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화타선' 도미니카共 충격 탈락... 미국, 트라웃 맹활약 속 8강행 (종합)

양정웅 기자 / 입력 : 2023.03.16 18:28
  • 글자크기조절
image
후안 소토, 케텔 마르테, 매니 마차도, 로빈슨 카노(왼쪽부터) 등 도미니카공화국 선수들이 16일(한국시간) 열린 2023 WBC 푸에르토리코전 패배 후 어두운 표정을 짓고 있다. /AFPBBNews=뉴스1
[양정웅 스타뉴스 기자] 이번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서 또 하나의 이변이 일어났다. 우승후보로까지 꼽혔던 도미나카공화국이 1라운드에서 탈락했다.

도미니카공화국은 16일(한국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의 론디포 파크에서 열린 2023 WBC 1라운드 D조 조별리그 푸에르토리코와 경기에서 2-5로 패배했다.


푸에르토리코는 3회 초 공격에서 이미 승기를 잡았다. 이닝 선두타자로 나온 7번 크리스티안 바스케스가 솔로홈런을 터트리며 선취점을 올린 푸에르토리코는 이어진 무사 1, 2루 찬스에서 프란시스코 린도어의 좌전 적시타로 한 점을 더 올렸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키케 에르난데스의 1타점 적시타 등을 묶어 푸에르토리코는 3회에만 4득점 빅이닝을 만들었다. 이어 린도어가 5회 다시 적시타를 때려내면서 한 발 더 달아났다.

도미니카공화국은 3회 말 후안 소토의 솔로포로 추격에 나섰고, 5회 말에도 무사 만루 찬스를 잡았다. 하지만 매니 마차도의 병살타로 1점을 얻은 것 외에는 추가점을 올리지 못했다.


푸에르토리코는 선발 페르난도 크루즈가 1⅔이닝을 소화한 후 7명의 투수가 올라와 도미니카공화국 타선을 잘 막아냈다. 지난해 메이저리그에서 32세이브와 평균자책점 1.31을 기록한 마무리 에드윈 디아즈가 경기에 마침표를 찍었다.

이렇게 되면서 푸에르토리코는 3승 1패를 기록, 2승 2패의 도미니카공화국을 제치고 조 2위가 되면서 8강 진출에 성공했다. 도미니카공화국은 소토, 마차도 등 스타플레이어를 앞세워 우승을 노렸다. 하지만 주전 타자 9명의 시즌 홈런 합계가 196개나 될 정도로 화려한 타선의 힘을 투수진이 받쳐주지 못하며 1라운드에서 짐을 쌌다.

image
푸에르토리코 마무리 에드윈 디아즈가 16일(한국시간) 열린 2023 WBC 도미니카공화국전 종료 후 무릎에 통증을 느끼며 부축을 받아 나가고 있다. /AFPBBNews=뉴스1
다만 승자인 푸에르토리코도 웃을 수만은 없었다. 마무리 디아즈가 경기 후 세리머니 도중 무릎을 다친 것이다. 휠체어에 실려나간 디아즈는 상태를 지켜봐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메이저리그 공식 홈페이지 MLB.com에 따르면 키케 에르난데스는 "클럽하우스가 조용해졌다"며 "우리가 이기고 올라간 것 같지 않다"고 고백했다고 한다.

한편 C조에서는 '디펜딩 챔피언' 미국이 2라운드에 올랐다. 미국은 같은 날 미국 애리조나주 피닉스의 체이스 필드에서 열린 C조 조별리그 콜롬비아와 경기에서 3-2 역전승을 거뒀다.

이날 미국 승리의 주역은 단연 '슈퍼스타' 마이크 트라웃이었다. 1회 첫 타석부터 3루타로 찬스를 만들었던 그는 3회 초 2사 2루에서 중전안타를 만들며 2루 주자 무키 베츠를 홈으로 불러들였다.

image
마이크 트라웃. /AFPBBNews=뉴스1
이어 트라웃은 1-2로 팀이 역전당한 5회 초에도 1사 2, 3루 기회에서 좌익수 앞 안타로 2타점을 올렸다. 이날 트라웃은 타석에서 4타수 3안타 3타점으로 팀이 올린 3점을 모두 자신의 손으로 만들었다.

마운드에서는 과거 SK 와이번스(현 SSG 랜더스)에서 뛰며 한국 팬들에게도 친숙한 메릴 켈리가 3이닝 4피안타 2실점을 기록했다. 이어 등판한 켄달 그레이브먼, 다니엘 바드, 라이언 프레슬리 등 불펜투수들이 무실점으로 남은 이닝을 책임지며 승부를 마무리했다.

image
미국 메릴 켈리가 16일(한국시간) 열린 2023 WBC 콜롬비아전에서 투구하고 있다. /AFPBBNews=뉴스1
이렇게 되면서 미국은 멕시코와 같은 3승 1패를 기록했고, 승자승 원칙으로 2위에 오르며 조별리그를 통과했다.

이로써 WBC 8강 대진표가 모두 결정됐다. 이미 쿠바가 호주를 꺾고 준결승 진출을 확정지은 가운데 일본-이탈리아(16일), 푸에르토리코-멕시코(18일), 미국-베네수엘라(19일)가 각각 4강에 오르기 위해 맞붙는다.
기자 프로필
양정웅 | orionbear@mtstarnews.com

안녕하세요, 양정웅 기자입니다. 현장에서 나오는 팩트만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