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 전 '연습생 신화'처럼... '130kg 거구'가 잠실 밤하늘 날았다

잠실=양정웅 기자 / 입력 : 2022.07.17 06:17
  • 글자크기조절
image
16일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2022 KBO 올스타전 종료 후 이대호(맨 위)가 동료 선수들에게 헹가래를 받고 있다. /사진=OSEN
현역 마지막 올스타전을 치른 이대호(40·롯데)가 17년 전 본인이 헹가래 쳤던 '레전드'처럼 동료들의 축하 속에 작별을 고했다.

이대호는 16일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2022 신한은행 SOL KBO 올스타전에서 드림 올스타의 4번 지명타자로 선발 출전했다.


올 시즌을 끝으로 은퇴를 선언한 이대호는 드림 올스타 지명타자 부문에서 팬 투표(125만 5261표)와 선수단 투표(171표) 모두 1위에 오르며 당당히 베스트 12에 선정됐다. 이로써 그는 2018년 이후 4년 만이자 통산 10번째 올스타전 출전을 이뤄냈다.

이대호의 첫 올스타전은 입단 4년 차인 2005년이었다. 전반기 돌풍을 일으킨 롯데의 활약 속에 동군 3루수 올스타에 선정된 이대호는 인천 문학야구장(현 인천 SSG 랜더스필드)에서 열린 올스타전에 출전했다.

첫 세 타석에서 병살타 포함 모두 범타로 물러났던 이대호는 4-5로 뒤지던 8회 말 1사 2루에서 타석에 들어섰다. 서군 투수 지연규를 상대한 그는 실투를 놓치지 않고 왼쪽 담장 밖으로 타구를 넘겨버렸다. 6-5 역전을 만들어내며 이대호는 미스터 올스타에 선정되는 기쁨을 맛봤다.


image
2005 KBO 올스타전에서 MVP를 수상한 이대호. /사진=롯데 자이언츠
이대호 본인도 이 홈런을 기억하고 있었다. 경기 전 만난 그는 역대 올스타전에서 터트린 4개의 대포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으로 2005년을 꼽았다. 이대호는 "제일 처음에 홈런 때렸던 게 제일 기뻤다"며 "그전까지 안타를 못 치다가 마지막에 친 걸로 기억한다"고 당시를 떠올렸다.

과거를 추억하던 이대호는 "또 그런 상황이 와야 하고, 그렇게 운이 있어야 한다"며 마지막 올스타전에서도 짜릿한 손맛을 기대했다. 그러면서도 "솔직히 욕심을 낸다고는 했지만 쉽지는 않을 것 같다"고 고백했다.

그리고 시작된 올스타전, 이대호는 기대했던 홈런을 터트리지는 못했다. 1회 말 1사 1, 3루 찬스에 등장한 그는 나눔 선발 양현종(KIA)과 7구까지 가는 승부를 펼쳤다. 그러나 중견수 방향 짧은 플라이를 기록, 타점을 올리지 못했다.

image
16일 오후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2022 신한은행 SOL KBO리그’ 올스타전이 열렸다. 은퇴 전 마지막 올스타전을 맞아 '덕분에 감사했습니다'를 등에 새긴 이대호. /사진=OSEN
이어 4회에도 포수 땅볼로 물러난 그는 5회 '덕분에 감사했습니다' 문구가 새겨진 유니폼을 입고 나오며 전의를 다졌다. 하지만 이 타석에서도 이대호는 중견수 뜬공으로 아웃됐다.

7회 말 드디어 안타를 터트린 이대호는 팀이 3-6으로 뒤지던 연장 10회 말 1사 1, 2루 찬스를 맞이했다. 홈런 한 방이면 동점도 가능한 상황, 그러나 그는 나눔 마무리 고우석(LG)의 빠른 볼에 헛스윙 삼진으로 물러나고 말았다. 더그아웃으로 들어가며 그는 고우석을 향해 엄지를 세웠다.

image
16일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2022 KBO 올스타전 종료 후 이대호(맨 위)가 동료 선수들에게 헹가래를 받고 있다. /사진=OSEN
이날 5타수 1안타로 경기를 마쳤지만 이대호는 경기 종료 후 또 하나의 명장면을 연출했다. MVP 등 시상식이 끝난 후 양 팀의 선수들이 모여 그라운드 가운데에서 이대호를 헹가래 치는 장면을 만들었다. 프로필상 194cm-130kg의 거구인 이대호가 하늘을 나는 듯한 모습이 나왔다.

공교롭게도 이대호의 첫 올스타전이었던 2005년에도 비슷한 장면이 나왔다. 당시 KBO는 그해 6월 은퇴를 결정한 장종훈(당시 한화)을 위해 이벤트를 열었다. 홈런레이스 명단에 그를 올리고, 서군의 특별초청선수로 올스타전 본 경기에도 나설 수 있게 했다.

경기 내내 벤치에만 앉아 배트를 잡고 있던 장종훈은 이대호의 홈런이 나온 후 5-6으로 뒤지던 9회 초 2사 1, 2루에서 대타로 등장했다. 팬들의 우레와 같은 박수 속에 타석에 들어선 그는 정재훈(당시 두산)의 공을 받아 쳤지만 2루수 땅볼에 그치고 말았다.

image
장종훈(맨 위)이 2005년 KBO 올스타전 종료 후 선수들에게 헹가래를 받고 있다. /사진=OSEN
그리고 선수들은 경기 종료 후 장종훈을 헹가래 치며 선배의 마지막 가는 길을 화려하게 보내줬다. 당시 기준 역대 홈런 1위(340홈런)였던 그는 육성선수 신분에서 홈런왕까지 등극한, 이른바 '연습생 신화'로 유명한 선수였다. 그리고 그 '신화'의 마지막을 올스타전에서 장식했다.

당시 장종훈을 헹가래 치던 선수들 중에는 이대호도 있었다. 당시 23세의 어린 선수였던 그는 17년이 지나 일본과 미국을 거쳐 다시 한국으로 돌아온, 산전수전 다 겪은 40세의 베테랑이 됐다. 훌쩍 커버린 그는 동료와 후배들의 사랑 속에 마지막 올스타전을 마감했다.
기자 프로필
양정웅 | orionbear@mtstarnews.com

안녕하세요, 양정웅 기자입니다. 현장에서 나오는 팩트만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