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최수종 "'고려거란전쟁', 아쉬움도 있지만..시청자들께 감사"(인터뷰①)

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의 강감찬 역 최수종 인터뷰.

이경호 기자 / 입력 : 2024.03.11 07:00
  • 글자크기조절
image
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의 강감찬 역 최수종./사진=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
"고려는 승리할 것이다". 이 대사로 시청자들을 사로잡았던, '고려거란전쟁'의 승리, 시작과 끝을 책임진 배우가 있다. 최수종이다.

최수종은 지난 10일 종영한 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에서 강감찬 역을 맡아 '사극의 왕'이란 자신의 수식어를 다시 한번 입증했다. 1회 오프닝, 32회 마지막을 장식한 '귀주대첩'으로 시청자들의 가슴을 뭉클하게 했다.


'고려거란전쟁'을 통해 최수종은 '강감찬=최수종'이란 공식을 또 하나 만들어 냈다. '태조 왕건' '태양인 이제마' '해신' '대조영' '대왕의 꿈' 등에 이어 "역시 사극은 최수종"이란 말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

"고려군 상원수 강감찬"으로 불렸던 최수종을 스타뉴스가 직접 만났다.

image
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의 강감찬 역 최수종./사진=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
최수종은 '고려거란전쟁' 종영 전인 지난 5일 촬영을 마쳤다. 10개월 넘는 촬영이었다. 촬영을 끝낸 소감을 묻자 그는 "마지막 촬영을 하고, 스태프 한 사람, 한 사람 포옹해줬다. 그들이 없었으면 정말 힘들었을 거다. 제가 (촬영장에) 오면, 왔다고 웃으면서 반겨줬다. 스태프 여러분과 함께 할 수 있어서 고마웠다. '힘들어도 여러분과 함께 할 수 있어서 고마웠다'라고 전하고 싶다. 서로가 서로를 의지하면서 촬영을 했다"고 밝혔다.


'고려거란전쟁'은 1회 오프닝 때 등장했던 귀주대첩으로 32회를 마무리했다. 나라를 지키기 위해 전쟁에 나섰던 강감찬, 그리고 수많은 장병들의 비장함과 승리를 향한 절실함은 시청자들의 가슴을 뭉클하게 했다.

최수종은 막을 내린 '고려거란전쟁'의 종영 소감을 묻자 "솔직하게, 저는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극중에서) 강감찬 장군과 현종과 관계성이 조금 더 많이 표현되고, 귀주대첩의 중요성을 더 다뤘더라면 좋았을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어 "고려와 거란의 큰 전쟁이 크게 3차례로 나뉜다. 1차, 2차, 3차가 있었다. 1차는 많은 분들이 아는 서희의 담판이다. 2차는 흥화진 전투, 그리고 귀주대첩이 있던 3차 전쟁이다. 서희의 담판, 흥화진 전투를 결론 짓는게 귀주대첩이다. 귀주대첩까지 가는 과정들, '고려거란전쟁'에서 나온 백성들, 현종의 관계가 만들어지면서 빌드업 되어 가는 부분이 아쉬웠다. 귀주대첩에 나오는 백성들, 군사들이 있다. 드라마에서 백성들과 군사들의 훈련 과정에서 이들과 있었을 법한 일, 감정이 생략이 됐다. 그게 다뤄졌다면 감동이 더 크게 있었을 텐데"라고 털어놓았다.

최수종의 이 같은 말은 몇몇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네티즌(시청자)들이 언급했던 부분이기도 하다. 16회를 기점으로 고려 황제 현종(김동준 분)에 집중된 전개는 역사 왜곡 논란으로까지 번지기도 했다. 이는 "고려의 황제 현종과 그의 정치 스승이자 고려군 총사령관이었던 강감찬의 이야기"라는 작품 설명이 극 전개와 달랐다고 다수의 시청자들이 지적한 바 있다.

image
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의 강감찬 역 최수종./사진=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
이런 문제점을 뒤로 하고, '고려거란전쟁'은 "최수종이 열고, 최수종이 닫았다"라는 평이 있었다. 최수종은 이 같은 시청자들의 반응에 대해 "감사할 따름입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제가 극 중에서 어떤 때는 '폐하' 한 마디하고 없어지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청자들께서 '그래도 최수종을 캐스팅 했으면 임팩트 있는 무언가를 하나씩 던져주겠지'라는 기대를 하셨던 것 같다. 사실 저도 대본이 오면 그런 기대감이 있었다"라면서 "저는 '고려거란전쟁'을 하면서 늘 강감찬을 머릿속에 그리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래서 촬영에만 몰두했고, 다른 것은 하지 않았다. 그래서 대본을 보면서 '다 뜻이 있겠지'라는 생각이었다"라고 밝혔다.

이어 "극 중반에 호족과의 싸움, 무신들의 난이 있었다. 그런 와중에도 강감찬에 대한 기대감과 귀주대첩이 만들어져 가는 과정을 기다리면서 저를 잊지 않고 기다려주신 분들이 계셨다. 감사드린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고려거란전쟁'은 지난 10일 32회 방송을 끝으로 종영했다. 관용의 리더십으로 고려를 하나로 모아 거란과의 전쟁을 승리로 이끈 고려의 황제 현종과 그의 정치 스승이자 고려군 총사령관이었던 강감찬의 이야기다.
기자 프로필
이경호 | sky@mtstarnews.com 트위터 페이스북

재미있는 방송-가요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제보는 언제 어디서나 받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