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듀X' 안준영PD ·김용범CP 구속..접대·증거인멸 의혹도 [종합]

김미화 기자 / 입력 : 2019.11.05 21:52 / 조회 : 4525
  • 글자크기조절
image
/사진=뉴시스


엠넷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X101' 득표수 조작 의혹을 받고 있는 안준영 PD와 김용범 CP등 제작진 2명이 결국 구속 됐다.

5일 뉴스1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명재권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사기 등 혐의를 받는 안씨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 뒤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명 부장판사는 "범죄혐의가 상당부분 소명되고 사안이 중대하다"며 "본건 범행에서 안준영 PD의 역할 및 현재까지 수사경과 등을 비춰봤을 때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 상당성이 인정된다"고 밝혔다.

프로그램을 담당했던 김용범 CP에 대해서도 구속영장이 발부됐다. 명 부장판사는 "범죄 혐의가 소명되고 사안이 중대하며 피의자의 지위와 현재까지 수사경과를 봤을 때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 상당성이 인정된다"고 구속 이유를 설명했다.

다른 PD와 연예기획사 관계자 1명에 대해서는 구속영장이 기각됐다. 이들에 대해서는 범행을 대체로 인정하고 있거나 증거가 수집돼있으며, 피의자의 지위와 관여 정도, 주거 및 가족관계 등에 비춰 현 단계에서 구속 사유와 필요성, 상당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는 점 등이 고려됐다.

프듀X는 지난 7월19일 생방송에서 발표된 연습생들 간의 최종득표수가 일정한 표차로 반복되면서 논란에 휩싸였다. 1위부터 20위까지 연습생들의 득표숫자가 특정숫자(7494.442)의 배수로 이뤄진 것으로 나타나 조작 의혹이 제기됐다.

8월 초 시청자로 구성된 '프듀X 진상규명위원회'가 검찰에 사기 및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 혐의로 이들을 고소했다.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CJ ENM과 각 가수의 소속사, 문자투표 데이터 보관업체 등을 압수수색하는 데 이어 주요 피의자들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도 요청했다. 경찰은 엠넷 '아이돌학교'에 대해서도 득표 조작 의혹을 들여다보고 있다.

Mnet은 이날보도자료를 내고 "프듀X와 관련해 물의를 일으킨 점 깊이 사과드린다"면서 "앞으로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수사 결과에 따라 책임질 부분에 대해서는 반드시 책임을 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image
/사진=SBS 방송화면 캡처


'프듀X' 제작진이 투표 조작 의혹으로 구속된 가운데, 제작진이 유흥업소에서 수백 만원대의 접대를 여러차례 받았다는 보도가 나왔다.

5일 SBS '8뉴스'는 안준영 PD 등 제작진이 유흥업소에서 접대를 받았으며, 증거인멸을 시도한 정황을 포착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제작진은 강남의 유흥업소에서 연예기획사 관계자들에게 수백만원대의 접대를 여러차례 받았다. 경찰은 지난달 초 해당 유흥업소를 압수수색해 관련 증거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안준영 PD는 휴대전화 등의 증거를 인멸을 시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프듀X' 제작진이 구속되며, 프로그램의 순위 조작 수사가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기자 프로필
김미화 | letmein@mt.co.kr 트위터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스타뉴스 김미화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