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5점 공격력보다 더 무섭다, 슈퍼팀 KCC의 '진짜 무기' 35세 베테랑부터 몸을 날린 간절함

원주=이원희 기자 / 입력 : 2024.04.16 06:12
  • 글자크기조절
image
부산 KCC 선수단. /사진=KBL 제공
image
경기에 집중하는 라건아(가운데). /사진=KBL 제공
'슈퍼팀' 부산 KCC의 진짜 무기. 95점을 몰아친 공격력보다 더 무서운, 바로 승리를 향한 간절함이다.

KCC는 15일 원주 종합체육관에서 열린 2023~2024 정관장 프로농구 4강 플레이오프 1차전 원주 DB와 원정경기에서 95-83 완승을 거뒀다. 이로써 기선제압에 성공한 KCC 챔피언결정전 확률을 높였다. 역대 4강 플레이오프에서 1차전을 승리한 팀이 챔피언결정전까지 진출할 확률은 78.8%다.


화려한 멤버를 보유하고도 정규리그 5위를 기록,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여준 KCC이지만, 플레이오프 무대에 들어서자 완전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6강부터 4위 서울 SK를 시리즈 전적 3-0으로 눌렀고, 4강에선 '정규리그 1위' DB를 만났지만 1차전을 가져갔다.

3쿼터 1분여를 남긴 시점. KCC의 무서움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라건아의 공격 리바운드에 이어 화려한 패스 플레이를 통해 DB 압박을 풀어냈고, 외곽에 있는 송교창이 정확하게 3점슛을 꽂아넣었다. 그보다 더 눈에 띄는 장면이 있었다. 다음 공격 상황에서 라건아가 허슬 플레이를 선보인 것. 공격 리바운드를 위해 라인 밖으로 몸을 던진 뒤에야 공격권을 가져왔다. 3쿼터 막판, KCC도 76-58로 크게 앞서 있는 상황. 사실상 KCC가 이긴 것이나 다름없었는데도, 35세 베테랑이자 KBL 최고의 선수 중 하나인 라건아가 투혼을 보여준 것이다. 라건아는 골밑 득점까지 올려 78-58, 20점차를 만들었다.

덕분에 KCC는 4쿼터 여유롭게 경기를 운영하며 적지에서 기분 좋은 1승을 챙겼다.


라건아가 몸을 던진 것은 우승을 향한 간절함 때문이었다. 경기 후 라건아는 "그저 이기고 싶어서 그런 플레이가 나왔다. 팀의 리더이고 플레이오프, 우승 경험도 많다. 하지만 KCC에서는 아직 우승하지 못했다. 그래서 루즈볼 하나하나에 더 신경을 썼다"고 강조했다. 이날 라건아는 34득점 19리바운드로 대활약했다.

image
라건아가 덩크슛을 보여주고 있다. /사진=KBL 제공
KCC 선수들의 끈기는 이뿐만이 아니다. 송교창은 상대를 악착같이 따라붙는 끈질긴 수비를 펼쳤다. 송굑창 역시 22득점 7리바운드 4어시스트로 좋은 기록을 보여줬지만, 수비에서도 상대 '캡틴' 강상재를 꽁꽁 묶었다. 전창진 KCC 감독은 송교창을 믿고 수비 역할을 맡겼다. 송교창은 "전창님 감독님께서 열심히 하라고 좋은 말씀을 해주신 것 같다. 팀에 좋은 선수들이 많아서 수비하는데 어려움이 없었다"고 말했다.

또 송교창은 "파이널에 가고 우승을 해야 슈퍼팀이라고 부를 수 있다. 좋은 멤버가 있다고 해도 합당한 결과를 내야 신빙성이 있다. 우승해서 슈퍼팀이 되도록 하겠다"고 우승 의욕을 불태웠다.

전창진 감독도 팀이 달라진 부분에 대해 "우선적으로 수비가 잘 되고 있다. 지난 SK와 6강 때부터 수비에 대한 집중도가 높고 약속하는 수비 움직임이 좋다"고 칭찬했다. KCC 선수들의 폭발적인 공격력보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승리의 발판을 마련해준 탄탄한 수비를 더 높게 평가했다.

image
부산 KCC 선수단의 악착 같은 수비. /사진=KBL 제공
기자 프로필
이원희 | mellorbiscan@mtstarnews.com

안녕하세요. 스타뉴스 이원희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