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You can view this site in English. Please check the list of supported languages.

Starnews

대한민국 선박 동력의 미래 ③한화오션, 딥

대한민국 선박 동력의 미래 ③한화오션, 딥

발행 :

다른 언어로 기사를 읽어보세요
/사진제공=한화오션

이순신의 승전지 옥포에 자리잡은 한화오션은 미국 MASGA의 주인공으로 미국에서 특수한 위치를 차지했다. 한화오션은 미래시장을 선점하기 오렌지군단(한화그룹계열사)과 손잡고 치열한 기술개발 경쟁을 펼치고 있다.


무탄소, LNG+암모니아·전기추진

한화오션은 '화물창 시스템+이중연료 엔진+가스연료 공급장치 및 재액화 장치'의 다양한 조합으로 LNG 처리 및 운송 분야에서 'Full Line-up'을 구축하고 있다. 한화오션은 다양한 선주들의 까다로운 요구에도 유연하게 대응해 그리스 마란가스, 일본 MOL, 싱가포르 BW 등의 단골 고객과 거래를 유지하고 있다. 한화오션은 NO96(맴브레인타입) 라인업으로 구성되는 화물창 시스템을 기반으로 이중 연료 추진 엔진을 연구하고 있다.

특히 지난 가스텍에서 174,000CBM급 '무탄소 LNG운반선'을 공개했다. 암모니아 가스터빈 기반 전기추진 기술을 적용한 동력이다. 점화용 파일럿 오일도 사용하지 않는 '완전 무탄소 추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여기에 세계 최초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서 개발한 액침냉각형 ESS를 결합해 전기추진 선박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였다. 또 선박용 수소연료전지와의 연계를 통해 무탄소 동력 체계를 구체화하고 있다.



한화오션이 업계 최초로 개발하는 ‘무탄소 추진 LNG운반선’ 모형/사진제공=한화오션

수소 체인·SMR기반

한화오션은 2024년 노르웨이 선급인 DNV로부터 8만m3급 전기추진 액화수소운반선에 대한 개념 승인(AIP)을 획득했다. 액화수소운반선은 화물창에서 자연적으로 기화하는 수소가스(BOG, Boil-off gas)를 이용하여 무탄소 발전원을 통해 전력을 생산한다. 이에 따라 운영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다. 한편 SMR 관련해서도 다각적으로 검토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 본격적인 연구 성과는 나오지 않았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LNG 수요 확대에 맞춰 무탄소 연료·에너지효율 기술을 설계·건조 전반에 통합해 글로벌 선주 요구를 충족하며, 앞으로도 선박 전 생애주기를 아우르는 친환경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에너지 전환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브리핑

한화오션은 미국 MASGA의 주인공으로서 무탄소 LNG운반선과 액화수소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무탄소 LNG운반선은 암모니아 가스터빈 기반 전기추진 기술을 적용하며, 액화수소운반선은 수소가스를 이용한 무탄소 발전원으로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다. 한화오션은 이러한 기술을 통해 글로벌 에너지 전환을 선도할 계획이다.

추천 기사

비즈/라이프-비즈/산업의 인기 급상승 뉴스

비즈/라이프-비즈/산업의 최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