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전 대통령 내외, 나란히 회고록 출간.. 논란 예고

김동영 기자 / 입력 : 2017.03.25 11:31
  • 글자크기조절
image
전두환 전 대통령과 이순자 여사. /사진=뉴스1





전두환 전 대통령의 부인인 이순자 여사가 자서전을 내며 논란이 예고되고 있다. 기존 역사적 평가와는 다른 관점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전두환 전 대통령도 별도 회고록을 출간할 예정이다.


뉴시스와 뉴스1의 24일자 보도에 따르면, 전두환 전 대통령의 부인 이순자 여사는 24일 출판사 자작나무숲을 통해 펴낸 자서전 '당신은 외롭지 않다'에서 자신들이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희생자라는 등의 주장을 폈다.

신군부 강압에 따른 최규하 전 대통령의 퇴진 논란에 대해서는 "최규하 전 대통령이 남편에게 후임이 돼 줄 것을 권유했다"고 서술했다.

이순자 여사는 지난 2013년 '전두환 추징법' 제정 당시 "우리가 존경하고 모셨던 박정희 전 대통령의 따님이 그렇게 했다는 것에 너무 충격을 받았다"고도 적었다.


또 장영자-이철희 부부 사기사건에 이순자 여사의 작은 아버지가 연루, 구속되자 남편을 위해 이혼까지 생각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전두환 전 대통령 측은 이날 4월 중에 전두환 전 대통령의 회고록도 출간된다고 알렸다.

이번 회고록은 전두환 전 대통령이 지난 10년간 일기와 개인 기록, 대통령 재임 중 만들어진 각종 기록물, 대통령 퇴임 후 5·18특별법에 따른 검찰의 수사기록과 재판기록을 토대로 준비했다.

출간될 전두환 전 대통령의 회고록은 10·26사태 이후 대통령이 될 때까지 일들을 다룬 1권, 국정 수행을 다룬 2권, 대통령 퇴임 후 삶이 담긴 3권으로 구성됐다.

역시 5·18 광주민주화운동과 12·12 쿠데타와 관련 민감한 내용이 다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조기 대선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부분이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