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스 스피치' 아카데미 작품상 등 4관왕(종합)

전형화 기자 / 입력 : 2011.02.28 13:36
  • 글자크기조절
image


톰 후퍼 감독의 '킹스 스피치'가 제83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과 감독상 등 4개 부문을 석권했다.

27일 오후5시(현지시간) 미국 LA 코닥극장에서 제임스 프랭코와 앤 해서웨이의 사회로 열린 제83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킹스 스피치'가 작품상과 감독상, 각색상 ,남우주연상 등 4관왕에 올랐다.


'킹스 스피치'는 영국 조지왕의 실화를 그린 영화. 영국아카데미 시상식에서 7개 부문을 석권했다. 이번 시상식에 12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돼 강력한 후보에 올랐다.

'킹스 스피치'와 경합을 벌인 '소셜 네트워크'는 각색상과 편집상, 음악상에 만족해야 했다. '소셜 네트워크'는 전 세계 5억 명 이상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SNS(Social Network Service) 페이스북의 탄생과정을 그린 작품. 아카데미 전초전이라 불리는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작품상과 감독상, 각본상,음악상을 수상해 일찌감치 오스카 석권을 예고했다.

하지만 영국아카데미에 이어 오스카 12개 부문 후보에 오른 '킹스 스피치' 기세를 막지 못했다.


콜린 퍼스는 '킹스 스피치'에서 신경성 말 더듬증에 시달리는 영국왕 조지 6세 역을 맡아 섬세한 감정 연기를 선보여 오스카 남우주연상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올해 북미방송영화평론가협회(BFCA), 골든글로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 등 온갖 주요 시상식의 남우주연상을 싹쓸이했다.

여우주연상은 '블랙 스완'의 나탈리 포트만에 돌아갔다. 골든 글러브에서도 나란히 남녀 주연상을 수상한 두 사람은 이번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가장 강력한 후보자로 꼽혔다.

나탈리 포트만은 '블랙스완'에서 순수한 백조와 관능적인 매력의 흑조를 오가며 강박 속에 파멸해가는 발레리나 니나의 모습을 훌륭하게 표현해냈다. 나탈리 포트만은 골든글러브를 비롯해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블랙 스완'으로 잇달아 여우주연상을 수상, 일찌감치 오스카 수상을 예약했다.

남녀 조연상은 '파이터'의 크리스찬 베일과 멜리사 레오가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두 사람은 골든 글러브에서도 조연상을 수상했다. 크리스포터 놀런 감독의 '인셉션'은 촬영상과 음향편집,시각,음향상 등을 수상, 기술상을 석권했다.

외국어영화상은 덴마크 수잔 비에르 감독의 '인 어 베터 월드'가 수상의 기쁨을 맛봤다.

장편 애니메이션상은 픽사의 '토이스토리3'에 돌아갔다. '토이스토리3'는 주제가상도 수상했다. 픽사는 지난해에도 '업'으로 애니메이션상을 수상, 명가 자리를 굳건히 했다. '토이 스토리3'는 ''미녀와 야수', '업'에 이어 이번 시상식에서 애니메이션으로 3번째 작품상 후보에 올랐다.

평생 공로상은 '대부'의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와 '네 멋대로 해라'의 장 뤽 고다르, 케빈 브라운 루, 엘리 셀라가 공동수상했다. 장 뤼 고다르는 시상식에는 불참했다.

각 부문 수상작(자)은 다음과 같다.

▶작품상=킹스 스피치▶감독상=톰 후퍼(킹스 스피치) ▶남우주연상=콜린 퍼스(킹스 스피치) ▶여우주연상=나탈리 포트만(블랙 스완)▶남우조연상=크리스찬 베일(더 파이터) ▶여우조연상 =멜리사 레오(더 파이터)▶각본=킹스 스피치 ▶각색=소셜 네트워크 ▶촬영=인셉션 ▶미술=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의상=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편집=소셜 네트워크 ▶음향편집=인셉션 ▶시각효과=인셉션 ▶분장=울프맨 ▶주제가=토이스토리3 ▶음악=소셜 네트워크 ▶음향=인셉션 ▶외국어영화=인 어 베터 월드 ▶단편영화=갓 오브 러브 ▶단편애니=로스트 씽 ▶장편애니=토이스토리3 ▶단편다큐=스트레이저 노 모어 ▶장편다큐=인사이드 잡 ▶평생공로상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장 뤽 고다르, 케빈 브라운 루, 엘리 셀라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