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서 시작한 연패" 류현진은 끊어냈다, '3이닝 6실점' 페냐 어깨에 연승이 달렸다

안호근 기자 / 입력 : 2024.04.12 17:59
  • 글자크기조절
image
1일 KIA 타이거즈전에 선발 등판하는 한화 이글스 펠릭스 페냐. /사진=한화 이글스
한화 이글스가 긴긴 연패에서 벗어났다. 류현진(37)이 그 중심에 있었다. 이제 이 흐름을 어떻게 이어갈지가 변수다.

한화는 12일 대전 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서 KIA 타이거즈와 2024 신한 SOL뱅크 KBO리그 홈경기를 치른다.


7연승 후 5연패에 빠졌던 한화는 전날 류현진의 호투 속 반전 분위기를 마련했다. 9승 7패, 단독 5위에 올라 있는 한화에 2.5경기 차를 보이는 선두 KIA(11승 4패)와 3연전은 다시 상위권으로 올라서기 위해 중요한 일전이다.

올 시즌 한화는 극과 극 행보를 달리고 있다. 시작은 류현진이었다. 국내 역대 최고 대우인 8년 170억원을 받고 친정팀으로 복귀했지만 개막전부터 4이닝을 못 채우고 강판됐다.

첫 경기 패배를 떠안은 한화는 이후 선발 투수들의 호투 릴레이 속에 7연승을 달리며 선두까지 올라섰다.


image
한화 이글스 투수 류현진이 11일 두산 베어스 원정경기에서 역투하고 있다. /사진=김진경 대기자
그러나 잘 나가던 한화의 흐름이 끊겼다. 류현진이 시발점이었다. 지난 5일 키움 히어로즈전에서 4⅓이닝 동안 9피안타 9실점하며 무너졌다. 커리어 최다 실점이자 팀 연패가 시작된 경기였다. 이후 펠릭스 페냐, 문동주도 덩달아 흔들리며 연패 흐름을 탔다.

3경기에서 2패 평균자책점(ERA) 8.36으로 고개를 떨궜던 류현진이 결국 연패스토퍼로 나섰다. 11일 두산 베어스전에서 6이닝 동안 94구를 뿌리며 1피안타 2볼넷 8탈삼진 무실점 완벽투를 펼쳤다.

최원호 감독은 11일 경기를 앞두고 "류현진, 페냐가 연달아 부진하며 이렇게 팀 연패와 맞물린 건데 또 반대로 그 선수들이 컨디션 좋은 피칭을 하고 이럴 때 연승을 탈 수도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류현진은 부진을 말끔히 씻어내는 승리를 챙긴 뒤 "나로 인해 연패가 시작돼 경기 전에 사우나에서 투수 코치님과 '나로 인해 잘못 시작된거니 제가 꼭 끊겠다'고 했는데 그 말을 지킨 것 같아 기분이 좋다"고 말했다.

페냐가 공을 넘겨받았다. 페냐는 앞선 2경기에서 2승을 챙기며 에이스 역할을 했지만 지난 6일 키움전에서 3이닝 6실점(4자책)하며 한화에 시즌 첫 연패를 안겼다.

image
11일 두산 베어스전에서 시즌 첫 승리 투수가 된 한화 이글스 류현진이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안호근 기자
최원호 감독은 페냐보다 더 심각한 시즌 초반 페이스를 보인 류현진을 두고도 "컨디션 좋다고 하니까 믿어보려고 한다"며 "그런 선수들이야 뭐 몸에 문제만 없으면 된다"고 굳은 믿음을 나타냈다.

페냐도 마찬가지다. 3시즌 째 대전 살이를 하고 있는 페냐는 첫 시즌 대체 외인으로 영입돼 재계약을 이끌어냈고 지난해 11승 11패 ERA 3.60으로 에이스 역할을 맡았다. 팀 내 최다승 투수였다. 지난 경기 부진은 있었지만 벌써 2승을 챙기기도 했다.

연패는 물론이고 팀의 핵심인 류현진의 부진으로 유독 분위기가 가라앉아 있던 한화다. 경기 후 최재훈은 류현진과 승리를 합작한 것에 만족감을 나타내며 "지금처럼 한다면 우리도 그전보다는 훨씬 더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팀이 연패를 끊어서 지금 분위기로 간다면 계속 올라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아진 분위기에 대해 전했다.

연승을 이어가느냐, 단순히 한 경기 승리에 그치느냐가 페냐의 어깨에 달려 있다. 타선은 전날 리그 최고 수준의 기량을 뽐내던 브랜든 와델을 공략해 류현진에게 승리를 안겼다.

이날 한화는 최인호(좌익수)-요나단 페라자(우익수)-노시환(3루수)-채은성(1루수)-안치홍(지명타자)-문현빈(2루수)-최재훈(포수)-이도윤(유격수)-임종찬(중견수)로 타선을 꾸렸다. 중견수 자리에 이진영 대신 임종찬이 투입됐고 하위타선에서 약간의 변동이 있었지만 대체로 전날의 좋은 흐름을 이어가겠다는 최원호 감독의 계산이 읽히는 라인업이다.

image
12일 KIA 타이거즈전에 선발 등판하는 한화 외국인 투수 펠릭스 페냐. /사진=한화 이글스
기자 프로필
안호근 | oranc317@mtstarnews.com

스포츠의 감동을 전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