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더 세졌다..'범죄도시4', 또 증명한 '장르가 마동석'

김나연 기자 / 입력 : 2024.04.16 10:00
  • 글자크기조절
image
범죄도시4 / 사진=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
"이유가 있지 않겠어?"

한국영화 시리즈 사상 최초, 누적 관객 수 삼천만이라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운 '범죄도시'가 4편까지 독보적인 액션과 유머로 가득 채우며 시리즈의 존재 이유를 증명했다. 마동석의 더 세진 펀치와 강렬한 재미가 관객들의 마음을 싹 쓸어버릴 준비를 마쳤다.


'범죄도시4'는 괴물형사 '마석도'(마동석 분)가 대규모 온라인 불법 도박 조직을 움직이는 특수부대 용병 출신의 빌런 '백창기'(김무열 분)와 IT 업계 천재 CEO '장동철'(이동휘 분)에 맞서 다시 돌아온 '장이수'(박지환 분), 광수대&사이버팀과 함께 펼치는 범죄 소탕 작전을 그린 영화.

괴물형사 '마석도'(마동석)와 서울 광수대는 배달앱을 이용한 마약 판매 사건을 수사하던 중 수배 중인 앱 개발자가 필리핀에서 사망한 사건이 대규모 온라인 불법 도박 조직과 연관되어 있음을 알아낸다.

특수부대 용병 출신의 빌런 '백창기'와 한국에서 더 큰 판을 짜고 있는 IT업계 천재 CEO '장동철'은 필리핀에 거점을 두고 납치, 감금, 폭행, 살인 등으로 대한민국 온라인 불법 도박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 '마석도'는 이렇듯 더 커진 판을 잡기 위해 '장이수'를 다시 찾아 뜻밖의 협력을 제안하고 광역수사대는 물론, 사이버수사대까지 합류해 업그레이드된 소탕 작전을 시작한다.


image
범죄도시4 / 사진=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
마동석이 이끄는 '범죄도시' 시리즈는 이제 더 이상의 설명이 불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범죄도시4'는 관객들이 사랑하는 시리즈의 오리지널리티를 제대로 살리면서도, 더 묵직한 '한방'을 날린다. 대규모 온라인 불법 도박 조직을 소탕하기 위한 작전을 펼치면서, 사이버수사대로 반경이 넓어진다. 그러나 관객들의 시선이 넓어지거나, 복잡해질 필요는 없다. 우리는 오로지 나쁜 놈 잡는 일에 몰두하는 마동석의 시선을 따라가면 된다. 작품에 등장하는 모든 악당에게 강펀치를 선사하는 마동석이 있기에, '장르가 곧 마동석'이라는 수식어는 '범죄도시4'에서도 그대로 증명된다.

'범죄도시4'는 '권선징악'이라는 결말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달려가면서도, 새로운 '빌런'의 등장에 더 쫄깃한 스릴을 선사한다. 네 번째 시리즈의 빌런을 맡은 김무열은 익숙하면서도 생경한 매력으로 극의 풍성함을 더한다. '백창기'는 단검을 주무기로 사용하며 날렵하고 예리한 액션을 선보인다. 이는 '마석도'의 액션과 대비되고, 두 사람이 정면승부를 벌이는 비행기 신은 '범죄도시4'의 백미다. 1편의 "혼자야?, "어, 아직 싱글이야"의 뒤를 잇는 명대사도 기대해 볼 만하다.

마동석과 김무열이 '범죄도시4'의 중심을 이끈다면, 그 뒤를 밀어주는 인물은 역시 '장이수' 역의 박지환이다. '범죄도시' 시리즈에서 유머를 빼놓을 수는 없을 터. 그런 의미에서 2편에 이어 4편 또한 박지환의 등장은 '신의 한 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 못살게 구네"를 외치는 박지환에게 관객들은 또 무장해제 될 가능성이 높다.

다만, 전편과는 달리 관객의 시선을 사로잡을 만한 '새 얼굴'이 등장하지 않았고, 주요 캐릭터인 '장동철'의 활용법도 다소 아쉽다. 그러나 '범죄도시4'는 절대 기존 팬층을 실망하게 하지는 않을 영화로 돌아왔다. 한국 영화 최초 '삼천만' 시리지를 완성할 수 있을지, '범죄도시4'가 4월 극장가에 빅펀치를 날릴 준비를 마쳤다. 오는 24일 개봉. 러닝타임 109분. 15세 이상 관람가.
기자 프로필
김나연 | ny0119@mtstarnews.com 트위터 페이스북

스타뉴스 김나연입니다. 항상 노력하고, 한 발 더 앞서 뛰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