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트넘 계획까지 바꿨다' 손흥민 위엄 엄청나네... SON이 케인 대체자→'월클' 중원+윙어 영입 노린다

박건도 기자 / 입력 : 2024.03.30 14:02
  • 글자크기조절
image
토트넘 홋스퍼 주장 손흥민이 3일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2024시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크리스탈 팰리스전에서 토트넘 세 번째 골을 넣고 세리머니하고 있다. /사진=토트넘 홋스퍼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토트넘 홋스퍼가 이적시장 계획을 바꿨다. 손흥민(32)의 활용 가치가 다양해진 덕이다.

영국 매체 '스퍼스웹'은 30일(한국시간) "토트넘은 여름 이적시장 계획을 바꿨다"라며 "구단은 손흥민이 9번(스트라이커)으로 뛸 수 있음을 확인했다. 따라서 중앙 공격수보다 윙어 영입을 우선시할 것이다"라고 보도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딘 존스 기자는 "손흥민은 올여름 중앙 공격수로 뛰어난 활약을 펼쳤다. 수비수와 볼 경합에서 밀리지 않았고, 뒷공간으로 파고드는 능력으로 상대에 엄청난 위협이 됐다"라고 주장했다.

게다가 지난 시즌 부진했던 히샬리송(26)까지 부활했다. 2023~2024시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에서 10골을 터트리며 토트넘 내 최다 득점 2위로 올라섰다. '스퍼스웹'은 "히샬리송도 지난 몇 달 동안 탁월한 몸 상태를 유지했다. 토트넘을 이끄는 인상적인 선수다. 위협적인 공격수임을 입증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image
손흥민(위)과 해리 케인. AFPBBNews=뉴스1
image
손흥민(왼쪽)과 해리 케인. AFPBBNews=뉴스1
따라서 주전급 스트라이커 2인을 갖춘 토트넘이 여름 이적시장에 측면 자원이나 중앙 미드필더 영입에 힘쓸 것이라 봤다. 존스는 "토트넘은 최고 수준의 윙어 영입을 우선시할 가능성이 더 크다"라며 "앙제 포스테코글루(59) 토트넘 감독은 다음 시즌에도 손흥민을 주로 스트라이커로 기용할 것이다. 손흥민이 중앙에서 효과적인 플레이를 선보였기 때문"이라고 전망했다.


'스퍼스웹'도 비슷한 분석을 내놨다. 매체는 "토트넘은 여름 이적시장 예산의 대부분을 정상급 6번(중앙 미드필더)과 노련한 윙어를 영입하는 데 쓸 것이다"라며 "다만 토트넘은 히샬리송과 손흥민을 도울 유망주 스트라이커를 영입할 수 있다"라고 추측했다.

손흥민이 기존 토트넘 이적시장 계획을 바꾼 셈이다. 스포츠 전문 매체 '풋볼 인사이더'는 "토트넘은 아이반 토니(브렌트포드), 산티아고 히메네스(페예노르트), 조너선 데이비드(릴) 등을 여름에 영입하려 한다"라고 보도한 바 있다. 세 선수 모두 유럽에서 주목받는 골잡이로 잘 알려졌다.

image
빌라와 경기 전 손흥민. /사진=토트넘 홋스퍼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image
손흥민이 팰리스전 득점 후 태극기를 향해 손을 펼쳐보이고 있다. /AFPBBNews=뉴스1
일단 토트넘과 손흥민의 계약 기간은 2025년 여름까지다. 2023~2024시즌 초반부터 토트넘은 손흥민과 재계약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점점 재계약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유럽축구전문가 파브리시오 로마노는 "손흥민은 토트넘에서 매우 행복하다"라며 협상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스포츠 전문 매체 '더부트룸'은 "손흥민은 곧 토트넘과 재계약을 체결할 것이다. 포스테코글루 감독과 마찬가지로 토트넘과 손흥민의 관계는 최상이다"라고 설명했다.

이미 토트넘은 핵심 공격수를 보내며 한 차례 홍역을 치렀다. 지난여름 해리 케인(31)이 바이에른 뮌헨으로 떠난 여파가 꽤 컸다. 매체에 따르면 다니엘 레비 회장은 손흥민만큼은 토트넘에 남기려 한다.

파격적인 조건도 내걸었다. '스퍼스웹'의 지난 25일 보도에 따르면 토트넘은 기존 재계약 체계까지 깨려 한다. 매체는 "토트넘은 30세가 넘어가는 선수에게 장기 계약을 제안하는 경향이 없었다"라며 "하지만 손흥민은 다르다. 소식통에 따르면 토트넘은 손흥민을 지키기 위해 기존의 계약 방침을 어길 준비가 되어 있다"라고 밝혔다.

image
포스테코글루 토트넘 감독. /사진=토트넘 홋스퍼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image
손흥민. /사진=토트넘 홋스퍼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스카이스포츠'의 마이클 브리지는 최근 계약 정황을 꽤 상세히 전했다. 브리지는 "손흥민과 토트넘 사이에 새로운 대화가 이어지고 있다"라며 "다만 손흥민은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에서 상당히 실망했다. 위르겐 클린스만(60)과 좋은 관계를 맺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손흥민이 돌아오는 데 시간이 걸렸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와중에 막대한 이적 자금을 투자하는 사우디아라비아 프로리그(SPL)도 손흥민에게 접근한 바 있다. 사우디아라비아 정부까지 개입해 리그의 수준을 높이려는 의도다. '팀 토크'는 "토트넘은 손흥민의 거취에 대한 우려가 크다"라며 "최근 사우디아라비아 구단들은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정상급 선수 4인에 접근했다. 손흥민과 함께 카세미루(32·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케빈 더 브라위너(32·맨체스터 시티), 모하메드 살라(32·리버풀)가 거론되고 있다"라고 시사했다.

오히려 사우디아라비아 이적설은 손흥민에게 희소식이었다. 손흥민은 "프리미어리그에서 경쟁하고 싶다. 토트넘을 떠날 생각이 없다"라고 직접 발언한 바 있다. 영국 '기브미스포츠'는 "손흥민과 토트넘의 재계약은 확실시되고 있다"라며 "벤 제이콥스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제안 덕분에 손흥민이 더 좋은 조건으로 토트넘과 계약할 것이라 전망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제안은 손흥민에게 지렛대로 활용될 것이다. 실제로 사우디아라비아 이적설 이후 더 좋은 조건으로 계약한 선수가 있다"라고 분석했다.

이미 손흥민은 토트넘에서 최고 수준의 연봉을 받고 있다. 이에 토트넘은 손흥민을 대우할 이례적인 조건도 고려 중이다. 손흥민은 주급 19만 파운드(약 3억 2000만 원)를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토트넘은 손흥민 연봉이 아깝지 않을 듯하다. 손흥민은 중앙과 측면을 오가면서도 득점포를 꾸준히 가동하고 있다. 흥민은 2023~2024시즌 프리미어리그 14골 8도움을 올리며 토트넘 내 최다 공격 포인트를 기록 중이다. 8시즌 연속 20 공격포인트 고지를 밟으며 명실상부 유럽 최고의 공격수로 인정받았다. 심지어 올 시즌 토트넘에 합류한 굴리에모 비카리오(26)와 미키 판 더 펜(22)은 개인 인터뷰에서 손흥민의 리더십을 치켜세우기도 했다.

image
빌라전 득점 후 손흥민이 엄지를 치켜세웠다. /사진=토트넘 홋스퍼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image
손흥민. /사진=토트넘 홋스퍼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게다가 축구 이적시장에 정통한 '풋볼 인사이더'는 2023~2024시즌 초 토트넘이 손흥민 재계약을 위해 빠르게 움직인다고 전한 바 있다. 해당 매체는 "토트넘은 팀 내 주급 체계를 무시해서라도 손흥민을 붙잡을 것이다. 재계약을 준비하는 데 여념이 없다"라며 "소식통에 따르면 손흥민도 토트넘의 제안에 기뻐하고 있다. 포스테코글루 감독의 프로젝트에 참여하길 원한다"라고 알렸다.

축구계 짠돌이로 통하는 레비 회장이 직접 발 벗고 나섰다. 손흥민과 계약 의지가 확고하다. '풋볼 인사이더'는 "레비 회장은 토트넘 내 급여 규칙을 깨서라도 손흥민의 잔류를 원하고 있다"라고 독점 보도했다.

손흥민도 토트넘 생활에 만족하고 있다. 심지어 정부의 막대한 투자를 받는 사우디아라비아 프로리그(SPL) 구단들의 제의도 거절했다. 스포츠 전문 매체 'ESPN'은 "손흥민은 4년 계약과 시즌 당 3000만 유로(약 435억 원) 수준의 금액을 제안받았다"라고 알렸다. 손흥민은 이를 모두 거절하고 토트넘에 잔류했다.

큰 이변이 없는 한 손흥민과 토트넘의 재계약은 곧 공식화되는 분위기다. '스퍼스웹'은 "손흥민은 포스테코글루 감독의 프로젝트에 만족하고 있다"라며 "토트넘의 주요 목표는 손흥민 재계약이다. 구단은 손흥민과 재계약이 곧 문서화 될 것이라 확신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image
3일 영국 런던의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2024시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크리스탈 팰리스전 경기가 끝난 뒤 두 주먹을 쥔 손흥민. /AFPBBNews=뉴스1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