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이례적' 안세영 또 세계챔피언 만났다, 왕중왕전 운명의 4강... '16승 15패' 숙적 맞대결

'이례적' 안세영 또 세계챔피언 만났다, 왕중왕전 운명의 4강... '16승 15패' 숙적 맞대결

발행 :


2025 BWF 올해의선수상 여자 단식 수상자 안세영. /사진=세계배드민턴연맹(BWF)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세계배드민턴연맹(BWF) 월드투어 파이널스 준결승 대진표. /사진=세계배드민턴연맹(BWF)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배드민턴 여자단식 세계 1위 안세영(23·삼성생명)이 월드투어 파이널스 준결승에 나선다. 하루 만에 같은 상대를 다시 만나는 다소 이례적인 상황을 맞았다.


안세영은 20일(한국시간) 중국 항저우 올림픽스포츠센터 체육관에서 열리는 BWF 월드투어 파이널스 준결승에서 올해 세계선수권 우승자인 야마구치 아카네(3위·일본)와 맞붙는다.


안세영과 야마구치는 19일 월드투어 파이널스 조별리그 3차전에서 맞붙었다. 불과 하루 만에 두 선수는 토너먼트에서 다시 만나게 됐다.


독특한 대진 방식이 변수였다. 안세영은 19일 조별리그 A조 최종 3차전에서 야마구치를 게임스코어 2-1(14-21 21-5 21-14)로 제압하며 A조 1위를 확정했다.


두 선수는 경기 전까지 나란히 2승을 거둬 이미 4강 진출을 확정한 상태였지만, 조 1위와 토너먼트 기선 제압을 두고 물러섬 없는 승부를 펼쳤다. 1게임에서는 에어컨 바람 영향 속에 안세영이 고전했으나, 코트 방향이 바뀐 2게임부터 흐름을 되찾아 21-5로 압도했고 3게임에서도 21-14로 마무리해 역전승을 거뒀다.


안세영이 수원 빅터 코리아오픈에서 승리 후 주먹을 들어올리고 있다. /사진=김진경 대기자
안세영이 승리 후 관중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김진경 대기자

일반 대회라면 A조 1위는 B조 2위와 맞붙지만, 월드투어 파이널스는 다르다. A조 1위는 추첨을 통해 A조 2위와 재대결하거나 B조 2위와 처음 만날 수 있다. 20일로 넘어가 진행된 대진 추첨 결과, 안세영은 불과 9시간 전 맞붙었던 야마구치와 다시 만나게 됐다. B조 2위 라차녹 인타논과의 대결이 상대 전적과 랭킹상으로는 수월했지만, 추첨 결과 리턴 매치가 성사됐다.


야마구치는 안세영에게 상성이 까다로운 라이벌로 꼽힌다. 두 선수의 상대 전적은 16승 15패로 팽팽하다. 안세영은 올 시즌 국제대회 70경기에서 4패만 기록하며 94.4%의 시즌 최고 승률을 이어가고 있다. 네 차례 패배 중 중국오픈 4강전은 부상 우려로 기권했고, 실제 경기에서의 패배는 세 경기뿐이다. 그중 하나가 올해 코리아오픈 결승에서 야마구치에게 당한 0-2 패배였다.


경기 양상도 변해왔다. 두 선수 모두 공격과 수비를 겸비한 올라운더지만, 야마구치는 작은 체구에도 민첩한 움직임과 탄탄한 수비로 긴 랠리를 유도하는 데 강점이 있다. 과거에는 한 시간을 넘기는 장기전이 잦았지만, 안세영이 공격적인 전환을 시도하면서 최근 맞대결은 40분대에 끝나는 경우가 늘었다. 상대의 빈틈을 곧바로 파고드는 안세영의 스매싱과 이에 대응해 템포를 끌어올린 야마구치의 대결이 예상된다.


월드투어 파이널스 조 추첨 결과 A조에 편성된 안세영. /사진=BWF 공식 홈페이지 갈무리

안세영은 이 대회 우승 시 시즌 11승에 도달해 단일 시즌 최다 우승 타이기록에 어깨를 나란히 한다.


말레이시아오픈부터 호주오픈까지 14개 대회에 출전해 11차례 결승에 올랐고, 이 가운데 10번 정상에 서며 여자 단식 단일 시즌 최다 우승 기록을 경신했다. 특히 중국 선수들을 상대로 강한 경쟁력을 보여 왕즈이와의 맞대결에서는 시즌 7전 전승을 거뒀다.


기록 경신을 향한 환경도 안세영에게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다. 여자 단식 최초 11관왕 도전에 있어 최대 라이벌로 꼽혔던 천위페이가 이번 대회에 불참한다. 월드투어 파이널스 규정상 한 국가에서 최대 두 명만 출전할 수 있어 중국에서는 왕즈이와 한웨가 출전권을 확보했다. 상대 전적 14승 14패로 팽팽했던 천위페이의 공백은 안세영의 부담을 덜어주는 요소로 평가된다.


안세영이 승리 후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김진경 대기자
항저우 HSBC BWF 월드투어 파이널스 출전 명단. 윗줄 왼쪽에서 두 번째 안세영. /사진=BWF 공식 홈페이지 갈무리

추천 기사

스포츠-일반의 인기 급상승 뉴스

스포츠-일반의 최신 뉴스