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수' 연상호 감독 "원작 국가 日 반응 우려, 좋은 반응 감사"[인터뷰③]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기생수: 더 그레이' 연상호 감독 인터뷰

김나연 기자 / 입력 : 2024.04.09 13:00
  • 글자크기조절
image
연상호 감독 / 사진=넷플릭스
'기생수: 더 그레이'의 연상호 감독이 작품 공개 이후 반응에 대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9일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의 한 카페에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기생수: 더 그레이'의 연상호 감독과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기생수: 더 그레이'는 인간을 숙주로 삼아 세력을 확장하려는 기생생물들이 등장하자 이를 저지하려는 전담팀 '더 그레이'의 작전이 시작되고, 이 가운데 기생생물과 공생하게 된 인간 '수인'의 이야기를 그린 넷플릭스 시리즈.

연상호 감독은 이와아키 히토시의 만화, '기생수'를 원작으로 하는 작품 '기생수: 더 그레이'로 '연니버스'(연상호 유니버스)의 새로운 챕터를 열었다. 원작의 세계관을 확장하는 새로운 이야기를 그려낸 '기생수: 더 그레이'는 공개와 동시에 글로벌에서 큰 호평을 얻고 있다.

이날 연상호 감독은 "(작품에 대한 반응이) 전에 했던 작품보다 규모가 다르다는 느낌이 있었다. 첫날 좀 기대를 했는데 잘 시작한 것 같다"며 "사실 '지옥' 때는 '카우보이 비밥'이 오픈을 했고, 이번에는 '삼체'가 오픈해서 힘들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는데 다행히 재밌게 봐주시는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에서 워낙 유명한 작품이기 때문에 (반응을) 가장 우려했던 국가는 일본이었다. 워낙 메이저 만화이기 때문에 어떻게 받아들일지 걱정했다. 이게 완전한 원작의 이야기가 아니라 스핀오프인 거다. 근데 좋게 봐주시는 것 같아서 그런 부분은 다행이다"라고 덧붙였다.

연상호 감독은 원작자와 소통하며 작품을 만들었다며 "판권을 가지고 있는 분들과 미팅을 한 차례 가졌고, 그때 전체적으로 설명해 드렸다. 이런 내용으로 만들고 싶다는 브리핑을 했고, 원작자에게 전달됐다. 이와아키 히토시 선생이 열려있는 분이신 것 같다. '기생수'가 의외로 스핀오프가 많은 작품이다. 대본 작업을 하면서도 하나의 시놉시스, 하나의 대본이 완성될 때마다 보내서 피드백을 받았다. 근데 피드백 양이 많지는 않았다. 완성본을 보시고 수기로 반응을 보내주셨다"고 말했다.

그는 "원작이 가진 공존, 공생에 대한 이야기를 중요하게 생각했고, 물론 원작과 이야기하는 방식이 다른 면은 있다. 이 이야기는 6부작이고, 속도감 있게 가자는 생각을 했기 때문에 액션과 스릴 중심으로 진행하는 동시에 '수인'(전소니 분)과 '하이디'의 공존 과정이 극적으로 발생하길 바랐다. 처음에 기획했던 콘셉트가 그런 거였다. 말이 안 통하고, 직접적인 소통도 못 하는 친구인데 서로를 이해하는 과정을 그리는 이야기"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목도 '기생수'고, 제가 생각하는 모든 생물은 기생하며 살아간다고 생각한다. 기생이라는 단어를 어떤 개념으로 바꿀 것인가에 대한 생각이 컸다. 기생한다는 말과 의지한다는 말은 같은 말일 수도, 다른 말일 수도 있다. 그런 부분을 어떻게 영화에서 표현해 줄 것인가에 초점을 맞췄다. 어떻게 보면 '기생수: 더 그레이'에 나오는 일종의 빌런은 그런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수인' 같은 경우는 의지하며 살아간다는 걸 깨달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했다. 그 뉘앙스의 차이를 보여주고 싶었다"고 밝혔다.
기자 프로필
김나연 | ny0119@mtstarnews.com 트위터 페이스북

스타뉴스 김나연입니다. 항상 노력하고, 한 발 더 앞서 뛰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