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 선동열 감독 "이슬람 기도 시간 경기 중단.. 2루 충돌 방지 규정도 있어"

자카르타(인도네시아)=김동영 기자 / 입력 : 2018.08.25 17:26
  • 글자크기조절
image
야구 대표팀 선동열 감독. /사진=김동영 기자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 출전하는 한국 야구 대표팀이 26일(이하 한국시간) 아시안게임 첫 경기 대만전을 치른다. 잔디와 조명 등 애로사항이 다소간 있는 모습이다. 여기에 이슬람 문화 특성상 기도 시간에 경기가 중단될 수 있는 상황이다. 2루 충돌 방지 규정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 선수단은 23일 밤 늦게 인도네시아에 도착했다. 선수촌 입소는 새벽 시간. 방을 바꾸는 등 우여곡절도 있었다. 이후 24일 오후 라와망운 구장에서 첫 훈련을 진행했다. 몸이 다소간 무겁기는 했지만, 전반적인 훈련을 다 소화했다.


이후 경기 하루 전인 25일 첫 경기 대만전이 열릴 GBK 야구장에서 또 한 번의 훈련을 실시했다. 현지에 온 이후 두 번째이자 경기 전 마지막 훈련이다. 첫 경기 대만전이 중요한 상황. 대표팀은 마지막 점검을 통해 경기를 대비했다.

훈련을 앞두고 선동열 감독이 잠시 취재진 앞에 섰다. 선동열 감독은 "오늘 출전하는 국가들의 감독자 회의를 다녀왔다. 이 나라가 이슬람 국가이다 보니, 기도 시간이 있더라. 경기 도중 기도 시간이 되면 경기가 중단된다. 기도 시간이 낮 12시와 3시, 오후 6시와 7시다"라고 말했다. 얼마나 중단되는지에 대해서는 "대회에서 판단하지 않겠나"라고 더했다.

비로 인한 문제도 언급했다. 선동열 감독은 "대회 기간 비 예보가 있다. 예선은 예비일이 있는데, 슈퍼라운드는 예비일이 없다. 비가 오면 계속 기다려야 한다. 서스펜디드 게임이 될 수도 있는데, 연기된 게임이 오전 7~9시로 배정되어 있더라. 나아가 더블헤더도 해야 한다. 모든 일정을 9월 1일에 마치는 것으로 정해놨다"라고 설명했다.


추가로 확인된 규정도 있었다. 충돌 방지 규정이 2루에도 있다. 선동열 감독은 "우리 리그는 홈 충돌 방지 규정만 있는데, 이번 대회에는 2루에도 규정이 있더라. 비디오 판독이 없어 심판 재량으로 판정한다. 선수들에게 주의시켜야 한다. 주루와 수비 모두 주의시키겠다"라고 짚었다.

야구장에 대해서는 "어제 훈련했던 구장(라와망운)보다는 여기가 나은 것 같다. 잔디는 전에 답사를 왔을 때와 같다. 잔디가 다소 억세다. 땅볼이 나왔을 때 저항이 있다. 이만수 감독님께 들었는데, 라이트를 켜면 또 다르다고 하더라. 우리가 야간 훈련 일정이 없어서 겪어보지 못하고 경기에 들어간다. 규정이 그러니 어쩌겠나"라며 씁쓸하게 웃었다.

대만전 선발은 정확하게 밝히지 않았다. 선동열 감독은 "대회 규정상 오더 교환 1시간 30분 전에 좌완인지 우완인지 물어볼 수 있다. 정통파-사이드암 무관하게 좌-우완만 알려준다. 이에 대만전 선발로 규정에 맞춰서 전달하겠다"라고 말했다. 예상은 할 수 있지만, 미리 공개하지 않겠다는 의도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