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거란전쟁' 김동준 "'연기 광인' 최수종 선배님..NG 없어"(인터뷰②)

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의 현종 역 김동준 인터뷰.

이경호 기자 / 입력 : 2024.03.14 08:00
  • 글자크기조절
image
배우 김동준./사진=메이저나인
배우 김동준이 '고려거란전쟁'에서 호흡을 맞춘 최수종을 향한 애정, 존경심을 드러냈다.

김동준은 지난 12일 서울 한 카페에서 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극본 이정우, 연출 전우성·김한솔·서용수, 제작 몬스터유니온·비브스튜디오스) 종영 기념 인터뷰를 진행했다.


'고려거란전쟁'은 관용의 리더십으로 고려를 하나로 모아 거란과의 전쟁을 승리로 이끈 고려의 황제 현종과 그의 정치 스승이자 고려군 총사령관이었던 강감찬(최수종 분)의 이야기다.

극 중 현종(왕순) 역을 맡은 김동준은 강감찬 역의 최수종과 함께 작품을 한 속내를 드러냈다.

먼저, 그는 지난해 '2023 KBS 연기대상'에서 최수종과 함께 베스트 커플상을 수상한 바 있다. 또한 남자 최우수상(장편 드라마 부문)도 수상했다. 그는 베스트 커플상 수상으로 인해 최수종과 호흡에 부담감은 없었는지 묻자 "그 전부터 잘 해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상을 받고 난 이후에는 더 큰 부담감을 갖게 됐다. 그 무게를 잘 유지해야겠다, 버텨내야겠다는 생각을 뿌리 내리듯이 했다"라면서 "커플상은 정말 좋았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강감찬, 현종이 있던 것처럼 '고려거란전쟁' 촬영에서는 최수종 선배님이 있어줬다. 극 중(대사 중)에서 때로 아버지 같았고, 친구 같았고, 때로는 승리에 미쳐있는 광인 같다고 했다. 친구 같으셨다. '연기의 광인' 같으셨다. 그래서 커플상의 의미가 크게 와닿았다. 그 시간을 함께 보낼 수 있도록 상을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image
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의 강감찬 역 최수종./사진=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
김동준은 '고려거란전쟁'을 촬영하면서 최수종과 친해지고 싶어서 "아버지, 아버지"하고 따라다녔다고. 그는 "선배님과 이야기를 많이 했다. 끝날 때까지 따라다녔다"라면서 "제가 좋아했던 말이 스태프분들이 '선배님을 닮아간다'라고 하는 말이었다"라고 밝혔다. 그는 "('고려거란전쟁'을) 32부작을 하는데, 정치적 스승으로 강감찬이란 존재에게 영향을 많이 받는데, 선배님 따라해보면 어떨까 했다. 선배님을 바라보는데 따라가게 됐다. 선배님한테 발성, 톤 이런 거를 많이 여쭤봤다. 제가 (선배님을) 앞에서 많이 봤다. 표현이 얼마나 많이 됐을지 모르겠지만 닮아가고 싶었다"라고 밝혔다.

김동준은 촬영장에서 겪은 최수종의 미담도 전했다. 그는 "촬영을 하면서 사계절을 다 경험했다. 더울 때도 추울 때도 겪었다. 현장 가는 게 좋았던 점이 다 웃고 있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촬영할 때 무게가 있는 내용이다보니까 웃음기보다는 진지한 부분이 많았는데도 다 화기애애했다. '이런 현장은 없을거다. 너무 행복했다'는 이야기를 했다. 힐링을 되게 많이 받았다. 촬영하는 순간에도 그랬다"라고 밝히면서 "수종 선배님이 다 인사하고 챙겨주시더라. 보조출연자분들도 챙겨주셨다. 하루 오신 분들에게도 더 먼저 다가가셨다. 한번 마주친 분도 도와주셨다. 선배님의 선한영향력을 따라갔던 것 같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내가 다음 작품, 앞으로 연기하는 순간에 사람을 대할 때 선배님의 모습을 많이 배워야겠다' 싶었다. 정말 멋있었다"라고 말했다.

image
배우 김동준./사진=메이저나인
김동준은 최수종과 연기를 하면서 크게 놀랐던 부분도 공개했다. 그는 "수종 선배님이 NG를 안 낸다. 정말 대단하셨다"라면서 "긴장감을 갖고 갈 수밖에 없었다. 1분 1초라도 더 해가서 선배님들 앞에서 연기를 할 수밖에 없었다"라고 밝혔다.

최수종에게 많은 것을 배웠다는 김동준. 그는 이번 '고려거란전쟁'을 통해 성장했다고 털어놓기도 했다. 그는 얼마나, 어떻게 성장했는지 묻자 "제 스스로 '성장했어요'라고 말하기는 부끄럽다"라면서 "왕순이라는 인물을 연기했는데, 성장이 쭉 보이는 역할이다. 왕이 되기 이전부터 왕이 되어가는 과정, 왕이 됐을 때 하는 행동들, 이 과정을 연기하면서 감독님과 최수종 선배님, 다른 많은 선배님들과 이야기를 했다. 많이 성장하고, 많이 배웠다. 장면 하나하나 만들어 갈 때도 제가 준비하는 것과 감독님이 생각하시는 것, 그 대본을 보면서 선배님이 생각하신 것을 보면서 좋은 신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 소통, 성장이 분명히 있었다. 많이 배웠다. 내노라하는 선배님들과 촬영하면서 현장은 진짜 배움의 터였다"라고 말했다.

'고려거란전쟁'에서 고려의 황제로, 진정한 리더로 거듭나는 현종을 연기했던 김동준은 '리더의 덕목'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리더의 덕목에 대해 "'진심'이었던 것 같다. 진심은 통한다. 사람을 대할 때도 그렇고, 한 사람, 한 사람 만날 때마다 내가 정밀 이 순간에 진심이 닿지 않을까 했다"고 말했다.

이어 "참된 리더를 떠나서 진심이 되게 중요한 것 같다. 그게 받아들여질지,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진심이라는 게, 내 안에 위로일 수 있는데, 그 모습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진심으로 사람을 대하고 싶고, 포용이 있을 수도 있다. 진심으로 대하면 홀가분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동준이 최수종과 함께 출연했던 '고려거란전쟁'은 지난 10일 32회 방송을 끝으로 종영했다.
기자 프로필
이경호 | sky@mtstarnews.com 트위터 페이스북

재미있는 방송-가요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제보는 언제 어디서나 받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