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재 희망 버릴 때 아니다, 아스널 원정 깜짝 선발 예상→"이미 클래스 증명" 독일 레전드까지 괴물 감쌌다

이원희 기자 / 입력 : 2024.04.09 16:22
  • 글자크기조절
image
김민재. /사진=바이에른 뮌헨 SNS
image
경기에 집중하는 김민재(오른쪽). /AFPBBNews=뉴스1
치열한 주전 경쟁을 펼치고 있는 대한민국 '괴물 수비수' 김민재(28·바이에른 뮌헨)가 반전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까. 많지 않지만 긍정적인 조짐이 보인다. 일단 직전 경기였던 하이덴하임전에 이어 유럽챔피언스리그 8강 1차전도 선발로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독일 레전드도 김민재의 실력을 의심할 필요 없다며 그를 감쌌다.

김민재의 소속팀 바이에른 뮌헨(독일)은 오는 10일 오전 4시(한국시간) 영국 런던의 에미레이츠 스타디움에서 잉글랜드 아스널과 2023~2024 유럽챔피언스리그 8강 원정 1차전을 치른다.


사실 이 경기에 김민재가 뛰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유럽축구통계사이트 후스코어드닷컴은 다른 예상을 내놓았다. 뮌헨의 예상 라인업을 소개했는데, 김민재가 프랑스 센터백 다요 우파메카노와 선발 호흡을 맞출 것이라고 내다봤다. 상대팀 아스널은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1위를 달리고 있다. 토너먼트 무대이기 때문에 순간의 실수가 패배로 이어질 수도 있다. 운명이 걸린 맞대결에서 후스코어드닷컴은 김민재가 팀 수비진을 책임지는 막중한 임무를 맡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김민재, 우파메카노와 요슈아 키미히, 알폰소 데이비스가 포백을 형성, 골문은 스벤 울라이히가 지킬 것이라고 전망했다. 주전 골키퍼 마누엘 노이어는 부상 이슈가 있다. 원톱은 해리 케인, 2선에는 세르주 그나브리, 자말 무시알라, 토마스 뮐러, 중앙 미드필더로는 레온 고레츠카, 콘라드 라이머가 출전할 것이라고 봤다.

독일 매체 키커, 또 다른 통계매체 풋몹은 김민재 대신 에릭 다이어, 마타이스 데리흐트가 아스널전 선발로 나설 것이라고 주장했다. 후스코어드닷컴은 다른 의견을 제시했다. 아스널전에 선발로 나설지는 아직 모르지만, 김민재가 정말로 뛸 수 있다면 터닝 포인트를 잡을 수 있다. 유럽챔피언스리그는 중요한 무대여서 활약상에 따라 임팩트가 엄청날 수밖에 없다.


올 시즌 김민재는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 토마스 투헬 뮌헨 감독은 마타이스 데리흐트, 에릭 다이어를 더 신뢰하는 분위기다. 김민재는 지난 달 유럽챔피언스리그 16강 2차전 라치오(이탈리아) 경기를 시작으로 4경기 연속 선발 명단에서 제외됐다. 이 4경기 중 김민재가 뛴 경기는 마인츠전이 유일했고, 그마저도 출전시간 15분에 그쳤다.

image
김민재(왼쪽)가 동료와 함께 몸을 풀고 있다. /AFPBBNews=뉴스1
image
김민재(왼쪽). /AFPBBNews=뉴스1
김민재는 지난 6일 리그 28라운드 하이덴하임전에서 모처럼 선발 기회를 잡았다. 하지만 합격점을 받지는 못했다. 5경기 만에 선발로 나선 것이어서 더욱 중요한 경기였는데, 팀이 2-3 역전패를 당했다. 2-0으로 이기고 있다가 뮌헨 수비가 갑자기 흔들린 탓에 대량실점했다. 김민재도 비난을 피하지 못했다. 키커는 "실망스러웠다"고 꼬집었다.

다행스러운 점이 있다면 김민재의 기록이 나쁘지 않았다는 것. 뮌헨의 3실점 모두 김민재 자리에서 나오기는 했지만, 경기 내내 최악의 모습만 보여준 것은 아니었다. 김민재는 하이덴하임전에서 걷어내기 5회를 기록했고, 공중볼 경합에서도 6차례나 승리했다. 패스성공률도 89%로 높았다. 후스코어드닷컴도 김민재에게 7.47의 높은 평점을 주었다. 풋몹의 평점도 7.3으로 좋았다. 오히려 김민재와 함께 뛰었던 우파메카노가 나쁜 평가를 받았다. 후스코어드닷컴 기준 평점 6.00, 풋몹에서도 평점 6.1에 불과했다.

독일 레전드 토마스 헬머도 김민재를 두둔했다. 독일 매체 RAN에 따르면 헬머는 "나는 김민재가 나쁜 영입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처음부터 나는 김민재를 좋아했다. 존재감이 있었고, 볼을 가지며 지나친 태클을 하지 않는다. 그는 모든 것을 갖추고 있다"고 치켜세웠다. 또 최근 부진에 대해선 "한동안 경기를 너무 많이 뛰는 등 몇 가지 이유는 찾을 수 있다. 김민재는 이미 자신이 얼마나 선수인지 보여줬다"고 말했다. 김민재가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기에 더욱 힘이 되는 발언이었다.

image
바이에른 뮌헨-아스널 경기 포스터. /사진=바이에른 뮌헨 SNS
뮌헨이 유럽챔피언스리그 8강에 만나는 아스널은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1위를 달리고 있는 팀이다. 새로운 명장으로 떠오른 미켈 아르테타 감독이 팀을 이끌고 있다. 프리미어리그가 31라운드까지 진행된 가운데, 아스널은 22승5무4패(승점 71)를 기록 중이다. 2위 리버풀(승점 71), 3위 맨체스터 시티(승점 70)까지 제쳐냈다. 에이스 마틴 외데가르드를 중심으로 부카요 사카, 데클란 라이스 등 잉글랜드 대표팀 선수들이 즐비하다. 프랑스 센터백 윌리엄 살리바가 지키는 수비진도 호평을 받는다.

반면 뮌헨은 전체적으로 팀 분위기가 좋지 않다. 11년 연속 분데스리가 우승을 차지한 뮌헨이지만, 올 시즌 트로피를 내줄 위기에 몰렸다. 뮌헨은 19승3무6패(승점 60)로 리그 2위에 위치했다. 선두 레버쿠젠(24승4무·승점 76)과 격차가 상당히 벌어졌다. 오히려 뮌헨은 3위 슈투트가르트(19승3무6패·승점 60)의 거센 추격을 받고 있어 2위 자리부터 걱정해야 한다.

게다가 뮌헨은 독일 슈퍼컵, 포칼컵 대회에서도 탈락해 우승을 놓쳤다. 유일하게 우승을 노릴 수 있는 것은 유럽챔피언스리그뿐이다. 그러나 유럽 최고의 팀이 참가하는 대회인 만큼 우승 경쟁이 만만치 않다. 8강 상대 아스널부터 강적으로 꼽힌다. 뮌헨에 부상자가 많은 것도 아쉽다. 노이어를 비롯해 킹슬리 코망, 르로이 사네 등이 부상자 명단에 올랐다. 아스널전에 결장할 것으로 보인다.

image
팀 훈련에 집중하는 김민재. /사진=바이에른 뮌헨 SNS
기자 프로필
이원희 | mellorbiscan@mtstarnews.com

안녕하세요. 스타뉴스 이원희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