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거된 세월호 선미 램프, 침몰원인일 수도 있었다"

김재동 기자 / 입력 : 2017.03.24 09:40
  • 글자크기조절
image
인양의 걸림돌이 되던 세월호 선미램프의 제거 작업이 24일 오전 완료됐다. /사진= 뉴스1


세월호 인양작업의 마지막 돌발변수 선미 좌현 램프가 제거되며 인양작업이 속도를 올리고 있는 가운데 문제가 됐던 램프가 세월호 침몰의 원인일수도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해양수산부는 "이날 오전 6시45분 세월호 선미 좌현에 있는 램프 연결부 4개를 모두 제거, 램프를 떼어냈고, 선체는 수면 위 12m까지 인양한 상태"라고 밝혔다. 목표 지점인 13m 부상까지 1m만 남았다.


이에대해 세월호 특조위원을 지낸 박종운 변호사는 24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해수부는 바닥에 닿아 있는 동안에는 해저면하고 닿아 있으면서 닫혀 있는 상태처럼 보였고 올리면서 그것이 열려지게 된 건데 미처 확인을 하지 못했다고 하고 있다”면서 “그런데 (사고 당시) 선원들이 했던 진술들을 보면 원래 완전히 밀착이 돼서 햇빛도 보이면 안 될 정도로 밀착시켜서 닫아야 되는 그런 문인데. 일부 선원들의 진술을 보면 출항하기 전에 이 램프 쪽에서 햇빛이 보였다고 했다. 그래서 램프 부분의 이상도 사실 침몰 원인 중의 하나일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계속 지목을 해 왔던 건데 이 문을 떼내게 됐다”고 밝혔다.

함께 출연한, 세월호 변호사로 활약했던 박주민 민주당 의원도 “(문을 떼냄으로 인해) 그 사실여부에 대한 검증이 어려워지는 것이 있어서 전문가들은 어쩔 수 없이 떼내더라도 잠금장치 부분 이런 걸 사진을 좀 촬영해 둬서 이후에 진상규명할 때 증거로 쓸 수 있게 해야 된다는 이야기들을 많이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