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최수종 "韓 3대 대첩 중 살수대첩만 남아..제안 오면 OK"(인터뷰③)

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의 강감찬 역 최수종 인터뷰.

이경호 기자 / 입력 : 2024.03.11 07:00
  • 글자크기조절
image
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의 강감찬 역 최수종./사진=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
배우 최수종은 '고려거란전쟁'을 통해 배우로 이루기 힘든 '업적'을 달성했다.

최수종은 지난해 12월 '2023 KBS 연기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10년만에 KBS 대하드라마에 복귀로 이뤄낸 성과다. 그의 존재감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다.


최수종은 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에서 강감찬 역을 맡아 열연을 펼쳤다. 극에서 등장 자체만으로 활력소가 되기도 했고, 극의 긴장감을 불어넣기도 했다.

10년만에 대하드라마에 복귀해 KBS 연기대상에서 대상까지 이뤄낸 최수종. KBS 연기대상에서 역대 4회 대상 수상이란 업적을 이뤄냈다. 지난해 연기대상에서 대상 수상까지 이뤄냈지만, '고려거란전쟁'이 막 반환점을 돌던 시기였기에 대상 수상자 최수종에게 부담감도 있지 않을까 싶었다. 이에 최수종은 자신의 업적에 대해 쑥스러워하면서 "축복이다"라고 했다.

image
'2023 KBS 연기대상' 에서 대상을 수상한 배우 최수종./사진=KBS
그는"제가 운이라고 표현하는 것을 좋아하지는 않는다. 어떤 일을 두고, 저 뿐만 아니라 다른사람에게도 '운입니다'라고 하면 노력과 열정 그리고 가치가 희소되는 것 같다. 돌아보면 제가 대하드라마는 4개를 했다. 네 작품이 화제성이 있었고, 시청자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았다. 대하드라마를 많이 하신 선배님들에 비하면 저는 아무것도 아니다. 그런 거에 비하면 저는 '운'이 아닌 '축복'이었다"고 말했다.


'고려거란전쟁'에서 강감찬 역을 맡게 되면서 최수종이 달성한 또 하나의 업적. 그것은 바로 한국사 3대 대첩(살수대첩, 귀주대첩, 한산도대첩) 중 2개의 대첩을 했다는 것. 그는 '고려거란전쟁'에서 강감찬 역으로 귀주대첩, 드라마 '임진왜란 1592'(5부작. 2021년)에서 이순신 역으로 한산도대첩을 소화했다.

이 같은 업적은 한국 배우들 중 누구도 이뤄내지 못했다. 이에 남은 하나, '살수대첩'까지 소화하고픈 마음이 생길 터.

이에 최수종은 "축구에서 한 경기에 세 골을 넣으면 해트트릭이라고 한다. 제가 드라마를 통해 한국사 3대 대첩 중 2개를 했다. 3대 대첩을 해서 제가 좋아하는 축구처럼 해트트릭을 달성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최수종은 "살수대첩이 연도상으로 제일 처음이다. 수나라와 전쟁이었고, 수나라를 무너지게 했던 을지문덕의 살수대첩이다"라면서 "엄청난 규모의 대첩이지 않았는가. 이런 살수대첩, (캐스팅) 제안이 온다고 하면, 해야죠"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최수종은 사극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드러냈다. 그는 "사극은 '우리나라가 역사 속에서는 작지만 강하고 위대한 민족'이라는 메시지를 전해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면서 "앞으로 기회가 온다면, 제가 대사를 외울 수만 있다면 사극은 하고 싶다. 좋은 드라마를 더 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고 밝혔다.

image
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의 강감찬 역 최수종./사진=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
'고려거란전쟁'에서 시청자들의 기대감을 높이고, 관심을 모았던 귀주대첩. 이 귀주대첩은 김한솔 PD가 연출했다. 최수종과 김한솔 PD는 '임진왜란 1592'를 함께 한 인연이 있다.

최수종은 김한솔 PD와 두 번째 호흡에 대해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먼저 그는 "김한솔 감독과 서로 많이 이야기를 했다. '강감찬 장군이라면 이 상황에서 이랬을 것 같다'라고 서로 대화를 나눴다"라면서 "김 감독과 강감찬 장군이 처한 상황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대사를 하기도 했다. 서로 얘기하면서 촬영을 진행하는 게 좋았다"라고 밝혔다.

이어 "감독이 '더 이상 찍을 게 없어요. 눈빛 하나로 이거는 끝났어요'라고 했다. 리액션이 좋은 감독이었다. 그가 원하는 장면이나, 배우가 제안하는 장면을 촬영하고 나면, 그 자리에서 바로바로 반응해주는 게 배우한테는 좋았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최수종은 "촬영장에서 김한솔 감독은 대사 한마디만 있는 배우가 잘못을 해도 괜찮다고 했다. 괜찮다고, 어떻게 이렇게 하냐고 하면서 배우의 자신감, 자존감을 잘 세워줬다. 촬영장의 분위기를 잘 이끌어줬다. 그런 점은 높이 사고 싶다. 그렇게 하니까 촬영이 잘 됐다"고 말했다.

image
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의 강감찬 역 최수종./사진=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
'고려거란전쟁'이 막을 내린 가운데, 이 작품의 시작과 끝맺음을 하면서 시청자들의 호응을 이끌어 냈던 최수종이다. 극 중 거란군의 침입을 막아내며 승리의 길을 이끌었던 그가 이후 어떤 승리의 길을 가게 될지 궁금해진다. 향후 계획과 차기작에 대한 관심이 쏠려있다.

이에 최수종은 "지금 당장, '이거 해야돼' '다른 작품해야지' 이런 거는 없다"라면서 "촬영이 안 끝났을 때는 새벽 5시면 깬다. 대본을 보면서 하루를 시작한다. ('고려거란전쟁' 촬영으로) 문경으로 갈 때는 더 일찍 일어났었다. 요즘은 촬영으로 미뤄졌던 일정을 소화하고 있고, 오전에 시간이 될때 책도 읽고 있다"라고 털어놓았다.

최수종은 끝으로 "시작부터 끝까지 한 작품을 지켜봐 주신 시청자들께 다시 한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정말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image
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의 강감찬 역 최수종./사진=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
기자 프로필
이경호 | sky@mtstarnews.com 트위터 페이스북

재미있는 방송-가요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제보는 언제 어디서나 받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