 큰 주목을 받았다. 이후 '오! 수정'이 주목할 만한 시선,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 '극장전'이 경쟁, '잘 알지도 못하면서'가 감독주간 등에 초청됐다. 이번 '하하하'가 주목할 만한 시선에 초청돼 총6회 초청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특히 2004년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는 2000년 '춘향뎐'과 2002년 '취화선'으로 한국영화가 칸영화제 경쟁 부문에 진출한 뒤 세 번째 경쟁부문 진출 작품이었다.

하지만 홍상수 감독은 칸의 트로피와 인연이 없었다. 칸은 비슷한 구조의 영화지만 새로운 탐구를 통해 발전해나가는 홍상수 감독의 작품에 찬사를 보냈지만 수상의 영예를 주지는 않았다.

그는 이번 '하하하'로 그동안의 아쉬움을 모두 날려버렸다. '하하하'는 인생은 아이러니가 아니겠냐는 홍항수 감독의 위트가 느껴지는 작품이다. 등장인물들이 웃고 싶을 때 웃는 영화 '하하하'. 이제는 홍상수 감독이 웃을 때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