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규환 감독 '무게', 베니스 퀴어라이온상 수상

김현록 기자 / 입력 : 2012.09.09 04:07
  • 글자크기조절
image


전규환 감독의 '무게'(The Weight)가 제 69회 베니스 국제영화제에서 퀴어 라이온 상(Queer Lion Award)을 수상했다.

8일 베니스 국제영화제에 따르면 베니스데이즈 부문에 출품된 '무게'가 지난 7일(이하 현지시각) 열린 제 6회 퀴어 라이온 상 시상식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퀴어 라이온 상은 게이, 레즈비언, 바이섹슈얼, 트랜스젠더 등 성 소수자와 퀴어 문화를 가장 제대로 반영한 영화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2007년 처음 제정됐다. 경쟁부문을 비롯해 베니스 영화제 공식부문에 초청된 출품작들이 그 대상이다. 베니스 영화제의 여러 비공식 상 중에서도 권위있는 상으로 평가받는다.

'무게'는 경쟁부문 진출작인 브라이언 드 팔마 감독의 '패션' 등 쟁쟁한 경쟁작들을 누르고 퀴어 라이온상의 주인공이 됐다.

'무게'는 '모차르트 타운' '애니멀 타운' '댄스 타운' 등 '타운' 시리즈와 '바라나시'로 이미 해외에 잘 알려진 전규환 감독의 신작. 인간이 짊어져야 할 삶의 무게와 아픔을 절묘한 캐릭터와 춤으로 담아냈다. 조재현이 시체안치실에서 일하는 곱추 청년으로 분해 열연했으며, 박지아, 윤동환, 김성민 등이 출연했다.


'무게'는 한국영화로는 최초로 베니스데이즈 섹션에 초청돼 지난 7일 첫 공식 상영을 가졌다. 베니스데이즈는 칸 영화제 감독주간에 해당하는 부문으로 신진 감독들의 주목할만한 영화들을 소개한다. 전규환 감독과 주연배우 조재현은 베니스를 찾아 이날 스크리닝에도 함께했다.

'무게'는 올 하반기 NEW배급으로 국내 개봉할 계획이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