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깐부 할배 섭외 자제" 오영수, 강제추행 혐의에 KBS 출연 규제

검찰 징역 1년 구형 후..KBS, 출연 섭외 자제 권고 조치..

윤성열 기자 / 입력 : 2024.03.07 17:06
  • 글자크기조절
image
배우 오영수 /사진=김창현 기자
KBS가 강제 추행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배우 오영수(80·오세강)를 제재 명단에 올렸다.

7일 스타뉴스 취재 결과, KBS는 지난달 방송출연규제 심사위원회를 열고 오영수에 대해 출연 섭외 자제 권고 결정을 내렸다. 강제 추행 혐의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것에 대한 조치다.


KBS는 '위법 또는 비도덕적 행위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행위'를 방송 출연 규제심의 대상으로 정하고 있다. 세부적으로 '병역기피', '습관성 의약품 사용 및 대마초 흡연', '사기·절도·도박', '폭행 및 성추문', '기타 민·형사상 기소된 경우', '미풍양속과 사회질서를 문란케 한 경우' 방송출연규제심사위원회를 연다.

심사위원회는 해당자가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사안의 경중에 따라 '출연 섭외 자제 권고', '한시적 출연 정지(민·형사상 기소시)', '방송 출연 규제' 조치를 내리게 된다.

앞서 오영수는 지난 2022년 11월 강제 추행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으나 혐의를 전면 부인함에 따라, 최근까지 KBS 방송 출연 규제 명단에 포함되지 않았다.


하지만 검찰이 지난달 2일 오영수에 대해 징역 1년을 구형하자 KBS도 제재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KBS는 오영수에게 '출연 섭외 자제 권고' 결정을 내리고, 규제 명단에 그의 이름을 올렸다. 오영수는 연내 개봉 예정이었던 영화 '대가족'에서도 통편집 조치됐다. 대타로는 배우 이순재가 투입됐다.

오영수는 지난 2021년 9월 글로벌 신드롬을 일으킨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에 출연해 유명세를 탔다. '오징어 게임'에서 '깐부 할아버지' 오일남 역으로 열연을 펼친 오영수는 이듬해 1월 개최된 미국 골든 글로브 시상식에서 한국인 최초로 TV 부문 남우조연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image
배우 오영수 /사진=김창현 기자
하지만 오영수는 강제 추행 혐의로 연극단원 후배 A씨에게 피소 당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입방아에 올랐다.

검찰에 따르면 오영수는 지난 2017년 연극 공연을 위해 대구에 머무르던 중 산책로를 걷다가 A씨를 끌어안고, A씨의 주거지 앞에서 A씨 볼에 입을 맞추는 등 여러 차례에 걸쳐 강제 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에 검찰은 오영수에게 징역 1년을 구형하고 취업제한 명령과 신상정보 공개 등을 재판부에 요청했다. 검찰은 "피고인은 2017년 당시 피해자 등이 있는 술자리에서 '너희가 여자로 보인다'며 청춘에 대한 갈망을 비뚤어지게 표현하고 피해자 요구에 사과 문자를 보내면서도 '딸 같아서'라며 책임을 회피하는 등 피해자에게 좌절감을 느끼게 했다. 수사·재판 과정에서 반성하지 않고 있는 피고인에게 엄벌을 내려달라"고 밝혔다.

오영수 측은 연극 공연을 위해 대구에 머무른 것은 맞지만, A씨를 강제 추행한 사실은 없다고 주장했다. 오영수는 "이 나이에 이렇게 법정에 서게 돼 너무 힘들고 괴롭다"며 "내 인생에 마무리가 이런 상황이 되고 보니 참담하고 삶 전체가 무너지는 것 같다. 현명한 판결을 소원한다"며 무죄를 호소했다.

오영수에 대한 1심 선고는 오는 15일 내려질 예정이다.
기자 프로필
윤성열 | bogo109@mt.co.kr

머니투데이 스타뉴스 연예국 가요방송뉴미디어 유닛에서 방송기자로 활동 중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